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미국:Geography

CefiaWiki
Dahee924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7년 1월 11일 (수) 15:34 판 (3. 간략 분석)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제 1 단원: 지리의 기초
  • 제 2 단원: 미국과 캐나다
  • 제 3 단원: 라틴 아메리카
  • 제 4 단원: 유럽
  • 제 5 단원: 러시아와 공화국
  • 제 6 단원: 아프리카
  • 제 7 단원: 서남아시아
  • 제 8 단원: 남아시아
  • 제 9 단원: 동아시아
  • 제 10 단원: 동남아시아, 오세아니아, 남극대륙

2. 한국 관련 내용

pp. 647-650 (한국: 북한과 남한)

  • 주요 개념

- 한반도는 두 나라로 나누어져 있다. - 북한은 공산주의 국가이고 남한은 공화국이다.

  • 장소 및 용어

고대 삼국 (Three Kingdoms) 서울 (Seoul) 평양 (Pyongyang)

  • 이슈로 연결하기

무역 남한은 동아시아 지역의 경제 호랑이 중 하나이며, 이러한 경제적 번영의 많은 부분을 산업과 무역에 의존한다.

  • 인간적 관점: 한국은 삼면이 바다로 그리고 북쪽 국경은 산으로 둘러싸여있다. 17-18세기에 한국은 자기 보호 격리를 선택하여 ‘은자의 나라’로 알려지게 되었다. 이러한 고립은 북한에서 계속되고 있는데, 북한은 오늘날까지도 다른 나라들과의 교류가 거의 없다. 그러나 이는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
  • 분단된 반도

한국은 반도이다. 동쪽으로는 일본해(동해)가 있다. 서쪽으로는 황해가 자리잡고 있다. 남쪽으로는 대한 해협이 있고, 북쪽으로는 중국과 러시아의 시베리아에 인접해 있다. 한국의 지정학적 위치가 한국의 역사를 형성했다. 고대 한국과 외국의 영향 오늘날 한국인의 조상은 수 천년 전에 만주와 북중국에서 한반도로 이동한 것으로 보인다. 수세기에 거쳐, 다양한 종족 또는 집단들이 이 곳을 지배했다. 기원전 2천년 경, 고조선(Choson)이라 부르는 최초의 국가가 세워졌다. 기원전 100년 경, 중국이 반도의 북쪽을 정복하였으며, 이 때 중국과 일본의 침략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지정학적 위치 때문에, 한국은 중국과 일본의 양국 사이에서 완충국의 역할을 해왔다. 중국에 의해 일부 점령당한 후, 한국인들은 점차적으로 원래 영토를 회복하기 시작하였다. 300년대 말경, 고대 삼국이 한반도를 형성했다. 이들이 바로 북동쪽에 위치한 고구려, 남서쪽에 위치한 백제, 그리고 남동쪽에 위치한 신라이다. 660년대, 신라는 고구려와 백제를 정복하고, 수백 년 동안 한반도를 지배했다.

<사진> 장소 경복궁은 남한의 수도 서울에 위치해 있다. 혼잡한 서울 한가운데 위치한 경복궁이라는 장소가 문화와 관련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p648

  • 한국 전쟁, 1950-1953

< 지도 >

  • 학습능력 증진하기: 지도 해석하기

(1) 이동 어느 쪽 군이 남쪽의 부산 인근까지 이동했는가? (2) 지역 위의 지도 1과 4를 비교하라. 어느 쪽이 더 많은 땅을 차지하였는가?

1392년, 이성계라는 장군이 한국의 통치자가 되어 왕조를 창건하였고, 이 왕조는 수 백년 간 유지되었다. 그러나, 일본이 한반도 전역을 장악하면서, 이 왕조는 1910년에 막을 내리게 되었다. 일본은 1945년 제 2차 세계대전에서 패망할 때까지 한국을 통치했다.

두 한국: 북한과 남한. 일본의 전쟁 패망 이후, 한반도 북쪽은 소비에트 연방에 의해 장악되고, 남쪽은 미국의 지원을 받았다. 1950년, 북한군이 남한을 침략하여, 한국 전쟁이 시작되었다. 이 전쟁은 한반도가 공산주의 국가인 북한과 민주주의 국가인 남한으로 나뉘어지는 조약을 맺고 1953년 정전되었다. 이 양국은 서로에게 여전히 적대적이지만, 2000년 이후 통일을 향한 작은 조치들을 취해왔다.

한국 문화에 대한 영향 중국의 문화적 영향이 한반도 전역까지 확산되었다는 것은, 언어, 예술 및 종교를 포함한 한국 문화를 통해 알 수 있다.

