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콩고"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연계 정보)
(가. 역사)
35번째 줄: 35번째 줄: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
===가. 역사===
 
+
본 분석에 사용된 총 8권의 교과서는 모두 중학교 과정에서 쓰이는 것으로, 이중 역사 과목은 1~4학년 교과서 각 1권씩 4권이다. 모두 프랑스어권 아프리카 국가를 위한 교과서를 출판하는 Hatier 사의 책이다. 따라서 상당수는 2016년 교과서 분석 대상국인 가봉 교과서와 동일했다.<br>
 +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한 세계사를 시대 순서대로 학년에 따라 학습하는데, 1학년은 선사시대부터 고대에 이르기까지의 아프리카와 유럽, 일부 아시아 역사를 다루며 2학년에서는 7-16세기의 세계사를 배운다. 3학년에서는 17-19세기의 아프리카와 유럽, 아메리카 역사를, 3학년에서는 19-20세기 중후반의 세계사를 학습한다.<br>
 +
한국의 역사는 4학년 교과서의 세계대전과 냉전이라는 주제에서 찾아볼 수 있다.  대부분 전쟁의 전개상황을 나타낸 지도상에서 한국을 발견할 수 있는데, 서술로는  ‘2. 냉전과 평화로운 공존 - 전쟁 동안 소련은 한국의 북쪽을, 미국은 남쪽을 차지했다. 분쟁이 종식된 후 이 나라는 분단된 채로 남게 되었다. 1950년부터 1953년까지, 소련의 지원을 받은 공산주의 북한과 미국의 도움을 받은 자유주의 남한은 서로 대립했다. 이 내전으로 2백만 명이 사망했다.’는 내용이 유일하다. 광범위한 세계사를 간략하게 다루는 교과 내용상 이외 주제에서 한국은 잘 드러나지 않는다. 대부분의 프랑스어권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일제 치하 시기 한국은 지도상에서 일본과 동일시되어 표시되며, 한반도상에 국명 표기가 없어 명나라나 몽골 등으로 오해될 여지가 있는 경우도 있었다.
  
 
===나. 경제===
 
===나. 경제===

2016년 12월 10일 (토) 19:14 판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Histoire, 3e :Seconde moitié du XIXe-XXe siècle
(역사, 중학교 4학년: 19-20세기 후반)
역사 2008 Hatier 중학교 4학년 2016 2016 보기
(2016년 분석 가봉 교과서와 동일)
2 Histoire, 4e :XVIIe-XIXe siècle
(역사, 중학교3학년: 17-19세기)
역사 2008 Hatier 중학교 3학년 2016 2016 보기
3 Histoire, 5e :Du VIIe au XVIe siècle
(역사, 중학교 2학년: 7-16세기)
역사 2009 Hatier 중학교 2학년 2016 2016 보기
(2016년 분석 가봉 교과서와 동일)
4 Histoire, 6e
(역사, 중학교 1학년)
역사 2015 Hatier 중학교 1학년 2016 2016 보기
5 Géographie de l'Afrique, 3e :Thèmes et documents
(아프리카 지리, 중학교 4학년: 주제와 사료)
지리 2007 Hatier 중학교 4학년 2016 2016 보기
6 Géographie, 4e
(지리, 중학교 3학년)
지리 2008 Hatier 중학교 3학년 2016 2016 보기
7 Nouvelle Géographie 5e
(새 지리 중학교 2학년)
지리 2002 EDICEF 중학교 2학년 2016 2016 보기
(2016년 분석 가봉 교과서와 동일)
8 Geographie 6e
(지리 중학교 1학년)
지리 2013 Hatier 중학교 1학년 2016 2016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본 분석에 사용된 총 8권의 교과서는 모두 중학교 과정에서 쓰이는 것으로, 이중 역사 과목은 1~4학년 교과서 각 1권씩 4권이다. 모두 프랑스어권 아프리카 국가를 위한 교과서를 출판하는 Hatier 사의 책이다. 따라서 상당수는 2016년 교과서 분석 대상국인 가봉 교과서와 동일했다.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한 세계사를 시대 순서대로 학년에 따라 학습하는데, 1학년은 선사시대부터 고대에 이르기까지의 아프리카와 유럽, 일부 아시아 역사를 다루며 2학년에서는 7-16세기의 세계사를 배운다. 3학년에서는 17-19세기의 아프리카와 유럽, 아메리카 역사를, 3학년에서는 19-20세기 중후반의 세계사를 학습한다.
한국의 역사는 4학년 교과서의 세계대전과 냉전이라는 주제에서 찾아볼 수 있다. 대부분 전쟁의 전개상황을 나타낸 지도상에서 한국을 발견할 수 있는데, 서술로는 ‘2. 냉전과 평화로운 공존 - 전쟁 동안 소련은 한국의 북쪽을, 미국은 남쪽을 차지했다. 분쟁이 종식된 후 이 나라는 분단된 채로 남게 되었다. 1950년부터 1953년까지, 소련의 지원을 받은 공산주의 북한과 미국의 도움을 받은 자유주의 남한은 서로 대립했다. 이 내전으로 2백만 명이 사망했다.’는 내용이 유일하다. 광범위한 세계사를 간략하게 다루는 교과 내용상 이외 주제에서 한국은 잘 드러나지 않는다. 대부분의 프랑스어권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일제 치하 시기 한국은 지도상에서 일본과 동일시되어 표시되며, 한반도상에 국명 표기가 없어 명나라나 몽골 등으로 오해될 여지가 있는 경우도 있었다.

나. 경제

다. 지리

라. 기타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오류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코드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콩고 콩고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콩고 콩고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콩고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isPartOf 외국 교과서 분석 외국 교과서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