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네덜란드:De Geo(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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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hee924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12월 22일 (목) 11:03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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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1장 남아프리카 공화국: 두 얼굴을 가진 나라
    • 시작
    • 1. 다양한 색깔의 남아프리카 공화국
    • 2. 케이프다운 확대하기
    • 3. 케이프타운의 흑인 거주 지역
    • 4. 남아프리카 공화국: 개발도상국인가?
  • 2장- 산부터 바다까지
    • 시작
    • 1. 알프스의 형성
    • 2. 얼음으로 된 강
    • 3. 라인강의 유역
    • 4. 해안 형태
  • 3장- 네덜란드의 견고함: 에너지와 물
    • 시작
    • 1. 에너지와 기후변화
    • 2. 미래 에너지
    • 3. 물: 해안 보호
    • 4. 강 막기
  • 4장- 독일: 유럽의 심장
    • 시작
    • 1. 베를린
    • 2. 독일제
    • 3. 인구와 공간
    • 4. 자료: 독일 그리고 유럽
  • 5장- 혁신적인 중국
    • 시작
    • 1. 중국: 인구와 공간
    • 2. 떠오르는 중국
    • 3. 이민과 도시화
    • 4. 중국 북부의 환경
  • 6장- 터키: 유럽과 아시아 사이
    • 시작
    • 1. 터키 내의 다른 점
    • 2. 이스탄불과 다른 도시의 성장
    • 3. 터키의 지진
    • 4. 두 세계에 속한 터키
  • 7장- 미국과 인도의 기후
    • 시작
    • 1. 미국의 기후와 기후변화
    • 2. 미국의 기후와 자연재해
    • 3. 인도: 무역풍의 나라
    • 4. 인도의 날씨와 자연재해
    • 다른 활동
  • 8장- 브라질과 한국: 공통점과 차이점
    • 시작
    • 1. 자료: 브라질과 한국
    • 2. 남아메리카의 거인이 눈뜨다
    • 3. 한강의 기적
    • 4. 반짝임의 기만

2. 한국 관련 내용

p.72 그림 1. 중국의 기복도
한국 고도 0-100m로 표기됨

p.72 그림 2. 중국의 강수량
한국 연간 강수량 200- 500 mm


p.118

  • 두개의 세상

제 이름은 박진경이고 저는 16살입니다. 부모님과 함께 저는 (한국) 서울 강남 지역에서 살고 있습니다. 부모님은 제가 좋은 교육을 받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시고 저는 그래서 학교에서 최선을 다해 열심히 합니다. 매일 아침 8시에 학교에 도착해야하기 때문에 저는 6시 30분에 일어납니다. 오후 4시에 수업이 끝나면, 저는 무언가를 먹기 위해 빨리 집으로 돌아갑니다. 가끔 저는 그 후에 운동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오후 7시에 저는 다른 학교(학원)에 있어야 합니다. 그 곳에서 오후 9시까지 영어 수학 특별 수업을 듣습니다. 저는 대부분 자정이 되어서야 잠에 듭니다. 왜냐하면 그 이후에도 숙제를 해야 하니까 말이에요. 진경이의 어머니는 종종 그녀의 딸이 너무 무리하는 것이 아닌가 걱정을 합니다. 하지만 그녀는 이렇게 말합니다;‘사람들이 가방끈이 긴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성공하고 싶은 사람은 눈에 띄어야 합니다.’ 에삿과 (진경 이전에 언급된 브라질의 학생) 진경이의 인생은 서로의 삶과 매우 다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명 모두 근래에 엄청난 경제 성장을 이룬 나라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 장에서는 브라질 그리고 한국 이 두 나라를 비교할 것입니다. 무엇이 공통점이고 무엇이 차이점일까요?


p.120
8장의 첫번째 부분에서 차이점이 많은 두 나라 브라질과 한국에 대해서 배워보자. 하지만 이 두 나라는 많은 공통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p.121

  • 자료 7. 한국

겨우 50년 사이에 한국은 이 세상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에서 가장 부유한 나라 그룹 중 하나로 성장하게 되었다. 천연 자원을 거의 갖고 있지 않은 나라로써 이것은 엄청난 위신을 내비친다. 이 엄청난 발전의 기둥으로 작용한 것은 교육에 강조점을 두었던 것이다. 그 다음으로는 한국 사람들이 항상 열심히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로 작용했다.

