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네덜란드:Moving History 1 (변화하는 역사 1)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1장- 역사를 배우는 것은 어떤 의의가 있는가?
    • 1. 역사란 무엇인가?
    • 2. 역사는 왜 중요한가?
  • 2장- 최초의 인류
    • 1. 사람과 그들의 문화
    • 2. 수렵과 채집: 집단생활의 시작
    • 3. 농업으로의 전환
  • 3장- 고대 이집트
    • 1. 이집트의 형성
    • 2. 다른 국가와의 전쟁
    • 3. 계층화 된 사회의 진화
    • 4. 소수에게 집중된 권력
    • 5. 종교, 건축 그리고 문자
  • 4장- 고대 그리스
    • 1. 아테네에 도입된 민주주의
    • 2. 그리스 폴리스의 선두주자 아테네
    • 3. 그리스 종교, 교육, 연극, 예술, 문학 그리고 과학
    • 4. 그리스 문화를 이어간 알렉산더 대왕
  • 5장- 로마 제국
    • 1. 부락에서 제국이 되기까지
    • 2. 정복의 결과
    • 3. 율리우스 카이사르
    • 4. 아우구스투스 지배하에 제국이 모습을 갖춰가다
    • 5. 팍스 로마나 (기원 전 31- 기원후 192)
    • 6. 종교, 법, 교육, 문학, 건축 그리고 예술
    • 7. 서로마 제국의 멸망
    • 8. 기독교
  • 6장- 중세
    • 1. 게르만족
    • 2. 초기 중세 사회
    • 3. 중세 도시의 발흥
    • 4. 민족 국가의 발흥
    • 5. 이단, 정의, 교육 문학, 건축, 그리고 시각예술
    • 6. 이슬람 그리고 아랍세계
    • 7. 무슬림과 기독교의 관계
  • 7장- 아메리카, 아프리카 그리고 아시아의 고대 문화
    • 1. 왜 고대 문화를 공부해야 하는가?
    • 2. 중앙, 남부 아메리카의 고대 문화
    • 3.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고대 문화
    • 4. 인도의 고대 문화
    • 5. 중국의 고대 문화

2. 한국 관련 내용

없음

3. 간략 분석

인문계 중‧고등학교 또는 상위 보통 중‧고등학교 1학년 대상의 세계사 교과서로서 입문단계로 역사를 배우는 의의, 중세, 고대문화를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다. 총 7장으로 각각 역사를 배우는 것은 어떤 의의가 있는가?, 최초의 인류, 고대 이집트, 고대 그리스, 로마 제국, 중세, 아메리카‧아프리카 그리고 아시아의 고대문화를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주로 중세, 고대사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한국관련 내용은 나타나지 않으며, 제 7장의 ‘아프리카‧아프리카, 그리고 아시아의 고대문화’ 의 아시아 파트에서는 인도의 고대문화와 중국의 고대문화만을 다루고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네덜란드 네덜란드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네덜란드 2016년 네덜란드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