중국의 영향 한국의 철학과 종교는 중국으로부터 많은 사상적 영향을 받았다. 유교(제 1장 참조)는 중국의 학자인 공자의 신념에 바탕을 둔 교육 체계이다. 사회적 질서를 강조하는 그의 사상은 많은 한국인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불교 또한 중국을 통해 한국에 전달되어 많은 한국인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한국은 인접국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면, 불교는 한국에서 일본으로 전파되었다.

다른 문화적 영향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한반도는 두 가지 측면에서 전쟁으로 인해 커다란 변화가 나타났다. 첫째로, 공산주의가 북한의 문화를 형성했고, 이에 반해 남한은 주로 서구문화의 영향을 받았다. 북한 정부는 공산주의나 민속적 전통을 찬양하는 예술만을 허용한다. 남한의 예술가들은 더 많은 표현을 자유를 누린다. 이들은 서양 예술 뿐만 아니라 한국의 역사와 문화와 관련된 주제들을 표현한다.

통일을 향한 움직임 최근 북한과 남한에서 가장 중요한 발전은 통일을 향한 움직임이다. 그러나, 공산국인 북한과 민주주의 국가인 남한은 수년간 형성되었던 상호 적대적인 감정을 극복해야 한다.

무장 사회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북한과 남한은 대규모의 병력을 양성했다. 남한의 병력 수는 육해군이 60만명 이상에 달한다. 북한은 1백만명 이상으로 남한을 훨씬 넘어선다. 또한, 북한은 화학무기를 소유하고 있으며 핵무기 실험을 계속해오고 있다. 여러 해 동안 양국 모두 전쟁의 위협과 함께 지내왔다. 최근에서야 이러한 상황을 완화시키고자 하는 시도가 이루어졌다. 양국 간 경계 지역에는 전쟁의 가능성이 실제 존재하고 있는데, 이 곳에는 양국 합쳐 거의 2백만명의 병력이 배치되어 있다. A

지리학적 사고 패턴 읽기 A 북한과 남한을 나누는 주요한 차이점들은 무엇인가?

남한의 청소년

대부분의 남한의 성인들처럼, 젊은이들도 일부 유교의 가르침을 따르고 있다. 예를 들면, 교육의 가치를 높이 평가한다. 법적으로 국가는 초등교육을 의무교육으로 명시하고, 이 교육은 무료이다.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중고등학교에 입학한다. 남한에서는 1백만명 이상의 학생들이 대학 수준의 학교에 입학한다. 그러나, 남한에서는 전통적 사고와 생활 방식과 더불어 서양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이는 오른편의 사진에서 남한의 부산에 있는 남포동 쇼핑 지역을 견학 중인 학생들이 입고 있는 서양 스타일의 의복을 통해 알 수 있다.

남한사람들은 다음의 중요한 단계들을 거친다. - 6학년까지의 교육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한다. - 다음으로 7학년에서 9학년까지 중학교에 다닌다. - 이후 10학년에서 12학년까지 고등학교에 다닌다. - 20살이 되면 투표의 자격이 주어진다. - 첫 결혼의 평균 나이는 남자는 29세 그리고 여자는 26세이다. - 초임 여성의 평균 나이는 27세이다.



p.649-659

통일기 그러나 희망의 조짐이 보인다. 2000년 6월, 양국의 지도자들은 정상회담을 열어, 양국의 통일에 대한 의향을 선언했다. 이후 곧바로, 양국의 국방장관이 회동하여 국경 지역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데 합의하였다. 이들은 양국 간 철도를 재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뢰를 제거에 대한 논의를 하는 것에 합의하였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남북 이산가족들이 서로를 방문할 수 있도록 허용되었다. 2000년 호주 시드니에서 열린 하계 올림픽에서, 또 한번의 해빙의 조짐이 있었다. 양국은 하나로 통일된 한국을 위해 고안된 새 깃발 아래 올림픽 경기장으로 행진했다. 통일에 걸림돌이 되는 사례들도 있다. 2010년에 한 남한의 선박이 침몰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남한의 많은 사람들은 북한이 이 선박을 어뢰로 격침시켰다고 의심했다.

경제 및 인적 자원 한국 전쟁 이전에 북한과 남한의 경제는 농업 중심이었다. 전쟁 이후, 양국에서 산업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다.

