"교과서:룩셈부르크:100 fiches pour comprendre la sociologie"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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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 사회학 : 사회적 학문 | *1부 – 사회학 : 사회적 학문 | ||
− | 1. 사회적 학문 – 10 | + | **1. 사회적 학문 – 10 |
− | 2. 과학과 사회학 – 12 | + | **2. 과학과 사회학 – 12 |
− | 3. 사회학적 전개의 과정 – 14 | + | **3. 사회학적 전개의 과정 – 14 |
− | 4. 양적 방식, 질적 방식 – 16 | + | **4. 양적 방식, 질적 방식 – 16 |
− | 5. 사회적 행동의 사회학, 사회적 사건의 사회학 – 18 | + | **5. 사회적 행동의 사회학, 사회적 사건의 사회학 – 18 |
*2부 – 사회학의 시조 | *2부 – 사회학의 시조 | ||
− | 6. 토크빌 : 조건의 평등 – 22 | + | **6. 토크빌 : 조건의 평등 – 22 |
− | 7. 콩트 : 실증주의 – 24 | + | **7. 콩트 : 실증주의 – 24 |
− | 8. 마르크스 : 역사적 유물론 – 26 | + | **8. 마르크스 : 역사적 유물론 – 26 |
− | 9. 마르크스 : 계급과 국가 – 28 | + | **9. 마르크스 : 계급과 국가 – 28 |
− | 10. 뒤르켐 : 사회학적 방법의 규칙들 – 30 | + | **10. 뒤르켐 : 사회학적 방법의 규칙들 – 30 |
− | 11. 뒤르켐 : 사회 – 32 | + | **11. 뒤르켐 : 사회 – 32 |
− | 12. 베버 : 포괄적 사회학 – 34 | + | **12. 베버 : 포괄적 사회학 – 34 |
− | 13. 베버 : 합리화 – 36 | + | **13. 베버 : 합리화 – 36 |
− | 14. 짐멜 : 개인과 사회의 형태 – 38 | + | **14. 짐멜 : 개인과 사회의 형태 – 38 |
− | 15. 파레토 : 비이성적 행동 – 40 | + | **15. 파레토 : 비이성적 행동 – 40 |
*3부 – 현대의 사회학자 | *3부 – 현대의 사회학자 | ||
− | 16. 문화사회학 – 44 | + | **16. 문화사회학 – 44 |
− | 17. 시카고학파 – 46 | + | **17. 시카고학파 – 46 |
− | 18. 기능주의 – 48 | + | **18. 기능주의 – 48 |
− | 19.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 – 50 | + | **19.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 – 50 |
− | 20. 상호주의 – 52 | + | **20. 상호주의 – 52 |
− | 21. 투렌의 사회학 – 54 | + | **21. 투렌의 사회학 – 54 |
− | 22. 크로지에의 전략적 분석 – 56 | + | **22. 크로지에의 전략적 분석 – 56 |
− | 23. 프랑크푸르트 학파 – 58 | + | **23. 프랑크푸르트 학파 – 58 |
− | 24. 방법론적 개인주의 – 60 | + | **24. 방법론적 개인주의 – 60 |
− | 25. 부르디외의 ‘아비투스’ 사회학 – 62 | + | **25. 부르디외의 ‘아비투스’ 사회학 – 62 |
*4부 – 통합 | *4부 – 통합 | ||
− | 26. 개별화 – 66 | + | **26. 개별화 – 66 |
− | 27. 사회화 – 68 | + | **27. 사회화 – 68 |
− | 28. 사회화의 요소 – 70 | + | **28. 사회화의 요소 – 70 |
− | 29. 가치와 규범 – 72 | + | **29. 가치와 규범 – 72 |
− | 30. 역할과 지위 – 74 | + | **30. 역할과 지위 – 74 |
− | 31. 관습과 상징 – 76 | + | **31. 관습과 상징 – 76 |
− | 32. 문화 – 78 | + | **32. 문화 – 78 |
− | 33. 사회적 제어 – 80 | + | **33. 사회적 제어 – 80 |
− | 34. 통합의 과정 – 82 | + | **34. 통합의 과정 – 82 |
− | 35. 아노미와 일탈 – 84 | + | **35. 아노미와 일탈 – 84 |
*5부 – 개인 | *5부 – 개인 | ||
− | 36. 두 번째 현대성 – 88 | + | **36. 두 번째 현대성 – 88 |