  • 자료 8. 한국의 인구 구성(2012)

(좌측 값이 남성, 오른쪽 값이 여성입니다. 남성과 여성 그래프 사이의 숫자가 나이를 나타내는 값이고 남성, 여성 그래프 하단의 수치들이 인구 구성을 100만 단위로 나타내는 값입니다.)

  • 자료 9. 직업인구 구분

제 1차 산업 부문: 7%, 제 2차 산업 부문 17%, 제 3차 산업 부문: 76%

  • 자료 10. 서울에 위치한 금산사
  • 자료 11. 성장특징

한국, 2010 1인당 국민총생산 20,161 유로, 평균 기대 수명 79, 여성 한 명당 평균 자녀수 1.2, 문맹률 1%, 도시민 비율 83%. 인간개발지수 0.894


p.124

  • 지금까지의 역사

1910년과 1945년 사이에 한국은 일본의 식민지였다. 그 전에는 수세기 동안 독립적인 왕국이었다. 2차 세계 대전이 끝나고 일본인들은 패배했지만 한국인들은 서로 싸우게 되었다. 북한은 러시아와 중국의 지원을 받았고, 남한은 그중에서도 미국의 지원을 받았다. 한국 전쟁으로 2백만 명의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다. 1953년에 휴전이 체결되었다. 그 때부터 두 개의 다른 북한과 남한이라는 한국이 존재했다. 두 나라 사이의 국경은 4km나 되는 넓은 지역이 되었고 아주 높은 철조망으로 갈라져있다. 그 곳은 이 세상에서 가장 엄격하게 감시되는 국경 중 하나이다.

  • 경제 성장

전쟁이 끝나고 남한은 전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 중 하나였다. 1인당 국민 총생산은 67달러 밖에 되지 않았다. 현재 한국은 세상에서 부유한 나라 축에 속한다. 1961년에 권력을 잡은 대통령이 억제시켰고 경제 성장을 위해서 계획을 세웠다. 그 중에서 3가지가 중요했다. 시골에 사는 사람들은 협동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예를 들어 그들은 마을을 위해 무언가를 하게끔 시멘트 한 봉지를 받았고 다리를 만드는 등의 일을 하였다. 계획이 잘 진행되면 사람들은 그 다음 해에 또 함께 일하라고 더 많은 건축재들을 받았다. 이러한 협력을 통해 농산물 생산량이 증가했다. 한국에는 미국과 일본으로부터 빌린 돈으로 공장들이 지어졌다. 그 곳에서 섬유제품과 농업을 위한 제품(인조비료)들과 주택건설을 위한 제품(시멘트) 같은 소비품이 만들어졌다. 즉, 한국에서의 산업화는 브라질과 같이 수입 대용품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하지만 기업들은 수출 또한 해야 했다. 이러한 방식으로 기업들은 해외 기업들과 경쟁하는 방법을 배웠다. 이렇게 벌여들어진 돈으로 외국에 빌린 돈을 갚아나갔다. 첫 수출품들 중 하나는 사람의 머리로 만들어진 가발이었다.

  • 자료 6. 서울

어쩌면 당신의 핸드폰이 한국제일 수도 있습니다. 혹은 당신의 부모님께서 한국 자동차를 탈 수도 있습니다. 왜 이렇게 한국에서 많은 산업 제품들이 만들어지는 것일까요?

