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가나:My book of geography of Africa and world human geography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1 장 : 아프리카 소개
  • 2 장 : 지형
  • 3 장 : 아프리카의 수계
  • 4 장 : 아프리카의 기후
  • 5 장 : 아프리카의 기후대
  • 6 장 : 아프리카의 식생대
  • 7 장 : 광업
  • 8 장 : 아프리카 적도 지역의 벌목업
  • 9 장 : 서부 아프리카와 동부 아프리카의 농원 농업
  • 10 장 : 아프리카의 과수 재배
  • 11 장 : 관개농업
  • 12 장 : 서아프리카의 인구분포
  • 13 장 : 서아프리카 제국 경제 공동체(ECOWAS)
  • 14 장 : 인구분포와 인구밀도
  • 15 장 : 취락과 도시화
  • 16 장 : 제조업
  • 17 장 : 교통
  • 18 장 : 무역


2. 한국 관련 내용

pp.212-213 사례연구 3

[한국의 조선산업] 한국의 조선 산업은 부산의 해안지역에 위치한다. 중요 조선 산업 도시는 울산이다.

-한국의 조선산업에 영향을 끼친 요인들-
(i) 천연자원 활용성 : 북한의 조선 산업은 국내 자원과 해외에서 수입된 천연자원에 의존한다. 조선 산업에 필요한 중요한 자원인 석탄 수입이 쉽다. 또한 구리와 철광석 등과 같은 국내 천연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ii) 자연적이고 안전한 항구 : 한국은 평지를 배후로 둔 자연적으로 안전한 항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항구에서 선박건조가 더 쉽다.
(iii) 노동력 공급 : 한국은 조선 산업에 필요한 숙련노동자를 훈련하는 기술학교를 상당히 많이 보유하고 있다. 게다가 선박건조 장소를 에워싼 인구가 많은 대도시가 숙련, 비숙련 노동자를 공급한다. 또한 인근 국가 출신의 이주민이 조선 산업에 노동력을 공급한다.
(iv) 광대한 시장 : 한국은 선박과 보트에 대한 국내 시장과 국외 시장을 가지고 있다. 한국의 고소득자와 높은 인구밀도를 가진 인근 국가가 조선 산업의 잠재적인 거대 시장이다.
(v) 기술적 노하우 : 한국은 세계 표준 선박을 건조하는 필수적인 현대적 기술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vi) 드라이 독 활용 : 한국은 선박과 보트의 건조와 점검을 쉽게 해주는 드라이 독을 상당수 보유하고 있다.
(vii) 토지 활용 : 급경사가 전혀 없는 값싼 광대한 토지가 있다. 선박 건조를 위해 쉽게 토지를 파해지고 매립할 수 있다.
(viii) 정부 정책 : 정부는 조선 산업에 보조금을 제공한다.
(ix) 자본 활용 : 국내은행 및 외국은행 등 금융기관에서 자본을 쉽게 활용한다.


-한국 조선 산업이 직면한 문제-
(i) 세계시장에서 경쟁 : 한국 조선 산업은 세계시장에서 강력한 경쟁에 직면하고 있다. 일본, 미국, 영국의 조선 산업과 경쟁에 직면하고 있다.
(ii) 높은 이자율 : 한국 국내인은 조선 산업을 건설할 충분한 자본을 가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자본을 얻기 위해 금융기관에 의존한다. 자본에 대한 이자율이 매우 높아서 조선 산업이 이를 지불하는데 어려움을 격고 있다.
(iii) 불충분한 천원자원 공급 : 천연자원 대부분을 국내에서 생산하지 못한다. 다른 나라에서 높은 가격에 수입한다.
(iv) 불충분한 숙련노동자 공급 : 기술적으로 앞선 나라인 일본, 미국, 영국 출신의 외국인 노동자를 활용한다. 이들 외국인은 높은 봉급을 받으며 이는 조선 산업의 자본을 감소시킨다.
(v) 연료비용의 증가 : 조선 산업에 쓰이는 천연자원 중 하나인 연료는 높은 가격으로 타국에서 수입한다.


3. 간략 분석

이 교과서는 고등학교용 지리교과서로 서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아프리카 지리와 세계 인문지리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프리카 지리에서는 지형, 수계, 기후, 식생, 산업을 다루고 있으며 가나가 속해있는 서아프리카의 인구와 경제공동체에 관해서도 다뤄지고 있다. 세계 인문지리에서는 인구, 도시, 산업을 주요하게 다루고 있으며, 특히 산업에 관해서는 제조업, 교통, 무역으로 구분하고 있다. 제조업에는 철강업, 자동차, 항공우주, 조선, 섬유, 석유화학 산업에 관해 국가별 사례를 제시하여 학습하도록 하고 있다. 한국에 관해서는 조선산업에 관해 사례연구 국가로 다뤄지고 있다. 이 가운데 불충분한 한국 조선산업이 직면한 문제 가운데 '불충분한 숙련노동자 공급'을 거론하고 있다. 한국이 조선업의 기틀을 마련할 당시에는 영국 등 외국의 숙련 기술자를 활용하기도 했지만, 1946년 서울대학교 조선항공학과를 신설하여 조선 산업 인재 배출의 토대가 되었다. 이후 전문 인력의 지속적인 배출을 통해 조선 산업 기술의 발전으로 연결되었다. 현재 조선소에서는 인터과정을 개설하여 유럽의 미래 조선 기술자들에게 한국의 조선소에게 인턴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참고되어야 할 것이다.(출처: 한국산업기술진흥원 기획,『세계를 항해하는 우리 배, 우리 기술』 씨마스, 2014, p.69, p.79)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과제 개선 코드
p. 212 [한국의 조선산업]
한국의 조선 산업은 부산의 해안지역에 위치한다. 중요 조선 산업 도시는 울산이다.
한국의 중요 조선산업 도시로 거제도 함께 포함되어야 한다. “중요 조선 산업 도시는 울산과 거제이다”로 수정되기를 권고한다. C3
p. 213 〈한국 조선산업이 직면한 문제〉
((i) 세계시장에서 경쟁 : 한국 조선 산업은 세계시장에서 강력한 경쟁에 직면하고 있다. 일본, 미국, 영국의 조선 산업과 경쟁에 직면하고 있다.
한국 조선산업에 있어 가장 강력한 경쟁 상대는 중국이므로 “중국, 일본의 조선 산업과 경쟁에 직면하고 있다.”로 수정되기를 권고한다. C3
p. 213 〈한국 조선산업이 직면한 문제〉
(iv) 불충분한 숙련노동자 공급 : 기술적으로 앞선 나라인 일본, 미국, 영국 출신의 외국인 노동자를 활용한다. 이들 외국인은 높은 봉급을 받으며 이는 조선 산업의 자본을 감소시킨다.
한국이 조선업의 기틀을 마련할 당시에는 영국 등 외국의 숙련 기술자를 활용하기도 했지만, 1946년 서울대학교 조선항공학과를 신설하여 조선 산업 인재 배출의 토대가 되었다. 이후 전문 인력의 지속적인 배출을 통해 조선 산업 기술의 발전으로 연결되었다. 현재 조선소에서는 인터과정을 개설하여 유럽의 미래 조선 기술자들에게 한국의 조선소에게 인턴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불충분한 숙련노동자 공급이 한국의 조선산업이 직면한 문제로 보기 어렵다.
출처:한국산업기술진흥원 기획,『세계를 항해하는 우리 배, 우리 기술』 씨마스, 2014, p.69, p.79
C3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가나 가나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가나 가나 사회과 교과서 목록
isPartOf 종합분석:가나 2015년 가나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