− | 37. 합리성 – 90 | + | **37. 합리성 – 90 |
− | 38. 사회화의 변동 – 92 | + | **38. 사회화의 변동 – 92 |
− | 39. 정체성의 확립 – 94 | + | **39. 정체성의 확립 – 94 |
− | 40. 정체성의 변화 – 96 | + | **40. 정체성의 변화 – 96 |
− | 41. 사회적 제어의 변동 – 98 | + | **41. 사회적 제어의 변동 – 98 |
− | 42. 행동의 논리 – 100 | + | **42. 행동의 논리 – 100 |
− | 43. 규범의 확립 – 102 | + | **43. 규범의 확립 – 102 |
− | 44. 다문화주의 – 104 | + | **44. 다문화주의 – 104 |
− | 45. 부정적 개인주의 – 106 | + | **45. 부정적 개인주의 – 106 |
*6부 – 사회적 계층 | *6부 – 사회적 계층 | ||
− | 46. 사회적 구조 – 110 | + | **46. 사회적 구조 – 110 |
− | 47. 사회적 계층 – 112 | + | **47. 사회적 계층 – 112 |
− | 48. 사회 직능 범주 – 114 | + | **48. 사회 직능 범주 – 114 |
− | 49. 경제적 불평등 – 116 | + | **49. 경제적 불평등 – 116 |
− | 50. 노동자 계급 – 118 | + | **50. 노동자 계급 – 118 |
− | 51. 민중 계급 – 120 | + | **51. 민중 계급 – 120 |
− | 52. 중산층 – 122 | + | **52. 중산층 – 122 |
− | 53. 독자적 계급 – 124 | + | **53. 독자적 계급 – 124 |
− | 54. 부르주아 – 126 | + | **54. 부르주아 – 126 |
− | 55. 엘리트 – 128 | + | **55. 엘리트 – 128 |
*7부 – 사회적 이동과 학교 | *7부 – 사회적 이동과 학교 | ||
− | 56. 평등과 공정 – 132 | + | **56. 평등과 공정 – 132 |
− | 57. 이동성과 사회적 정체 – 134 | + | **57. 이동성과 사회적 정체 – 134 |
− | 58. 동류혼 – 136 | + | **58. 동류혼 – 136 |
− | 59. 사회적 이동성에서 학교의 역할 – 138 | + | **59. 사회적 이동성에서 학교의 역할 – 138 |
− | 60. 교육의 민주화 – 140 | + | **60. 교육의 민주화 – 140 |
− | 61. 학교에 대한 불평등 – 142 | + | **61. 학교에 대한 불평등 – 142 |
− | 62. 학교에 대한 불평등 분석 – 144 | + | **62. 학교에 대한 불평등 분석 – 144 |
− | 63. 교육 수준과 문맹 – 146 | + | **63. 교육 수준과 문맹 – 146 |
− | 64. 교육/고용의 관계 – 148 | + | **64. 교육/고용의 관계 – 148 |
− | 65. 우선적 교육과 그 유효성 – 150 | + | **65. 우선적 교육과 그 유효성 – 150 |
*8부 – 노동, 고용, 직업적 관계 | *8부 – 노동, 고용, 직업적 관계 | ||
− | 66. 노동의 지위와 사회적 지위 – 154 | + | **66. 노동의 지위와 사회적 지위 – 154 |
− | 67. 임금 사회 – 156 | + | **67. 임금 사회 – 156 |
− | 68. 전형적 고용, 비정형적 고용 – 158 | + | **68. 전형적 고용, 비정형적 고용 – 158 |
− | 69. 노동 조직의 이성화 : 테일러주의 – 160 | + | **69. 노동 조직의 이성화 : 테일러주의 – 160 |
− | 70. 인간적 요소의 적용 : 포스트테일러주의 – 162 | + | **70. 인간적 요소의 적용 : 포스트테일러주의 – 162 |
− | 71. 노동 시장의 유연성 – 164 | + | **71. 노동 시장의 유연성 – 164 |
− | 72. 조합과 사회 운동 – 166 | + | **72. 조합과 사회 운동 – 166 |
− | 73. 프랑스 조합주의의 위기 – 168 | + | **73. 프랑스 조합주의의 위기 – 168 |
− | 74. 노동 사회학에서 노동자들의 사회학으로 – 170 | + | **74. 노동 사회학에서 노동자들의 사회학으로 – 170 |
− | 75. 실업 사회학 – 172 | + | **75. 실업 사회학 – 172 |
*9부 – 가족과 생활 방식 | *9부 – 가족과 생활 방식 | ||
− | 76. 가족의 형태 – 176 | + | **76. 가족의 형태 – 176 |
