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Всеобщая история : История нового времени 1800-1900 (세계사 : 1800-1900 근대사)"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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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사 관련 인터넷 자료 (1800-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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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관련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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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 관련 내용==
  
 
*'''가운데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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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군국주의자들은 코리아(한국)과 만주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한국은 독립 국가였으나 한국의 왕은 형식적으로 중국 황제에 예속되었다. 한국은 만주와 중국으로 가기 위한 중요한 전략적 위치에 있었다. 또한 한국은 “쌀의 보고”로 불렸으며 쌀은 중국으로 보내졌다. 한국에서는 가난한 도시민 또는 농민의 반란이 자주 일어났다. 1893-1894년 남한에서 농민전쟁이 발발하였다. 정부는 중국에 도움을 요청하였고 중국은 1500명의 군인을 한국으로 보냈다. “국내 혼란 해결 협조”를 구실로 삼아 일본도 한국으로 들어갔다. 1894년 일본군은 서울을 차지했고 수도권 수비대를 무장 해제시켰고 괴뢰정권을 수립했다. .... 1985년 청일 평화조약의 조건으로 일본은 큰 액수의 기부금과 타이완 섬, 펑후 제도를 얻었고 한국에서 자신의 기업을 건설할 권리도 얻어냈다.  
 
일본 군국주의자들은 코리아(한국)과 만주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한국은 독립 국가였으나 한국의 왕은 형식적으로 중국 황제에 예속되었다. 한국은 만주와 중국으로 가기 위한 중요한 전략적 위치에 있었다. 또한 한국은 “쌀의 보고”로 불렸으며 쌀은 중국으로 보내졌다. 한국에서는 가난한 도시민 또는 농민의 반란이 자주 일어났다. 1893-1894년 남한에서 농민전쟁이 발발하였다. 정부는 중국에 도움을 요청하였고 중국은 1500명의 군인을 한국으로 보냈다. “국내 혼란 해결 협조”를 구실로 삼아 일본도 한국으로 들어갔다. 1894년 일본군은 서울을 차지했고 수도권 수비대를 무장 해제시켰고 괴뢰정권을 수립했다. .... 1985년 청일 평화조약의 조건으로 일본은 큰 액수의 기부금과 타이완 섬, 펑후 제도를 얻었고 한국에서 자신의 기업을 건설할 권리도 얻어냈다.  
  
==3. 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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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간략 분석==
 
8학년이 사용하는 교과서로서, 한국관련 내용은 일본의 제국주의 확장에 대한 서술에서 단편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것을 제외하고 한국관련 내용은 없다. 또한 아시아에 대한 근대사에서도 인도, 중국에 대한 서술에 비해 한국관련 내용은 찾아볼 수 없다. 러시아 교과서에서 흔히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러시아의 근대사 교과서에서 한국은 항상 일본과 러시아와 같은 제국주의 국가들에 대한 서술에서 단편적으로 등장하고 있다.  
 
8학년이 사용하는 교과서로서, 한국관련 내용은 일본의 제국주의 확장에 대한 서술에서 단편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것을 제외하고 한국관련 내용은 없다. 또한 아시아에 대한 근대사에서도 인도, 중국에 대한 서술에 비해 한국관련 내용은 찾아볼 수 없다. 러시아 교과서에서 흔히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러시아의 근대사 교과서에서 한국은 항상 일본과 러시아와 같은 제국주의 국가들에 대한 서술에서 단편적으로 등장하고 있다.  
  
  
  
==4. 검토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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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검토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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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7월 28일 (화) 16:08 기준 최신판

1. 목차

  • 저자의 글
  • 전통사회에서 산업사회로

  • 제I장. 산업사회의 형성

§ 1-2. 산업혁명: 성과와 문제
§ 3. 산업사회: 새로운 문제와 가치
§ 4. 변화된 세계의 사람: 물질문화와 일상생활
§ 5. 과학: 세계 과학 그림 만들기
§ 6. 문학적 모색이라는 거울에 XIX세기. 문학
§ 7-8. XIX세기 새로운 그림을 찾는 예술
§ 9-10. 자유주의자, 보수주의자, 사회주의자: 사회와 국가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가