경제 패턴 북한과 남한간의 통일이 이루어지면, 양국은 경제 강국이 될 것이다. 북한은 남한에 천연 자원과 원자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대만처럼, 남한은 아시아의 경제 호랑이 중 하나로서, 매우 성공적이고 경쟁력 있는 경제를 유지하고 있다. 남한에는 거대한 자동차, 철강, 화학 산업 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의 조선 산업이 있다. 오늘날 남한은 세계 최고의 무역국 중 하나이다.

인구 패턴 한반도 지역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해안 부근의 평지 또는 산악을 따라 형성된 강 유역에 살고 있다. 남한은 한반도 육지 면적의 45퍼센트를 차지하고 있지만 한반도 인구의 66퍼센트가 살고 있다. 서울은 1천만명 이상의 인구를 보유한 남한 최대의 도시이다. 북한의 최대 도시는 250만명의 인구를 보유한 평양이다.

  • 제 3장 평가

(1) 장소와 용어 아래의 각 지역의 특징을 확인하고 설명하라. - 고대 삼국 (Three Kingdoms) - 서울 (Seoul) - 평양 (Pyongyang)

(2) 요점 정리 REGION 아래의 질문에 답하라. - 중국은 어떻게 한국의 문화에 영향을 미쳤는가? - 어느 나라가 한국을 침략했나?

(3) 주요 개념 a. 북한과 남한간 경계는 남북한 양국에서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b. 남한의 경제는 북한과 어떻게 다른가? c.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지금의 북한과 남한의 형성에 영향을 미친 두 가지 요소는 무엇인가?

(4) 지리학적 사고 결론 도출하기 한국의 지리학적 위치는 역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다음에 대해 생각하라. - 반도에 대한 정의 - 한국의 인접국들의 위치

GeoActivity 패턴 읽기 대만과 남한 양국은 동아시아의 경제 호랑이라고 불린다. 양국의 공통적 특징은 무엇인가? 양국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보여주는 밴 다이어그램을 작성하라.



p.666
동아시아의 강력한 경제 1980년대와 1990년대 초, 아시아 경제는 매우 성공적이었다. 일본 및 대만 그리고 한국 등 가장 강력한 동아시아의 환태평양 국가들은 기록적인 번영을 누렸다. 이들 3국은 일본 Japan의 ‘J’, 남한 Korea의 ‘Ko’ 그리고 대만 Taiwan의 ‘Ta’를 조합한 Jakota 즉 자코타 삼각지대라고 불리며 경제 번영 지역을 형성했다. 그러나 1990년대 중반 이들의 경제는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자코타 삼각지대의 수출 다음 각각의 그래프는 각 수출국의 최대 무역 상대국들을 보여준다. 그러나 각 그래프에서 미국은 최대 수입국이다. 그래프에 언급되지 않은 “기타 국가 (Other)”가 각 그래프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아이콘들은 각국에서 일부 중요한 산업을 나타낸다.

일본의 총수출: 5,903억불 (2006년) < 차트와 지도 >

남한의 총수출: 3,260억불 (2006년) < 차트와 지도 >

대만의 총수출: 2,150억불 (2006년) <차트와 지도>

자료: 세계 팩트북 (World Factbook), 2007


p667
경제 문제 발생 비록 일부 동아시아 경제가 건전해 보이지만, 사실 부채와 부실경영에 의한 부담을 떠안고 있었다. 아시아의 경제 기적은 효율과 혁신에 일부 기반을 두고 있었다. 또 한편으로는 이 기적에는 저임금을 받는 가난한 노동자와 어린 노동자들의 희생이 있었다. 1990년대 중반, 일련의 은행과 기업들이 (부채를 갚지 못해서) 도산하였다. 이로 인해 외국 투자자들 사이에 극심한 공포가 번지면서 아시아의 주식과 통화를 팔기 시작했다. 일부 국가에서는, 폭동이 발생했다. 일본과 남한에서는, 여당 정치인들이 사임해야 했다. 일본의 경제는 일반적인 산업 활동에서의 쇠퇴로 이어지면서 경기침체에 돌입했다. 아시아 경제 기적은 막을 내렸다. 남한과 대만은 역시 경기침체를 겪었다. A

지리학적 사고 패턴 보기 A 이 지역의 경기침체를 가져온 요인들은 무엇인가?

국제적 파급 효과 많은 국가들의 경제가 서로 연관되기 때문에, 아시아의 위기는 세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불확실성이 뉴욕 증권거래소와 다른 나라의 증권거래소에서 우려로 나타났다. 세계 경제의 침체를 막기 위해, 세계은행과 국제통화기금(IMF)이 개입하여, 개혁을 약속하는 동아시아국가들에게 자금 대출을 허용했다. 이로 인해 세계 경제 하락을 막을 수 있었다. 그러나 전 세계는 세계 경제가 번영을 도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번영을 위협할 수도 있다는 중요한 교훈을 얻게 되었다.

