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스위스:Grundlagen Geografien: Aufgaben des Fachs, Erde als Himmelskörper und Kartografie (기본 지리학: 지리학의 과제, 천체로서의 지구 그리고 제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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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3판 서문 6

파트 A 지리학의 과제 9

  • 들어가기 10
  • 1 지리학 – 과목 소개 11
    • 1.1 자신의 길을 걷는 학문 11
    • 1.2 공간으로 본 세계 14
      • 1.2.1 부르키나파소의 수도는 어디인가? 14
      • 1.2.2 지리학 관련 W-질문들 15
      • 1.2.3 자연과학인가, 인문과학인가? 16
      • 1.2.4 지리학의 세 영역 17
      • 1.2.5 지리학의 콘셉트 – 지리도구상자 20
  • 2 지리권모델 25
    • 2.1 개괄 25
    • 2.2 지리권모델의 다양한 권역들 26

파트 B 천체로서의 지구 29

  • 들어가기 30
  • 3 지구의 구성 31
    • 3.1 지구의 구 형태 31
    • 3.2 자전하는 타원체 33
    • 3.3 지오이드 35
    • 3.4 지구표면 구성 36
  • 4 지구에서 위치파악 38
    • 4.1 지평선 38
    • 4.2 방향 39
    • 4.3 경위도선 40
      • 4.3.1 위선 40
      • 4.3.2 자오선 41
      • 4.4 지리학적 좌표 정하기 42
  • 5 세계상의 변화 46
    • 5.1 지구 중심적 세계상 46
    • 5.2 코페르니쿠스적 세계상 47
    • 5.3 현대적 세계상 48
  • 6 태양계 49
    • 6.1 태양이라는 별 49
    • 6.2 행성, 왜소행성, 소행성, 위성 51
    • 6.3 혜성, 유성 그리고 운석 53
    • 6.4 천문단위 54
    • 6.5 은하계 55
  • 7 지구의 운동 57
    • 7.1 지구의 자전 57
      • 7.1.1 황도 57
      • 7.1.2 시간 정하기 – 태양시와 항성시 59
    • 7.2 시간구분 61
    • 7.3 지구의 공전 69
      • 7.3.1 일월식 69
      • 7.3.2 지축의 경사 70
      • 7.3.3 극지방에서 햇빛의 입사각 71
      • 7.3.4 계절 별 황도 73
      • 7.3.5 지축의 장동과 세차 75
    • 7.4 시간계산 76
      • 7.4.1 유태 달력 76
      • 7.4.2 중국 달력 76
      • 7.4.3 무슬림 달력 77
  • 8 지구의 위성 달 78
    • 8.1 달의 운동: 달의 공전과 자전 79
    • 8.2 달의 궤도 81
    • 8.3 달의 주기 83
    • 8.4 암흑 83
    • 8.4.1 일식 83
    • 8.4.2 월식 84
    • 8.5 간만 84
    • 8.6 달, 방향 그리고 현지시간 88

파트 C 제도법 93

  • 들어가기 95
  • 9 지도 – 지리학의 중요한 작업 도구 95
    • 9.1 지도의 기능 95
      • 9.1.1 지형지도 95
      • 9.1.2 주제지도 96
    • 9.2 지구본과 지도 비교 96
      • 9.2.1 지구본 – 지구의 입체적 표현 96
      • 9.2.2 지구의 이차원적 표현으로 인한 왜곡 97
      • 9.2.3 정각 지도 99
      • 9.2.4 정적 지도 100
  • 10 경위도망 구상 102
    • 10.1 현실적 투영 또는 그림 103
      • 10.1.1 방위 도법 103
      • 10.1.2 원통 도법 106
      • 10.1.3 원뿔 도법 109
    • 10.2 면적의 위치 110
    • 10.3 비현실적 투영 또는 구성 113
      • 10.3.1 몰바이데 도법 114
      • 10.3.2 구드 도법 115
  • 11 지형측량 116
    • 11.1 지면에서의 측량 116
      • 11.1.1 삼각측량 116
      • 11.1.2 스위스의 삼각망 118
      • 11.1.3 고저측량 119
    • 11.2 지면에서 실시하지 않는 측량 120
      • 11.2.1 항공사진 120
      • 11.2.2 위성을 이용한 측량 122
  • 12 지도의 구성 123
    • 12.1 척도 123
      • 12.1.1 척도의 선택 124
      • 12.1.2 지도의 척도와 실질적 거리의 관련성 124
      • 12.1.3 길이와 면적의 관계 125
    • 12.2 고저의 표현 126
      • 12.2.1 두더지흙두둑 방식 127
      • 12.2.2 선화 그리기 128
      • 12.2.3 등고선 129
      • 12.2.4 영선법 132
      • 12.2.5 고도 133
    • 12.3 기호 136
  • 13 스위스 지도학의 역사 140
    • 13.1 뒤푸지도 141
    • 13.2 지그프리드지도 141
  • 14 스위스 지도 143
    • 14.1 스위스 지도 한 장의 구성 144
    • 14.2 스위스 지도의 킬로미터좌표 145
    • 14.3 좌표정의 149
    • 14.4 스위스의 지도책들 152
      • 14.4.1 스위스의 지도책 152
      • 14.4.2 스위스의 지도책 – 인터렉티브 152
  • 15 지도 읽기 154
    • 15.1 지도 읽고 해석하기 154
    • 15.2 항공사진과 지도 비교 156
    • 15.3 지도와 나침반의 사용 156
      • 15.3.1 나침반 156
      • 15.3.2 나침반의 사용 157

파트 D 163 *종합요약 164 *문제 풀이 171 *출처색인 187 *용어풀이 188 *색인 196


2. 한국관련내용

  • 한국관련 내용 없음



3. 간략 분석

스위스의 중등과정에서 사용하는 지리교과서로서 주로 지리의 개념어를 중심으로 설명되고 있는 교과서이다. 또한 지도를 읽고, 그리고, 직접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면서 지도에 대한 보편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설명하는 교과서 이다.

4. 검토 의견

  • 검토의견 없음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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