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스위스:Grundlagen Geografien: Aufgaben des Fachs, Erde als Himmelskörper und Kartografie (기본 지리학: 지리학의 과제, 천체로서의 지구 그리고 제도법)"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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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2월 22일 (목) 22:01 기준 최신판
1. 목차
- 3판 서문 6
파트 A 지리학의 과제 9
- 들어가기 10
- 1 지리학 – 과목 소개 11
- 1.1 자신의 길을 걷는 학문 11
- 1.2 공간으로 본 세계 14
- 1.2.1 부르키나파소의 수도는 어디인가? 14
- 1.2.2 지리학 관련 W-질문들 15
- 1.2.3 자연과학인가, 인문과학인가? 16
- 1.2.4 지리학의 세 영역 17
- 1.2.5 지리학의 콘셉트 – 지리도구상자 20
- 2 지리권모델 25
- 2.1 개괄 25
- 2.2 지리권모델의 다양한 권역들 26
파트 B 천체로서의 지구 29
- 들어가기 30
- 3 지구의 구성 31
- 3.1 지구의 구 형태 31
- 3.2 자전하는 타원체 33
- 3.3 지오이드 35
- 3.4 지구표면 구성 36
- 4 지구에서 위치파악 38
- 4.1 지평선 38
- 4.2 방향 39
- 4.3 경위도선 40
- 4.3.1 위선 40
- 4.3.2 자오선 41
- 4.4 지리학적 좌표 정하기 42
- 5 세계상의 변화 46
- 5.1 지구 중심적 세계상 46
- 5.2 코페르니쿠스적 세계상 47
- 5.3 현대적 세계상 48
- 6 태양계 49
- 6.1 태양이라는 별 49
- 6.2 행성, 왜소행성, 소행성, 위성 51
- 6.3 혜성, 유성 그리고 운석 53
- 6.4 천문단위 54
- 6.5 은하계 55
- 7 지구의 운동 57
- 7.1 지구의 자전 57
- 7.1.1 황도 57
- 7.1.2 시간 정하기 – 태양시와 항성시 59
- 7.2 시간구분 61
- 7.3 지구의 공전 69
- 7.3.1 일월식 69
- 7.3.2 지축의 경사 70
- 7.3.3 극지방에서 햇빛의 입사각 71
- 7.3.4 계절 별 황도 73
- 7.3.5 지축의 장동과 세차 75
- 7.4 시간계산 76
- 7.4.1 유태 달력 76
- 7.4.2 중국 달력 76
- 7.4.3 무슬림 달력 77
- 7.1 지구의 자전 57
- 8 지구의 위성 달 78
- 8.1 달의 운동: 달의 공전과 자전 79
- 8.2 달의 궤도 81
- 8.3 달의 주기 83
- 8.4 암흑 83
- 8.4.1 일식 83
- 8.4.2 월식 84
- 8.5 간만 84
- 8.6 달, 방향 그리고 현지시간 88
파트 C 제도법 93
- 들어가기 95
- 9 지도 – 지리학의 중요한 작업 도구 95
- 9.1 지도의 기능 95
- 9.1.1 지형지도 95
- 9.1.2 주제지도 96
- 9.2 지구본과 지도 비교 96
- 9.2.1 지구본 – 지구의 입체적 표현 96
- 9.2.2 지구의 이차원적 표현으로 인한 왜곡 97
- 9.2.3 정각 지도 99
- 9.2.4 정적 지도 100
- 9.1 지도의 기능 95
- 10 경위도망 구상 102
- 10.1 현실적 투영 또는 그림 103
- 10.1.1 방위 도법 103
- 10.1.2 원통 도법 106
- 10.1.3 원뿔 도법 109
- 10.2 면적의 위치 110
- 10.3 비현실적 투영 또는 구성 113
- 10.3.1 몰바이데 도법 114
- 10.3.2 구드 도법 115
- 10.1 현실적 투영 또는 그림 103
- 11 지형측량 116
- 11.1 지면에서의 측량 116
- 11.1.1 삼각측량 116
- 11.1.2 스위스의 삼각망 118
- 11.1.3 고저측량 119
- 11.2 지면에서 실시하지 않는 측량 120
- 11.2.1 항공사진 120
- 11.2.2 위성을 이용한 측량 122
- 11.1 지면에서의 측량 116
- 12 지도의 구성 123
- 12.1 척도 123
- 12.1.1 척도의 선택 124
- 12.1.2 지도의 척도와 실질적 거리의 관련성 124
- 12.1.3 길이와 면적의 관계 125
- 12.2 고저의 표현 126
- 12.2.1 두더지흙두둑 방식 127
- 12.2.2 선화 그리기 128
- 12.2.3 등고선 129
- 12.2.4 영선법 132
- 12.2.5 고도 133
- 12.3 기호 136
- 12.1 척도 123
- 13 스위스 지도학의 역사 140
- 13.1 뒤푸지도 141
- 13.2 지그프리드지도 141
- 14 스위스 지도 143
- 14.1 스위스 지도 한 장의 구성 144
- 14.2 스위스 지도의 킬로미터좌표 145
- 14.3 좌표정의 149
- 14.4 스위스의 지도책들 152
- 14.4.1 스위스의 지도책 152
- 14.4.2 스위스의 지도책 – 인터렉티브 152
- 15 지도 읽기 154
- 15.1 지도 읽고 해석하기 154
- 15.2 항공사진과 지도 비교 156
- 15.3 지도와 나침반의 사용 156
- 15.3.1 나침반 156
- 15.3.2 나침반의 사용 157
파트 D 163
- 종합요약 164
- 문제 풀이 171
- 출처색인 187
- 용어풀이 188
- 색인 196
2. 한국관련내용
- 한국관련 내용 없음
3. 간략 분석
스위스의 중등과정에서 사용하는 지리교과서로서 주로 지리의 개념어를 중심으로 설명되고 있는 교과서이다. 또한 지도를 읽고, 그리고, 직접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면서 지도에 대한 보편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설명하는 교과서 이다.
4. 검토 의견
- 검토의견 없음
개선 과제 유형 | ||||||||
---|---|---|---|---|---|---|---|---|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 B: 단순표기 | C: 내용 수정 필요 | D: 내용 증·신설 필요 | E: 기타 | ||||
A1: 동해 표기 | A2: 독도 표기 | C1: 통계 | C2: 과거 사실 | C3: 객관적 기술 | D1: 증설 필요 | D2: 신설 필요 |
연계 정보
관계 | 대상 문서 | 설명 |
---|---|---|
isRelatedTo | 교육제도:스위스 | 스위스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
isReviewOf | 교과서 서지사항 |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
isPartOf | 종합분석:스위스 | 2016년 스위스 보고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