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가봉:Histoire Terminales ES-L-S
1. 목차
- 제1장 1945년의 세계
- 제2장 변화의 세계화
- 제3장 1945년 이후 사회 문화
- 제4장 미국의 모습
- 제5장 소련의 모습
- 제6장 세계 각국의 관계(1945-1970)
- 제7장 유럽 제국주의 식민정책과 식민지해방
- 제8장 1970년 반둥지역의 제3세계(개발도상국)
- 제9장 국제관계의 불안정(1973-1991)
- 제10장 세계의 재편
- 제11장 유럽의 재건(1945 이후)
- 제12장 민주화 시기 (1948 - 1989)
- 제13장 1989년 이후 유럽의 문제 쟁점
- 제14장 프랑스 국가손실 평가(1945 이후)
- 제15장 프랑스 새 변화 추구
- 제16장 제5공화국 (1962 -1981)
- 제17장 제5공화국 (1981 -2002)
- 제18장 1945년 이후 프랑스의 정치 경제 인구 급변
- 제19장 삶의 가치변화 신용 실용문화
- 제20장 세계의 프랑스
2. 한국 관련 내용
p. 17 제1장 1945년의 세계
<지도: 아시아와 태평양에서 연합국의 승리> 한국은 일본의 점령지역으로 표시됨.
p. 25 제1장 1945년의 세계
<지도: 1945년 극동> 한국은 남과 북으로 표시됨.
p. 56 제3장 1945년 이후 사회 문화
<사진: 하이테크 알레르기, 백남준의 하이테크 아이, 1993년 비디오 설치 예술> 백남준의 작품이 사진으로 소개됨.
p. 108 제6장 세계 각국의 관계(1945-1970)
<한국전쟁>
이후에 한국은 분단이라는 두 번째 난국을 맞는다. 이 나라는 일본식민시대 이후 1945년 이래 두 지역으로 나뉘어져 1948년에는 남한은 미국에, 북한은 공산진영에 소속되었다. 1950년 6월 북한은 남한을 침공하였다. 국제연합은 침공을 비난하고 세계 각국은 국제연합의 한 깃발아래 참전하였고 주로 많은 미군들이 남한에 파병되었다. 북한의 침공을 물리쳤지만 중공군의 개입으로 유엔군은 후퇴하게 되고 남북 중앙 38도선 부근에서 전선이 고착되었다. 이 전쟁으로 삼백만 명이 전사하였고 1953년 7월 휴전하여 마무리되었다. 한국은 독일과 마찬가지로 두 나라로 분단되었다.
p. 109 제6장 세계 각국의 관계(1945-1970)
<지도: 한국전쟁> 한국전쟁 지도. 1) 1950년 6월-9월 북한 공세 2) 1950년 9월-10월 국제연합 반격 3) 1950년 11월-1951년 1월 중국 의용군 공세 4) 1951년 1월-1953년 7월 반격과 전선의 고착
p. 114 제6장 세계 각국의 관계(1945-1970)
<지도: 1950, 1960년대 미국인들의 눈에 보인 소련의 위협> 지도에 '한국전쟁 1950-1953'이 위협의 일부로 표시됨.
p. 115 제6장 세계 각국의 관계(1945-1970)
<지도: 1950, 1960년대 소련인들의 눈에 보인 미국의 위협> 지도에 '한국전쟁 1950-1953'이 위협의 일부로 표시됨.
p. 189 제10장 세계의 재편
<지도: 창립이래 국제연합의 주요 개입들> 지도에 '한국전쟁 1950-1953'이 일부로 표시됨.
3. 간략 분석
고등학생 용 현대사 교과서로 이차세계대전 이후의 현대 세계를 다룬다. 유럽 관련 내용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 한국 관련 기술 내용 | 검토 의견 | 개선 과제 코드 |
---|---|---|---|
- | - | - | - |
개선 과제 유형 | ||||||||
---|---|---|---|---|---|---|---|---|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 B: 단순표기 | C: 내용 수정 필요 | D: 내용 증·신설 필요 | E: 기타 | ||||
A1: 동해 표기 | A2: 독도 표기 | C1: 통계 | C2: 과거 사실 | C3: 객관적 기술 | D1: 증설 필요 | D2: 신설 필요 |
연계 정보
관계 | 대상 문서 | 설명 |
---|---|---|
? | 교육제도:가봉 | 가봉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
isReviewOf | 교과서 서지사항 |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
? | 종합분석:가봉 | 2014년 가봉 보고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