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네덜란드:Memo geschiedenis voor de onderbouw(기초를 위한 역사)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목차> 소개글

  • 1장- 지배자들과 군주들의 시대
  • 개요
  • 핵심
    • 1. 부유한 암스테르담
    • 2. 동쪽으로, 서쪽으로
    • 3. 예술로부터!
    • 4. 군주 없는 정권
    • 5. 유럽의 군주들
  • 조사
    • 6. 루이 14세 궁전 내의 예술
    • 7. 미힐 더 롸이터
    • 8. 오토만 제국
    • 마무리
    • 컴퓨터 수업
    • 컴퓨터 수업- 핵심
    • 컴퓨터 수업- 조사 (특별조사 및 추가조사)
    • 컴퓨터 수업- 기법
  • 시험 및 요약
  • 2장- 가발과 혁명의 시대
  • 개요
  • 핵심
    • 1. 프랑스 혁명 이전의 프랑스
    • 2. 계몽
    • 3. 프랑스 내의 혁명
    • 4. 프랑스 혁명의 결과
    • 5. 바타비아 혁명
    • 조사
    • 6. 루소, 교육에 대하여
    • 7. 카트리나 대제
    • 8. 인도의 몽고 제국
    • 마무리
    • 컴퓨터 수업
    • 컴퓨터 수업- 핵심
    • 컴퓨터 수업- 조사 (특별조사 및 추가조사)
    • 컴퓨터 수업- 기법
    • 시험 및 요약
  • 3장- 산업혁명
  • 개요
  • 핵심
    • 1. 첫 공장들
    • 2. 공장에서의 작업
    • 3. 산업도시에서의 삶
    • 4. 네덜란드의 산업화
    • 5. 노동자들의 노동조합
    • 조사
    • 6. 찰스 디킨스와 산업 사회
    • 7. 토마스 에디슨
    • 8. 독일의 통일
    • 마무리
    • 컴퓨터 수업
    • 컴퓨터 수업- 핵심
    • 컴퓨터 수업- 조사 (특별조사 및 추가조사)
    • 컴퓨터 수업- 기법
    • 시험 및 요약
  • 4장- 노예 제도 설계
  • 개요
  • 조사
    • 1. 수백만의 아프리카 노예들
    • 2. 아프리카 노예 출신 사람들과 미국 흑인
    • 3. 노예제의 석연치 않은 마지막
  • 5장- 네덜란드 왕국
  • 개요
  • 핵심
    • 1. 네덜란드만을 다스리는 왕이 생기다
    • 2. 1848, 혁명의 해
    • 3. 노동자들이 동등한 권리를 위해 싸우다
    • 4. 공립학교와 사립학교 국가 재정지원 동등화 투쟁
    • 5. 투쟁하는 여성들
    • 조사
    • 6. 피에르 카이퍼와 카톨릭 해방
    • 7. 윌헬미나 드루커
    • 8. 19세기의 자바 섬
    • 마무리
    • 컴퓨터 수업
    • 컴퓨터 수업- 핵심
    • 컴퓨터 수업- 조사 (특별조사 및 추가조사)
    • 컴퓨터 수업- 기법
    • 시험 및 요약
  • 6장- 제국주의
  • 개요
  • 핵심
    • 1. 유럽이 세계를 정복하다
    • 2. 제국주의의 원인
    • 3. 아시아 정복
    • 4. 아프리카 정복
    • 5. 제국주의의 결과
    • 조사
    • 6. 주세페 베르디, 오페라와 민족주의
    • 7. 빅토리아 여왕
    • 8. 일본
    • 마무리
    • 컴퓨터 수업
    • 컴퓨터 수업- 핵심
    • 컴퓨터 수업- 조사 (특별조사 및 추가조사)
    • 컴퓨터 수업- 기법
  • 7장- 시대에 따른 질병과 치료법
    • 개요
    • 조사
    • 1. 고대와 중세
    • 2. 근대
    • 3. 현대 의학으로의 길
    • 역사 기법 요약
    • 조사를 위한 단계별 계획
    • 토론을 위한 단계별 계획
    • 색인

2. 한국 관련 내용

p. 115
일본은 서양 모델을 따라서 산업국가가 되었다. 외국에서 조선업, 철강 산업, 의학, 농업을 돕기 위해 전문가들이 일본으로 파견되었다. 일본은 천연 자원들과 제품들을 팔 수 있는 지역이 필요했다. 한국(조선)은 일본에서 가까웠는데 한국은 중국 황제에 충성을 맹세했던 나라였다. 그리고 중국은 일본의 간섭을 원하지 않았다. 1894년에 중국과 일본 사이에 결국 전쟁이 발발했다. 일본의 신식 군대는 중국의 함선들을 완패시켰고 중국의 동북 지역 (만주국)을 정복했다. 중국은 항복했고 일본은 타이완을 얻었다. 한국 또한 독립국가가 되었다. 또 다른 제국주의 국가인 러시아는 일본의 성공에 전혀 기쁘지 않았다. 러시아는 직접 아시아 해안으로 부동항을 얻기 위해 세력을 확장하고 싶어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러시아는 일본과 전쟁을 치루게 된다. 그 누구도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던 일이 일어났다. 아시아 국가인 일본이 유럽 국가인 러시아에 승리한 것이었다. 일본은 만주 지대에서 권력을 독점했고 한국 또한 차지해버렸다.

<지도: 자료 4. 1900년대의 동아시아> 한국지도(일본이 지배한 나라로 한국이 표시됨)

3. 간략 분석

인문계 중‧고등학교 2학년 대상의 역사 교과서로서 크게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지배자들과 군주들의 시대, 2장: 가발과 혁명의 시대, 3장: 산업혁명, 4장: 노예제도 설계, 5장: 네덜란드 왕국, 6장: 제국주의, 7장: 시대에 따른 질병과 치료법으로 이루어진다. 이 가운데 한국관련 내용은 ‘6장: 제국주의’ 일본 주제에서 언급된다. 일본은 서양모델을 따라서 산업국가가 되었고, 천연자원과 제품들을 팔 수 있는 지역이 필요했다고 묘사하고 있다. 1894년의 청일전쟁의 결과로 한국이 독립국가가 되었음을 설명하고, 러일전쟁의 결과로 일본은 만주지대에서 권력을 독점하였고 한국 또한 차지해 버렸음을 서술하고 있다. 더불어 1900년대 일본이 점령한 동아시아의 한국을 지도로 보여주고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네덜란드 네덜란드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네덜란드 2015년 네덜란드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