− | 77. 가족의 기능 – 178 | + | **77. 가족의 기능 – 178 |
− | 78. 결합과 분리 – 180 | + | **78. 결합과 분리 – 180 |
− | 79. 부부의 삶 : 협력과 독립 – 182 | + | **79. 부부의 삶 : 협력과 독립 – 182 |
− | 80. 여성의 노동 – 184 | + | **80. 여성의 노동 – 184 |
− | 82. 소비의 결정 요인 – 186 | + | **82. 소비의 결정 요인 – 186 |
− | 83. 소비의 동질화 또는 다양화 – 190 | + | **83. 소비의 동질화 또는 다양화 – 190 |
− | 84. 나이와 생활 방식 – 192 | + | **84. 나이와 생활 방식 – 192 |
− | 85. 종교의 변화 – 194 | + | **85. 종교의 변화 – 194 |
*10부 – 소외와 연대 | *10부 – 소외와 연대 | ||
− | 86. 빈곤의 역사 – 198 | + | **86. 빈곤의 역사 – 198 |
− | 87. 빈곤의 측정 – 200 | + | **87. 빈곤의 측정 – 200 |
− | 88. 빈곤의 요인 – 202 | + | **88. 빈곤의 요인 – 202 |
− | 89. 소외 – 204 | + | **89. 소외 – 204 |
− | 90. 도시의 분리 – 206 | + | **90. 도시의 분리 – 206 |
− | 91. 주거부정자 – 208 | + | **91. 주거부정자 – 208 |
− | 92. 가족의 연대 – 210 | + | **92. 가족의 연대 – 210 |
− | 93. 사회 보호의 다양한 모델 – 212 | + | **93. 사회 보호의 다양한 모델 – 212 |
− | 94. 구호 단체 – 214 | + | **94. 구호 단체 – 214 |
− | 95. 실업 타개 정책 – 216 | + | **95. 실업 타개 정책 – 216 |
*11부 – 시민성 | *11부 – 시민성 | ||
− | 96. 권력 – 220 | + | **96. 권력 – 220 |
− | 97. 국가 – 222 | + | **97. 국가 – 222 |
− | 98. 국가와 국민성 – 224 | + | **98. 국가와 국민성 – 224 |
− | 99. 투표의 결정 요인 – 226 | + | **99. 투표의 결정 요인 – 226 |
− | 100. 시민성 – 228 | + | **100. 시민성 – 228 |
− | 색인 – 230 | + | **색인 – 230 |
== 2. 한국 관련 내용 == | == 2. 한국 관련 내용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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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간략 분석== | ==3. 간략 분석== | ||
+ | Breal 출판사의 고3 사회 부도. 사회학의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교재로 한국과 관련한 내용은 없다. | ||
==4. 검토 의견== | ==4. 검토 의견== |
2016년 2월 23일 (화) 18:12 기준 최신판
1. 목차
- 1부 – 사회학 : 사회적 학문
- 1. 사회적 학문 – 10
- 2. 과학과 사회학 – 12
- 3. 사회학적 전개의 과정 – 14
- 4. 양적 방식, 질적 방식 – 16
- 5. 사회적 행동의 사회학, 사회적 사건의 사회학 – 18
- 2부 – 사회학의 시조
- 6. 토크빌 : 조건의 평등 – 22
- 7. 콩트 : 실증주의 – 24
- 8. 마르크스 : 역사적 유물론 – 26
- 9. 마르크스 : 계급과 국가 – 28
- 10. 뒤르켐 : 사회학적 방법의 규칙들 – 30
- 11. 뒤르켐 : 사회 – 32
- 12. 베버 : 포괄적 사회학 – 34
- 13. 베버 : 합리화 – 36
- 14. 짐멜 : 개인과 사회의 형태 – 38
- 15. 파레토 : 비이성적 행동 – 40
- 3부 – 현대의 사회학자
- 16. 문화사회학 – 44
- 17. 시카고학파 – 46
- 18. 기능주의 – 48
- 19.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 – 50
- 20. 상호주의 – 52
- 21. 투렌의 사회학 – 54
- 22. 크로지에의 전략적 분석 – 56
- 23. 프랑크푸르트 학파 – 58
- 24. 방법론적 개인주의 – 60
- 25. 부르디외의 ‘아비투스’ 사회학 – 62
- 4부 – 통합
