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네덜란드:Geschiedenis Werkplaats(역사현장 시험대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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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목차>

  • 1. 유럽의 블록 형성 (1945- 1955)
  • 2.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블록 형성 (1949- 1975)
  • 3. 대립과 공존 (1955- 1963)
  • 4. 정치적 긴장 완화 (1963- 1991)
  • 과제들 20
  • 냉전시대의 역사적 맥락에 관한 시험 대비
  • 전체적인 시험내용 요약

2. 한국 관련 내용

p.9
히로시마 원자 폭탄 투하 일본이 광신적으로 미국의 아시아 진군을 반대했지만 세계 대전은 아시아까지 번졌다. 미국은 다시 한번 수만 명의 미군들이 희생 될 까봐 두려웠다. 그래서 트루만은 원자폭탄을 통해서 일본을 강제로 항복시키려는 계획을 만들었다. 1945년 6월 8일에 미군들은 히로시마에 원자 폭탄을 투하했다. 그리고 3일 뒤에 나가사키에도 두 대의 원자 폭탄을 투하했다. 그 파괴력은 어마어마해서 일본은 8월 15일에 항복할 수밖에 없었다. 스탈린은 루즈벨트에게 일본에 대항해서 함께 싸우겠다고 약속했지만 원자폭탄은 그 원조 필요성을 없애버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탈린은 히로시마에 폭탄이 터진 이틀 뒤에 일본을 공격했다. 그리고 소련의 적군은 일본의 식민지인 한국의 북쪽 지역을 빠르게 정복했다.
p.11-12

  •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블록 형성 (1949- 1975)
    • 한국

1950년 6월 25에 냉전이 한국에서도 진짜 전쟁으로 현실화되었다. 1945년에 이미 소련이 그 곳의 북쪽 지역을 점령했고 미국은 남쪽을 점령했다. 하지만 거대 권력들은 한국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었다. 1948년에 한국 정부에 권력을 이양한 뒤에 두 국가는 자국 군대들을 한국에서 철수시다. 북한의 독재자인 김일성은 그 후에 스탈린에게 한국 전체를 ‘자유롭게’ 만들어도 되는지에 관해 허락을 구했다. 스탈린은 처음에는 그것에 관해서 거부했지만 마오쩌둥이 중국에서 승리를 거두자 생각을 바꿨다. 스탈린은 자신만만하게 남한을 정복해도 미국이 어떠한 반응도 보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것은 그의 착각이었다. 1950년에 북한 군인들이 남한을 침입했을 때 미국은 이것을 공산주의 세력이 세계를 지배권을 차지하려는 계획을 드러낸 것으로 간주하였다. 미국은 곧바로 유엔을 설득해서 미국 주도 하의 큰 규모의 군대를 한국에 파견하게 했다. 소련은 유엔안전보장회의의 결정을 거부권을 행사하여 충분히 막을 수 있었다. 하지만 그것은 실제로 일어나지 않았는데, 왜냐하면 스탈린은 공산주의 국가인 중국의 유엔 가입이 거부되자 UN에 보이콧을 하고 있는 상태였기 때문이다. 미국이 유엔 연합국 중에서 가장 많은 군인 수를 모았는데, 네덜란드가 포함된 다른 15개 국가들도 함께 싸웠다. 중국은 북한 편에 서서 함께 싸웠다. 소련이 무기를 제공했다. 피 터지는 전쟁이 끝나고 1953년에 휴전을 맺었다. 평화는 계속 오지 않았고 한국은 여전히 두 개의 나라로 갈라져있다.

    • <그림>

자료 10. 한국 전쟁 기간에 중국 군인들 사이에서 미국에 의해서 돌았던 팜플렛이다. 왼쪽이 스탈린이고 중간이 마오쩌둥이다. 자료 11. 한국에서 다친 네덜란드 병사들
p.21

  •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블록 형성 (1949- 1975)
  • 핵심을 이해하기 위한 조사
  • 한국
    • 2a. 한국에 봉쇄정책이 성공적으로 착수했다는 이유를 말해보세요.
    • 2b. 네덜란드 군이 많이 포함된 유엔 연합군이 한국 전쟁에 참전했던 이유를 설명해보세요.
    • 8. 7개의 사건 중에서 가장 먼저 일어났던 일부터 가장 나중에 일어났던 사건을 순서대로 숫자를 기록하세요.
    • 1. 제네바 협약
    • 2. 앙골라 내란
    • 3. 닉슨의 중국 방문
    • 4. 북한이 남한을 침범함
    • 5. 디엔비엔푸 전투
    • 6. 통킹 만 결의
    • 7. 미국과 북베트남의 평화 협정
    • 시험 대비
    • 자료 10(p. 11)과 1번 글과 2번 글을 사용하세요
    • 9 b 자료 10의 팜플렛에는 한국 전쟁에 있어서의 스탈린의 역할에 관한 관점이 드러납니다. 1번 글의 일부분을 인용해서 1번 글이 그 관점을 지지하는지 자세히 설명해보세요.
    • 9 c 미국이 자국이 남한에 군대를 파견하는 유일한 나라가 되지 않기 위해서 어떻게 했습니까?
    • 9 d 2012년에 한국 대사가 한국에 대한 봉쇄 정책에 대해서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는지 글의 일부분을 인용해서 설명하세요.
    • 1번 글 소련의 지도자 흐루쇼프의 회고 중

스탈린은 마오쩌둥에게 김일성의 계획에 대한 의견을 물어보기로 결심했다. 나는 한국전쟁이 스탈린의 생각이 아니고 김일성의 생각이었다는 것을 강조하는 바이다. 김일성이 주도자였다. 물론 스탈린을 그 계획을 수행하지 말라고 충고하지도 않았다. 마오쩌둥은 김일성의 예상과 마찬가지로 미국이 관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왜냐하면 전쟁이 한국 국민들이 알아서 처리해야 하는 내부 문제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 2번 글 주 네덜란드 한국 대사 이기철 대사의 연설 중 (2012)

한국 전쟁 기간 동안에 네덜란드 정부는 남한이 북한의 침략을 막아낼 수 있게 5322 명의 군인들을 보내주었습니다. 그 중에서 768명의 군인들이 죽거나 부상당했습니다. 모든 한국인들은 그것에 대해서 학교에서 배웁니다 우리는 이 모든 군인들에게 감사함을 가지고 있는데 왜냐하면 그 덕분에 한국은 놀라운 경제적인 부유함을 얻을 수 있었고 현재 대한민국의 완전한 민주주의를 이룰 수 있는 아주 탄탄한 기초를 쌓았기 때문입니다.

3. 간략 분석

인문계 중‧고등학교 시험 대비용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의 역사 교과서로서 1900년대 냉전시대의 역사적 맥락에 관한 시험에 대비하기 위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크게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럽의 블록 형성(1945-1955),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블록 형성(1949-1975), 대립과 공존(1955-1963), 정치적 긴장 완화(1963-1991)를 주로 다루고 있다. 더불어 과제와 시험대비, 시험내용 요약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한국관련 내용은 ‘2장: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블록형성(1949-1975)’에서 나타나는데 한국전쟁에 대해서 비교적 자세히 다루고 있다. 한국 전쟁 관련 자료 및 사진(한국에서 부상당한 네덜란드 병사들)을 수록하고 있고, 2012년 주네덜란드 한국 대사인 이기철 대사의 연설 내용 중 일부를 다루고 있음이 주목할 만하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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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네덜란드 네덜란드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네덜란드 2015년 네덜란드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