  • 자료 7. 60년 만의 재회
  • 자료 8. 첨단 산업


p.125
한국에 천연자원이 없기 때문에, 정부는 경제적인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에 대해서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그렇기에 아주 많은 돈이 교육에 투자되었다. 읽지 못하는 사람들, 그리고 나이 드신 분들 또한 학교에 의무적으로 가야했다. 여전히 좋은 교육을 받는 것이 한국인들에게는 매우 중요하다.

  • 변화들

1980년대부터 아시아의 네 마리의 호랑이 중 하나로 불리었다. 이 나라들은 아시아에서 짧은 기간에 빠른 경제적 성장을 한 나라들을 일컫는 것이다. 한국인들은 직접 그들의 경제 성장을 한국에 있는 중요한 강 이름을 따서 ‘한강의 기적’이라고 일컫기도 한다. 한국이 강점을 보인 것은 계속 혁신했다는 것에 있다. 1970년대부터 1990년까지 노동집약적인 경공업에서 중공업으로 관심이 옮겨졌다. 조선업과 화학공업이 중요해졌다.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조선소는 여전히 한국에서 찾아볼 수 있다. 1990년 이후에 산업의 새로운 길이 또 다시 열렸다. 인건비는 아주 많이 올랐고, 그 사이에 여러 가지 생산업에 대한 대가로 감당되기에 너무나 높아졌다. 그러한 생산업들은 현재 인건비가 싼 나라에서 행해진다. 한국이 새롭게 관심을 쏟기 시작한 산업 분야는 예를 들어 전화기, 텔레비전 그리고 컴퓨터 발전과 관계있는 첨단 기술 산업이었다. 그리고 자동차 산업 (현대, 기아) 또한 매우 중요하다. 한국의 빠른 경제 성장은 재벌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재벌은 정부의 지원을 받는 아주 큰 가족 기업인데 아주 싸게 돈을 빌리고 적은 규제와 법의 통제를 받아서 노동자들이 파업하기 매우 어렵게 만들었다. 이러한 재벌 기업들은 아주 크고 유명한 삼성, 현대 그리고 LG 같은 기업들로 발전해갔다. 한국에서 그들은 아주 거대한 문어들과 비교되기도 한다. 그들의 영향력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 자료 10. 세상에서 가장 큰 조선소

1972년 당시 한국 동해에 어업이 주를 이루는 작은 마을인 울산에서 선박 건축이 시작되었다. 1983년부터 조선소는 세계 최대의 규모가 되었다. 11개의 건선거에서 시작해서 46개국에 대략 1500대의 배를 제공하게 되었다. 이 어마어마한 분야에 25000명의 한국인과 15000명의 외국인들이 추가로 종사하고 있다. 모든 부분이 세밀하게 조직되어있고 기름 바른 기계처럼 일하고 있다. 경영 관리자 김씨는 ‘ 우리의 강점은 우리가 모든 것을 고객의 뜻에 맞춘다는 것입니다.’라고 말한다. 107m 높이와 140m 너비의 기중기에 배의 동체가 걸려있고 노동자들은 용접하고 톱질을 한다. 물에는 300m 길이의 배가 떠있다. 갑자기 스쿠터를 탄 남자들이 벌떼 집단까지 웅성웅성 지나간다. 12시이기 때문에 그들은 60개의 식당 중 하나로 향하는 것이다.


p.126
저번 단락에서 브라질과 한국이 짧은 시간에 스스로 산업 국가로 성장한 것에 대해서 배웠다. 하지만 이러한 빠른 경제 성장은 또한 두 국가에 많은 문제점을 야기했다.


