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남아프리카공화국:Platinum Social Science 9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지리]

  • 1학기
    • 주제 1 : 지도 학습
      • 소주제 1. 등고선
      • 소주제 2. 1: 10,000 정사(正射) 사진 지도
      • 소주제 3. 1: 50,000 지형도
      • 소주제 4. 지도와 항공사진 내 정보
      • 복습 및 평가
  • 2학기
    • 주제 2 : 발전 이슈
      • 소주제 1. 발전
      • 소주제 2.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소주제 3. 발전을 이룰 기회
      • 복습 및 평가
  • 3학기
    • 주제 3 : 지표의 형태를 만드는 표면력
      • 소주제 1. 풍화
      • 소주제 2. 침식과 퇴적
      • 소주제 3. 인간이 토양침식에 미친 영향
      • 복습 및 평가
  • 4학기
    • 주제 4 : 자원 이용과 지속 가능성
      • 소주제 1. 자원 이용
      • 소주제 2. 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
      • 소주제 3. 식량 자원
      • 복습 및 평가

[역사]

  • 1학기
    • 주제 1 : 제이차세계대전 (1919 ~ 1945)
      • 소주제 1. 나치 독일의 발흥
      • 소주제 2. 이차세계대전 : 유럽
      • 소주제 3. 이차세계대전 : 태평양
      • 복습 및 평가
  • 2학기
    • 주제 2 : 핵무기시대 및 냉전
      • 소주제 1. 이차세계대전 종전 후 유럽 내 연합국 사이에 긴장 증대
      • 소주제 2. 태평양에서 이차세계대전 종전 : 핵폭탄과 핵무기시대 개막
      • 소주제 3. 초강대국의 정의와 냉전의 의미
      • 소주제 4. 냉전동안 초강대국들 간 충돌 및 경쟁 분야
      • 소주제 5. 1989년 냉전 종료
      • 복습 및 평가
  • 3학기
    • 주제 3 : 1948년 이후 현대 남아프리카 공화국 역사의 전환점
      • 소주제 1. 이차세계대전 이후 세계인권선언
      • 평가 과제 : 역사 연구 구두 과제
      • 소주제 2. 인종차별의 정의
      • 소주제 3. 1948년 국민당과 아파르트헤이트
      • 소주제 4. 1950년대 : 탄압 및 아파르트헤이트에 대한 비폭력 저항
      • 복습 및 평가
  • 4학기
    • 주제 4 : 1960년, 1976년, 1990년의 남아프리카 공화국 역사 전환점
      • 소주제 1. 1960년 : 샤프빌 학살사건과 랑가 행진
      • 소주제 2. 1976년 : 스웨토 봉기
      • 소주제 3. 1990년 : 넬슨 만델라 석방과 1994년 총선으로 향하는 자유 운동 해금
      • 복습 및 평가
  • 2학기 모범 시험지
  • 4학기 모범 시험지
  • 학습, 시험 준비와 평가
  • 용어집
  • 색인
  • 참고문헌

2. 한국 관련 내용

p.40 : 사례연구 : 대한민국의 발전
1945년까지 한국은 일본의 점령 하에 있었다. 이차세계대전 종전 후 일본은 남한을 미군에 넘겨주어 대한민국이란 민주 독립국가가 탄생하였다. 북한은 소련에 넘어가 공산국가가 되었다. 이차세계대전 이후 미국은 (나중에 일본이) 한국의 산업화와 현대 기술의 활용을 돕기 위해 자본을 투자했다. …(사진)… 한국은 1950년대 최빈국에서 2011년 전 세계 HDI 15위를 기록할 정도로 발전하였다.

[한국의 산업화 전략]

  • 1 단계 : 수입대체 - 전력생산, 정유, 비료, 시멘트, 철강제조, 화학공업 같은 국내산업에 투자
  • 2 단계 : 수출산업 육성 - 텔레비전, 자동차, 컴퓨터 등 수출품,숙련 노동자를 양성하는 교육 및 훈련에 투자
  • 3 단계 : 현대 기술에 투자 및 육성, 우주 공학, 생명 공학, 초소형 전자 공학과 같은 최첨단 기술 제품 수출

학습과제 3. 발전 접근법 분석 1. 아래의 접근법으로 어떻게 한국이 발전을 이룩했는지 한 문장으로 기술하라.

  • a. 수입품 의존 축소
  • b. 수출상품 육성
  • c. 현대 기술에 투자

…(중략)… 4. 한국과 탄자니아의 발전에 교육이 이바지한 바를 분석하라.


3. 간략 분석

이 교과서는 9학년 사회교과서로 지리와 역사 분야로 구분되어 있다. 지리분야는 지도학습법, 발전, 지표현상, 자원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역사분야는 2차 세계대전부터 현대까지의 세계사와 남아프리공화국 역사를 다루고 있다. 한국과 관련해서는 한국의 경제발전을 사례연구로 다루고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 40 [사례연구: 대한민국의 발전]
1945년까지 한국은 일본의 점령 하에 있었다. 2차 세계대전 종전 후 일본은 남한을 미군에 넘겨주어 대한민국이란 민주독립국가가 탄생하였다. 북한은 소련에 넘어가 공산국가가 되었다.
"일본의 제2차 세계대전 패망에 의해 한국은 해방을 맞이하였지만 38도선 이남인 남한은 미국이, 38도선 이북인 북한은 소련이 점령하였다. 그후 남한에는 1948년 '대한민국'이라는 민주공화국이 탄생하였다."로 수정을 권장함 C3
p. 40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은 (나중에 일본이) 한국의 산업화와 현대 기술의 활용을 돕기 위해 자본을 투자했다. 미국과 일본은 단순히 한국의 산업화를 돕기 위해 자본을 투자한 것은 아니므로 당시 국제정세 및 미·일의 자국 이익을 위한 목적이 있었다는 점에 관한 배경설명이 보충될 필요가 있음 D1
p. 40 [한국의 산업화 전략] 1 단계 : 수입대체 - 전력생산, 정유, 비료, 시멘트, 철강제조, 화학공업 같은 국내산업에 투자 정유, 철강제조, 화학공업 등은 수입대체산업이 아니라 수출산업이며, 수출지향 전략이 채택된 이후에도 한참 뒤에서야 육성된 중화학공업에 해당된다. 수입대체 산업은 '면방직, 제당, 제분' 등의 경공업 위주로 예시되어야 할 것이다. C3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남아프리카공화국 남아프리카공화국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남아프리카공화국 남아프리카공화국 사회과 교과서 목록
isPartOf 종합분석:남아프리카공화국 2014년 남아프리카공화국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