개혁에 대한 약속 경제 위기로 동아시아에서는 심각한 개혁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일어났다. 개혁에는 미성년자들의 노동과 강제노동에 대한 금지 뿐만 아니라 성인 노동자들의 임금 인상도 포함되어야 했다. 이는 또한 노동착취 공장을 없애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 곳들은 사람들이 열악한 환경에서 저임금을 위해 장시간 일하는 노동현장이다. 2000년대, 개혁이 시작되어 아시아 경제는 새로운 조짐을 보이고 있었다. 다음 장에서는, 동아시아 인구의 팽창에 대해 학습할 것이다. 인구 증가는 이 지역 삶의 질에 영향을 미쳤다.

제 2장 평가 (1) 장소 및 용어 다음의 장소와 용어를 설명하라. - 유엔아동기금 (UNICEF) - 글로벌 경제 - 자코타 삼각지대 - 경기침체 - 노동착취 공장

(2) 간단히 기록하기 인간-노동 상호작용 이 장의 내용을 복습하라. - 무역이 이 지역 경제에 중요한 이유는? - 동아시아 국민들은 어떻게 “경제 기적”을 이룰 수 있었는가?

(3) 주요 개념 a. 동아시아의 번영이 어떻게 세계로 확장되었는가? b. 경제 발전이이 지역에 가져온 결과는 무엇인가? c. 이 지역 경제 쇠퇴의 원인들은 무엇인가?

(4) 지리학적 사고 추론 하기 글로벌 경제에서의 변화가 중국과 몽고에 비해 남한과 대만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 이유는 무엇인가? 다음에 대해 생각해 보라. - 글로벌 경제 - 농업과 산업

GeoActivity

패턴 읽기 두 명이 한 팀을 이루어 이 지역에서 무역에 의존도가 높은 한 나라를 선택하라 (예를 들면, 일본, 남한 또는 대만). 그리고 인터넷을 사용하여 2000년에 해당 국가의 경제의 상태를 조사하라. 해당 국가들의 경제 향상의 여부에 대해 발표하라.


p.668
사례 연구

인구와 삶의 질 인구 문제는 환경에 어떤 문제를 가져오는가?

<사진> 홍콩 거리를 가득 메운 트램 및 버스 그리고 사람들

동아시아에서는 많은 변화가 있었던 탓에, 이 지역이 50년 전에 비해 얼마나 달라졌는지 상상하기 힘들 정도다. 오늘날, 일부 국가와 이 지역의 도시들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번영을 이룬 곳들이다. 일본, 남한, 대만에서는 1인당 소득, 평균 수명 그리고 문해율 등의 통계에서 모두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최근 몇 가지 문제점들에도 불구하고, 경제는 동경, 서울, 타이페이의 화려한 쇼핑 지역과 사치스런 거주 지역에서 볼 수 있듯이, 대체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항상 이런 모습은 아니었다. 만일 과거의 가장 큰 문제가 산업화를 이루는 것이었다면, 현재의 문제는 인구 관리이다.

3. 간략 분석

중등학생 대상의 세계 지리 교과서로서 전 세계를 권역별로 나누어 지리적 특성을 설명하고 있다. 총 10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지리의 기초, 미국과 캐나다, 라틴 아메리카, 유럽, 러시아와 공화국, 아프리카, 서남아시아, 남아시아, 동아시아, 동남아시아‧오세아니아‧남극대륙을 주제로 각 권역 및 세부지역들의 자연지리, 인문지리, 기타 세계적 이슈 등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한국관련 내용은 9단원 동아시아 부분에서 중국, 몽골과 대만, 일본과 함께 나타난다. 한국의 지정학적 위치와, 분단된 한반도, 일본의 통치, 한국전쟁, 한국문화에 대한 영향, 통일을 향한 움직임 등 한국관련 주제를 비교적 다양하게 다루고 있다. 또한 서울의 경복궁의 사진, 한국전쟁 지도, 부산 남포동 쇼핑지역 사진과 같이 주제와 관련한 사진 자료들을 수록하고 있음이 특징적이다. 한편, 한국인의 생활방식을 설명하는 박스기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까지의 의무교육, 90년대 사진수록 등과 같이 다소 오래된 정보로 한국을 소개하고 있으므로 최신 정보로 수정하는 것이 필요한 부분이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미국 미국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미국 2016년 미국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