  • 종합하기

  • 제II장. 신 유럽 건설

§ 11. 통령정부와 나폴레옹 제국의 형성
§ 12. 나폴레옹 제국의 붕괴. 빈 회의
§ 13. 영국: 위대함과 개화를 향한 힘든 길
§ 14. 부르봉 왕가와 오를레앙가의 프랑스: 1830년 혁명에서 새로운 정치 위기로
§ 15. 프랑스: 1848년 혁명과 제2제국
§ 16. 독일: 통일을 향하여
§ 17. “우리에게 단일화된 이탈리아가 필요한가?”
§ 18. 유럽 지도를 바꾼 전쟁. 파리 코뮌

  • 종합하기

  • 제III장. XIX-XX세기 서유럽 국가. 산업사회의 성과와 문제

§ 19. XIX세기 말 - XX세기 초의 독일제국. 좋은 지역을 차지하기 위한 전쟁
§ 20. 영국: 빅토리아 시대의 종결
§ 21. 프랑스: 제3공화국
§ 22. 이탈리아: 개혁과 식민지 박탈의 시대
§ 23. 오스트리아제국에서 오스트리아 헝가리 제국으로: 위기 탈출 방법 모색

  • 종합하기

  • 제IV장. 두 개의 아메리카

§ 24. XIX세기에 미국: 현대화, 노예제 폐지와 공화국 유지
§ 25. 미국: 제국주의와 세계정치에 참여
§ 26. XIX-XX세기 초에 라틴 아메리카: 변화의 시대

  • 종합하기

  • 제V장. XIX세기에 전통 사회: 식민지의 새로운 단계

§ 27. 현대화를 향한 일본: “동양 사상 - 서양 기술”
§ 28. 중국: 전통 대 현대화
§ 29. 인도: 전통사회의 폭력적인 파괴
§ 30. 아프리카: 변화시대의 대륙

  • 종합하기

  • 제VI장. XIX세기 말 - XX세기 초의 국제관계

§ 31. 국제관계: 외교 또는 전쟁?

  • 맺는 말
  • 개념과 용어 사전
  • 연대기표
  • 추천 도서
  • 근대사 관련 인터넷 자료 (1800-1900)

2. 한국 관련 내용

  • 가운데 지도

19세기 인도, 중국과 일본 일본해 표시

  • p.243

일본은 다른 국가의 시장으로 진출하려는 노력을 하고 코리아(한국)에서 철도를 건설하였다.

  • p.244-245

일본 군국주의자들은 코리아(한국)과 만주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한국은 독립 국가였으나 한국의 왕은 형식적으로 중국 황제에 예속되었다. 한국은 만주와 중국으로 가기 위한 중요한 전략적 위치에 있었다. 또한 한국은 “쌀의 보고”로 불렸으며 쌀은 중국으로 보내졌다. 한국에서는 가난한 도시민 또는 농민의 반란이 자주 일어났다. 1893-1894년 남한에서 농민전쟁이 발발하였다. 정부는 중국에 도움을 요청하였고 중국은 1500명의 군인을 한국으로 보냈다. “국내 혼란 해결 협조”를 구실로 삼아 일본도 한국으로 들어갔다. 1894년 일본군은 서울을 차지했고 수도권 수비대를 무장 해제시켰고 괴뢰정권을 수립했다. .... 1985년 청일 평화조약의 조건으로 일본은 큰 액수의 기부금과 타이완 섬, 펑후 제도를 얻었고 한국에서 자신의 기업을 건설할 권리도 얻어냈다.

3. 간략 분석

8학년이 사용하는 교과서로서, 한국관련 내용은 일본의 제국주의 확장에 대한 서술에서 단편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것을 제외하고 한국관련 내용은 없다. 또한 아시아에 대한 근대사에서도 인도, 중국에 대한 서술에 비해 한국관련 내용은 찾아볼 수 없다. 러시아 교과서에서 흔히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러시아의 근대사 교과서에서 한국은 항상 일본과 러시아와 같은 제국주의 국가들에 대한 서술에서 단편적으로 등장하고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과제코드
지도부록
<지도: 19세기 인도, 중국과 일본 >
-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됨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수정해야 함 A1


- 개선과제 -
개선 과제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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