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네덜란드:Geschiedenis Werkplaats 3(역사현장 3)

CefiaWiki
Dahee924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10월 5일 (수) 16:05 판 (새 문서: ==1. 목차== * 1장- 1차 세계 대전 ** 1.1 당시의 근대적인 시대상 ** 1.2 대전 ** 1.3 러시아 내의 혁명 ** 1.4 유럽의 새로운 지도 ** 1.5 중립적...)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1장- 1차 세계 대전
    • 1.1 당시의 근대적인 시대상
    • 1.2 대전
    • 1.3 러시아 내의 혁명
    • 1.4 유럽의 새로운 지도
    • 1.5 중립적인 네덜란드
    • 1.6 몬드리안의 세상
    • 1.7 오렌지 가의 세계
    • 시대 비교: 무기
    • 개념 모음
    • 시대 (간략하게)
  • 2장- 1차 세계대전과 2차 세계대전의 차이
    • 2.1 미국 내의 부와 위기
    • 2.2 파시즘과 공산주의
    • 2.3 독일의 민주주의부터 독재정권까지
    • 2.4 양 세계대전 사이 기간의 네덜란드
    • 2.5 동과 서 중간에 있는 중동
    • 2.6 찰리 채플린의 세상
    • 시대 비교: 주택
    • 개념 모음
    • 시대 (간략하게)
  • 3장- 2차 세계대전
    • 3.1 유럽 전쟁
    • 3.2 침략당한 네덜란드
    • 3.3 유대인 대학살
    • 3.4 유럽 외부의 전쟁
    • 3.5 과거로부터의 교훈
    • 3.6 윌헬미나 여왕 재위 기간 동안의 전쟁
    • 3.7 알버트 아인슈타인의 세상
    • 시대 비교: 전쟁의 흔적
    • 개념 모음
    • 시대 (간략하게)
  • 4장- 전쟁 후의 세상
    • 4.1 세계 제국의 멸망
    • 4.2 냉전
    • 4.3 아메리카의 삶의 방식
    • 4.4 유럽의 재건
    • 4.5 부와 가난함
    • 4.6 제임스 본드의 세상
    • 4.7 마틴 루터 킹의 세상
    • 시대 비교: 유럽의 연합
    • 개념 모음
    • 시대 (간략하게)
  • 5장- 전쟁 후의 네덜란드
    • 5.1 네덜란드의 부흥
    • 5.2 결정과 지배
    • 5.3 다른 시대가 도래하다
    • 5.4 네덜란드 왕국
    • 5.5 다양한 네덜란드
    • 5.6 네덜란드 내의 권리
    • 5.7 아니 스미드의 세상
    • 시대 비교: 네덜란드 겉보기
    • 개념 모음
    • 시대 (간략하게)
  • 6장- 현재의 세상
    • 6.1 냉전 이후
    • 6.2 정보통신기술, 세계와 그리고 위기
    • 6.3 유럽의 화합과 불화
    • 6.4 중동 내의 긴장감
    • 6.5 미국의 민주주의
    • 6.6 에너지와 환경
    • 6.7 넬슨 만델라의 세상
    • 시대 비교: 세계적인 도시들
    • 개념 모음
    • 시대 (간략하게)

2. 한국 관련 내용

3. 간략 분석

인문계 중‧고등학교 3학년 대상의 역사 교과서로서 1차 세계대전과 2차 세계대전 및 전쟁 후의 역사에 대해 다루고 있다. 크게 총 6장으로 1차 세계대전, 1차 세계대전과 2차 세계대전의 차이, 2차 세계대전, 전쟁 후의 세상, 전쟁 후의 네덜란드, 현재의 세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 관련 내용은 제 4장, ‘전쟁 후의 세상’의 냉전 부분에서 나타나며 한국전쟁에 대해 간략하게 서술하고 있다. 같은 장의 ‘부와 가난함’이라는 소주제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경제국가 중 하나로 한국을 예로 들고 있다. 또한 제 6장, ‘현재의 세상’의 냉전 이후를 다룬 부분에서는 미국의 주도 덕분에 민주주의를 수호하는 국가들이 평화를 유지할 수 있었다고 설명하며, 그 예로 미군 주둔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로 한국을 제시하고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네덜란드 네덜란드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네덜란드 2015년 네덜란드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