- 26. 개별화 – 66
- 27. 사회화 – 68
- 28. 사회화의 요소 – 70
- 29. 가치와 규범 – 72
- 30. 역할과 지위 – 74
- 31. 관습과 상징 – 76
- 32. 문화 – 78
- 33. 사회적 제어 – 80
- 34. 통합의 과정 – 82
- 35. 아노미와 일탈 – 84
- 5부 – 개인
- 36. 두 번째 현대성 – 88
- 37. 합리성 – 90
- 38. 사회화의 변동 – 92
- 39. 정체성의 확립 – 94
- 40. 정체성의 변화 – 96
- 41. 사회적 제어의 변동 – 98
- 42. 행동의 논리 – 100
- 43. 규범의 확립 – 102
- 44. 다문화주의 – 104
- 45. 부정적 개인주의 – 106
- 6부 – 사회적 계층
- 46. 사회적 구조 – 110
- 47. 사회적 계층 – 112
- 48. 사회 직능 범주 – 114
- 49. 경제적 불평등 – 116
- 50. 노동자 계급 – 118
- 51. 민중 계급 – 120
- 52. 중산층 – 122
- 53. 독자적 계급 – 124
- 54. 부르주아 – 126
- 55. 엘리트 – 128
- 7부 – 사회적 이동과 학교
- 56. 평등과 공정 – 132
- 57. 이동성과 사회적 정체 – 134
- 58. 동류혼 – 136
- 59. 사회적 이동성에서 학교의 역할 – 138
- 60. 교육의 민주화 – 140
- 61. 학교에 대한 불평등 – 142
- 62. 학교에 대한 불평등 분석 – 144
- 63. 교육 수준과 문맹 – 146
- 64. 교육/고용의 관계 – 148
- 65. 우선적 교육과 그 유효성 – 150
- 8부 – 노동, 고용, 직업적 관계
- 66. 노동의 지위와 사회적 지위 – 154
- 67. 임금 사회 – 156
- 68. 전형적 고용, 비정형적 고용 – 158
- 69. 노동 조직의 이성화 : 테일러주의 – 160
- 70. 인간적 요소의 적용 : 포스트테일러주의 – 162
- 71. 노동 시장의 유연성 – 164
- 72. 조합과 사회 운동 – 166
- 73. 프랑스 조합주의의 위기 – 168
- 74. 노동 사회학에서 노동자들의 사회학으로 – 170
- 75. 실업 사회학 – 172
- 9부 – 가족과 생활 방식
- 76. 가족의 형태 – 176
- 77. 가족의 기능 – 178
- 78. 결합과 분리 – 180
- 79. 부부의 삶 : 협력과 독립 – 182
- 80. 여성의 노동 – 184
- 82. 소비의 결정 요인 – 186
- 83. 소비의 동질화 또는 다양화 – 190
- 84. 나이와 생활 방식 – 192
- 85. 종교의 변화 – 194
- 10부 – 소외와 연대
- 86. 빈곤의 역사 – 198
- 87. 빈곤의 측정 – 200
- 88. 빈곤의 요인 – 202
- 89. 소외 – 204
- 90. 도시의 분리 – 206
- 91. 주거부정자 – 208
- 92. 가족의 연대 – 210
- 93. 사회 보호의 다양한 모델 – 212
- 94. 구호 단체 – 214
- 95. 실업 타개 정책 – 216
- 11부 – 시민성
- 96. 권력 – 220
- 97. 국가 – 222
- 98. 국가와 국민성 – 224
- 99. 투표의 결정 요인 – 226
- 100. 시민성 – 228
- 색인 – 230
2. 한국 관련 내용
없음.
3. 간략 분석
Breal 출판사의 고3 사회 부도. 사회학의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교재로 한국과 관련한 내용은 없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 한국 관련 기술 내용 | 검토 의견 | 개선 과제 코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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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과제 유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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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 B: 단순표기 | C: 내용 수정 필요 | D: 내용 증·신설 필요 | E: 기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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