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브루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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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 교과목명 | 출판년도 | 출판사 | 사용학년 | 수집연도 | 분석연도 | 번역문 & 검토의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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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Social studies for Brunei Darussalam (부르나이 다루살람 사회) | 사회 | 2011 |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초등학교 | 2016 | 2016 | 보기 |
2 | Explore social studies(사회) | 사회 | 2014 |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초등과정 | 2016 | 2016 | 보기 |
3 | Explore social studies (사회) | 사회 | 2014 |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중등과정 | 2016 | 2016 | 보기 |
4 | Social studies for Brunei Darussalam(사회) | 사회 | 2013 |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중등과정 | 2016 | 2016 | 보기 |
5 | Social studies for Brunei Darussalam(사회) | 사회 | 2013 |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중등과정 | 2016 | 2016 | 보기 |
6 | Geography for Brunei Darussalam:Theme B: People, food and settlement (지리) | 지리 | 2014 |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중등과정 | 2016 | 2016 | 보기 |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본 연구에서는 브루나이 초중등교육에서 사용하는 사회과 교과서에서 다뤄지는 한국의 내용을 수집하여 한국 관련 서술사례를 역사, 경제, 지리, 기타의 네 분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그러나 분석대상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과 관련한 내용은 나타나지 않았다. 그 원인을 살펴보면, 첫째 브루나이 교과서의 체계가 브루나이의 사회, 역사, 지리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 둘째 이와 바탕으로 주변국을 중심으로 확장된다는 점, 셋째 싱가포르 교과서를 수입해 사용하는 점 등과 연관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가. 역사
브루나이 초중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구성이 자국사를 중심으로 주변국이 동남아시아 근현대사를 다루고 있어 한국 관련 내용은 나타나지 않는다.
나. 경제
브루나이 초중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구성은 자국을 중심으로 동남아시아를 다루고 있다. 경제와 관련하여 주로 다뤄지는 주제도 브루나이의 자연환경과 천연자원, 이를 바탕으로 한 지속적인 경제발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한국 관련 내용은 나타나지 않는다.
다. 지리
브루나이 지리 교과서의 주요 내용은 인구와 삶의 질, 사람과 식품과 정착을 주제로 2부분으로 다루어진다. 이를 세분화해서 살펴보면, 인구와 삶의 질, 농업체계, 식품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농업 생산방식이 사람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 정착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다. 관련 주제와 연계시켜 각국의 사례를 다루고 있으나 한국 관련 서술은 나타나지 않는다.
라. 기타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 설명 | 발견건수 | 해당 교과서 | 미션 코드 |
---|---|---|---|---|
A1 | 동해 표기 오류 | - | - | T01A02 T01A03 T04A01 |
B | 단순표기 | - | - | T01A02 T01A03 T04A01 T03A04 |
C1 | 통계 | - | - | T01A02 T01A03 T04A01 T03A04 |
C3 | 객관적 기술 | - | - | T01A02 T01A03 T04A01 T03A04 |
연계 정보
관계 | 대상 문서 | 설명 |
---|---|---|
isRelatedTo | 교육제도:브루나이 | 브루나이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
isReviewOf | 교과서목록:브루나이 | 브루나이 사회과 교과서 목록 |
Draws | 미션:브루나이 |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