p.127

  • 꾸준하게 줄어드는 어린이 인구

30년 전에 한국의 출산율은 높았다. 그래서 인구는 지금도 여전히 늘어나고 있지만 2030년 이후로는 줄어들 것이다. 1970년에 한 여성 당 평균 아이수가 거의 5명이었지만, 출생하는 아이 수는 지금 대략 1명으로 떨어졌다. 이렇게 출산율이 떨어지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여성들이 계속 나이가 들었을 때 결혼하기 때문이며 이러한 이유로 여성들이 아이를 늦게 그리고 조금 낳게 된다. 여성들 또한 많이 교육 받고 집 밖에서 일을 한다. 한국에서는 자녀 키우는 비용이 엄청나게 많이 든다. 이것은 특히 교육비 때문이다. 좋은 교육을 받으면 좋은 직장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많아지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아이들은 학교에서 매우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에서 배운 수업들이 대부분 입시에서 일류 대학에 합격하기에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들이 방과 후 자주 보충 수업을 듣는다. 이러한 학원에서의 추가 수업들은 매우 비싸다. 이렇게 교육 수준이 높기 때문에 너무 많은 고학력자들이 있고 대학 졸업자들을 위한 일자리가 부족하다. 그와 반대로 기술교육을 받은 사람들 역시 부족하다.

  • 한국의 고령화

출산율이 줄어들고 높은 기대 수명 때문에 한국의 고령화는 아주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2050년에 한국인 5명 중 2명이 60세 이거나 그 이상일 것이다. 이것 때문에 회색 중압 (grijze druk)이 늘어날 것인데, 65세 이상 사람들의 수와 20- 65세 사이의 사람들 수의 비율을 의미한다. 빠른 고령화 때문에 한국 경제가 퇴보할 수 있다. 한국에는 계속 제품 생산량을 증가시킬 젊은 노동 인구가 부족해질 것이다. 이 문제는 지속적으로 외국에서 외국인 노동 인력을 한국에 끌어들여 풀어내려고 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한국 사람들은 한국인으로써의 정체성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문화)영향력에 대해 열려있지 않다. 나이가 든 사람들은 보살핌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보살핌은 돈을 필요로 하고 이러한 돈은 적은 수의 젊은 노동인구로부터 채워져야 한다.

  • 자료 14. 한국이 고령화되다
  • 자료 15. 한국의 출산과 고령화, 1960- 2050

왼쪽 값: 자녀 수, 오른쪽 값: 전체 인구 중 비율 빨간 선: 여성 당 평균 자녀 수, 파란 선: 65세 이상 노인들 비율


p. 131

  • 자료 15. 한국어를 배워요

다른 동아시아권 언어들과 비교해봤을 때 한국어는 꽤 간단하다. 세종대왕은 15세기 때부터 한글을 통해 백성들에게 읽고 쓰는 것을 가르쳐주길 원했다. 이 선택 프로그램에서 당신은 15개의 세계도시 이름이 한국어로 쓰인 것을 찾아내야 한다.

3. 간략 분석

인문계 중‧고등학교 또는 상위 보통 중‧고등학교 2학년 대상의 세계지리 교과서로서 세계 속의 네덜란드와 더불어 세계 다양한 나라의 지리와 기후적 특징 등을 다루고 있다. 총 6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장: 남아프리카와 아르헨티나; 두 개의 얼굴, 2장: 네덜란드가 변하다, 3장: 유럽; 산부터 바다까지, 4장: 아시아의 세계화, 5장: 러시아; 경제, 환경 그리고 인구, 6장: 세계 속의 네덜란드로 구성되어 있다. ‘4장: 아시아의 세계화’ 부분에서는 중국과 일본을 별도로 한 챕터로 대표적으로 다루고 있으나 한국은 따로 다루지 않는다. 한국관련 내용은 ‘중국, 세계의 공장’ 부분에서 산업화를 이룬 나라로 한국이 언급되며, ‘일본과 다른 호랑이들’에서 일본 기업들이 호랑이 나라들의 경제를 구축하는데 적극적으로 관여 했으며, 그들은 제조업 일부분을 주위에 있는 한국,타이완과 같이 인건비가 싼 나라로 옮겼다고 서술하고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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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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