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가나:Social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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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고등학교 1학년]

  • 1 부 : 환경
    • 1 장 : 자기동일성
    • 2 장 : 청소년 생식 보건
    • 3 장 : 우리 문화와 국가 정체성
  • 2 부 : 정부, 정치, 안정성
    • 1 장 : 국가적 독립과 자존
    • 2 장 : 평화 구축 및 갈등 해결
  • 3 부 : 사회 경제적 발전
    • 1 장 : 청년과 국가발전
    • 2 장 : 과학과 기술
    • 3 장 : 가나의 자원개발과 활용

[고등학교 2학년]

  • 1 부 : 환경
    • 1 장 : 혼인제도
    • 2 장 : 가족 내에서 개인의 의무
    • 3 장 : 책임 있는 부모와 육아
    • 4 장 : 사회화와 우리 사회 환경
  • 2 부 ; 정부, 정치, 안정성
    • 1 장 : 지도력과 충성심
    • 2 장 : 헌법, 민주주의, 국가 건설
  • 3 부 : 사회경제적 발전
    • 1 장 : 지역사회 발전에 개인의 역할
    • 2 장 : 국가 사회경제 발전 진흥
    • 3 장 : 지속가능한 발전

[고등학교 3 학년]

  • 1 부
    • 1 장 : 환경
    • 2 장 : 교육과 사회적 변화
  • 2 부 : 정부, 정치, 안정성
    • 1 장 : 개인의 권리와 의무
    • 2 장 : 가나와 국제 사회
  • 3 부 : 사회경제 발전
    • 2 장 : 직업과 기업의 세계


2. 한국 관련 내용

p.384 유엔의 역대 사무총장

1. 트뤼그베 리/ 노르웨이/ 1945 ~ 1953
2. 다그 함마르셸드/ 스웨덴/ 1953 ~ 1961
3. 우 탄트/ 미얀마/ 1961 ~ 1972
4. 쿠르트 발트하임/ 오스트리아/ 1972 ~ 1981
5. 하비에르 페레스 데 케야르/ 페루/ 1982 ~ 1990
6. 부트로스 부트로스갈리/ 이집트/ 1990 ~ 1996
7. 코피 아난/ 가나/ 1996 ~ 2006
8. 반기문/ 한국/ 2007 ~

p.387 1. 평화유지 임무 수행
안전보장이사회는 유엔 회원국에 북한을 한국에서 축출할 것을 요구했다. 수년간의 전투 끝에 유엔군은 북한군과 북한의 공산 동맹군을 한국에서 몰아냈다.

3. 간략 분석

이 교과서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학 교과서로 고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이 사용하는 교과서이다. 고등학교 1학년 과정에서는 기본적 보건과 가나의 국가 정체성, 정부와 사회의 역할, 가나의 자원개발과 활용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등학교 2학년 과정에서는 가정과 사회의 구성원과 역할, 정부의 기능, 지역사회의 발전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등학교 3학년 과정에서는 인류 차원에서의 대두되는 환경문제, 교육과 사회적 변화, 시민의 권리와 의무, 가나와 국제사회, 사회경제를 둘러싼 활동과 문제점 등에 관해 다루고 있다. 한국에 관해서는 고등학교 3학년 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가나와 국제사회’ 부분에서 ‘유엔’과 관련하여 역대 사무총장에서 반기문 사무총장이 언급되고 있으며, 한국전쟁 시 유엔이 수행한 평화유지 기능에 관해 간략하게 서술하고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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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가나 가나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가나 가나 사회과 교과서 목록
isPartOf 종합분석:가나 2015년 가나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