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스위스:Geschichte - Fertige Stundenbilder für Highlights zwischendurch, 30 X 45 MINUTEN (역사 – 막간을 이용한 주제 탐구, 30 X 45분)
CefiaWiki
Candyman72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12월 22일 (목) 21:52 판 (새 문서: ==1. 목차== *서문 4 *역량발휘하기를 위한 제언 5 *초기문명의 역사 **01 누가 지도자가 될 것인가? 8 **02 인간은 어떻게 동물을...)
1. 목차
- 서문 4
- 역량발휘하기를 위한 제언 5
- 초기문명의 역사
- 01 누가 지도자가 될 것인가? 8
- 02 인간은 어떻게 동물을 길들였는가? 11
- 고대
- 03 상형문자는 어떻게 해독되었는가? 14
- 04 피라미드는 어떻게 건설되었는가? 17
- 05 아테네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는가? 21
- 06 스파르타에서 아이들은 어떻게 살았는가? 25
- 07 왜 평민들은 로마를 떠났는가? 29
- 08 리메스에서 로마인들은 무엇을 했는가? 32
- 중세
- 09 중세도시들은 어떻게 형성되어 있었는가? 38
- 10 왜 중세도시들 중 일부만 살아남았는가? 43
- 11 도시에서 권력은 누구의 손에 있었는가? 47
- 12 그 속담은 어디에서 유래하는가? 50
- 근대
- 13 유럽인들은 무엇을 원했는가? 54
- 14 농민들의 요구사항은 무엇이었는가? 57
- 15 왜 여성들은 마녀라고 했는가? 61
- 16 생산업체는 어떠한 요인에 의해 발전하는가? 64
- 17 왜 3계급이 불만을 가졌는가? 67
- 18 기차는 어떻게 탄생하였는가? 71
- 19 왜 어린이의 노동을 금지하였는가? 75
- 20 왜 독일인들은 고향을 떠났는가? 80
- 21 베르됭은 어떻게 되었는가? 83
- 현대
- 22 어떤 공화국이 되어야 하는가? 90
- 23 모두가 백만장자라면 어떻게 될까? 95
- 24 히틀러가 원했던 청소년들의 모습은 어떤 모습이었는가? 101
- 25 숄 남매가 요구한 것은 무엇이었는가? 103
- 26 반대편으로 가야 할까? 108
- 27 11월 9일: 추모일인가 아니면 공휴일인가? 113
- 역사학자의 과제
- 28 고고학자들은 어떠한 일을 하는가? 120
- 29 과거의 발자취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122
- 30 시대증인 인터뷰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124
- 색인 126
- 그림/사진출처 127
2. 한국관련내용
- 한국관련 내용 없음
3. 간략 분석
스위스의 5-10학년에서 에서 사용하는 역사교과서로서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역사에서 사용되는 개념어를 중심으로 설명되고 있는 교과서이다. 시대적 사건보다는 역사에서 다루어지는 주제어를 중심으로 설명하는 교과서이며 상세한 설명보다는 개념을 익히는데 사용될 수 있는 교과서라고 할 수 있다.
4. 검토 의견
- 검토의견 없음
개선 과제 유형 | ||||||||
---|---|---|---|---|---|---|---|---|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 B: 단순표기 | C: 내용 수정 필요 | D: 내용 증·신설 필요 | E: 기타 | ||||
A1: 동해 표기 | A2: 독도 표기 | C1: 통계 | C2: 과거 사실 | C3: 객관적 기술 | D1: 증설 필요 | D2: 신설 필요 |
연계 정보
관계 | 대상 문서 | 설명 |
---|---|---|
isRelatedTo | 교육제도:스위스 | 스위스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
isReviewOf | 교과서 서지사항 |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
isPartOf | 종합분석:스위스 | 2016년 스위스 보고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