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네덜란드:De Geo(지리))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목차>

  • 1장.남아프리카와 아르헨티나, 두 개의 얼굴
  • 2장.네덜란드가 변하다
  • 3장.유럽: 산부터 바다까지
  • 4장.아시아의 세계화
  • 5장.러시아: 경제, 환경 그리고 인구
  • 6장.세계 속의 네덜란드

2. 한국 관련 내용

p.82
중국은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에서 늦게 성장한 나라이다. 이웃나라인 일본은 이미 60년 전에 산업화를 이룬 나라였다. 그리고 예를 들어 한국, 싱가포르 그리고 태국 같은 다른 나라들 또한 중국을 앞서 나갔다. 빠르게 자란 나라들(혹은 호랑이)은 어떤 나라들이며 뒤에 머물게 된 나라들은 어떤 나라들인가?


p.83
구 호랑이와 신 호랑이 일본 기업들은 호랑이 나라들의 경제를 구축하는데 적극적으로 관여했다. 그들은 제조업 일부분을 주위에 있는 한국, 타이완 같이 인건비가 싼 나라로 옮겼다. 그 나라들에서도 인건비가 오르자 제조업은 새롭게 인건비가 값싼 인도네시아, 태국 혹은 중국으로 옮겨졌다. <도표> 자료 26. 호랑이 나라들과 그 나라의 수입 (인구 1인 당 수입)

한국 2만 달러 (한 블록 당 5000 달러)



p.143
<지형지도> 한국표기


3. 간략 분석

인문계 중‧고등학교 또는 상위 보통 중‧고등학교 2학년 대상의 세계지리 교과서로서 세계 속의 네덜란드와 더불어 세계 다양한 나라의 지리와 기후적 특징 등을 다루고 있다. 총 6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장: 남아프리카와 아르헨티나; 두 개의 얼굴, 2장: 네덜란드가 변하다, 3장: 유럽; 산부터 바다까지, 4장: 아시아의 세계화, 5장: 러시아; 경제, 환경 그리고 인구, 6장: 세계 속의 네덜란드로 구성되어 있다. ‘4장: 아시아의 세계화’ 부분에서는 중국과 일본을 별도로 한 챕터로 대표적으로 다루고 있으나 한국은 따로 다루지 않는다. 한국관련 내용은 ‘중국, 세계의 공장’ 부분에서 산업화를 이룬 나라로 한국이 언급되며, ‘일본과 다른 호랑이들’에서 일본 기업들이 호랑이 나라들의 경제를 구축하는데 적극적으로 관여 했으며, 그들은 제조업 일부분을 주위에 있는 한국,타이완과 같이 인건비가 싼 나라로 옮겼다고 서술하고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네덜란드 네덜란드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네덜란드 2015년 네덜란드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