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네덜란드:Moving History 2 (변화하는 역사 2)"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1. 목차== * 1장. 새 시대의 시작 ** 1. 근세와 근대에 관하여 ** 2. 유럽에 르네상스가 퍼지다 ** 3. 대항해의 모험과 그 결과 ** 4. 막강한 군...)
 
91번째 줄: 91번째 줄:
 
| style="text-align:center;" | isPartOf
 
| style="text-align:center;" | isPartOf
 
|[[종합분석:네덜란드]]
 
|[[종합분석:네덜란드]]
| 2015년 네덜란드 보고서
+
| 2016년 네덜란드 보고서
 
|-
 
|-
 
|}
 
|}

2016년 10월 5일 (수) 16:55 판

1. 목차

  • 1장. 새 시대의 시작
    • 1. 근세와 근대에 관하여
    • 2. 유럽에 르네상스가 퍼지다
    • 3. 대항해의 모험과 그 결과
    • 4. 막강한 군주들의 대두
    • 5. 서유럽 교회 내 분립
    • 6. 루터주의
    • 7. 칼빈주의
    • 8. 카톨린 교회의 반응: 반종교개혁
    • 9. 종교와 정치
  • 2장. 과학 혁명, 계몽사상 그리고 프랑스 혁명
    • 1. 과학 혁명
    • 2. 과학 혁명의 결과
    • 3. 계몽의 특징
    • 4. 계몽적인 이념의 확산
    • 5. 프랑스 혁명의 원인
    • 6. 브루주아에 이어 가난한 파리인들과 농부들도 일어나다
    • 7. 국민 의회가 계속해서 개혁하다 (1789- 1791)
    • 8. 다른 집단들이 지배권을 위해 끝까지 싸우다 (1791- 1793)
    • 9. 급진파들이 그들의 적들을 물리치다 (1793- 1794)
    • 10. 나폴레옹, 프랑스의 새로운 지배자
  • 3장. 산업화와 이념
    • 1. 산업 사회의 특징
    • 2. 공장과 도시의 빠른 성장
    • 3. 상업 자본주의에서 산업 자본주의로의 전환
    • 4. 사회 계층의 주된 변화
    • 5. 자본과 노동력의 충돌
    • 6. 대중 매체의 탄생
    • 7. 사회주의
    • 8. 보수주의
    • 9. 자유주의
    • 10. 페미니즘: 여성들이 동등한 권리를 위해 싸움
    • 11. 민족주의
    • 12. 제국주의
  • 4장. 네덜란드: 공화국에서부터 의회 민주주의까지
    • 1. 공화국의 출현
    • 2. 공화국을 지배하는 사람은 누구였는가?
    • 3. 계층화된 사회 구조
    • 4. 황금기: 공화국 내의 엄청난 부
    • 5. 종교, 과학, 회화, 문학
    • 6. 공화국에서부터 입헌군주제까지
    • 7. 19세기 정당들의 등장
  • 5장. 러시아, 소련, 그리고 다시 러시아
    • 1. 러시아의 황제 차르가 혹독하게 독재정권을 수립하다
    • 2. 러시아 혁명의 원인
    • 3. 1차 세계 대전이 1917년 2월 혁명으로 이어지다
    • 4. 1917년 10월 혁명
    • 5. 내란
    • 6. 스탈린 하의 소련, 1929-1953
    • 7. 소련, 1953- 1985
    • 8. 소련의 붕괴
  • 6장. 미국이 강대국이 되다
    • 1. 인디언, 유럽인 그리고 아프리카인들의 도착
    • 2. 미국의 탄생
    • 3. 서방을 점령하다
    • 4. 미국 시민전쟁
    • 5. 미국의 다문화 사회
    • 6. 경제 대공황과 뉴딜정책
    • 7. 1950년대부터의 대통령 권한

2. 한국 관련 내용

3. 간략 분석

인문계 중‧고등학교 또는 상위 보통 중‧고등학교 2학년 대상의 세계사 교과서로서 주로 르네상스에서부터 17~18세기를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총 6장으로, 각각 ‘새 시대의 시작’, ‘과학혁명‧계몽사상‧프랑스 혁명’, ‘산업화와 이념’, ‘네덜란드: 공화국에서부터 의회민주주의까지’, ‘러시아, 소련 그리고 다시 러시아’, ‘미국이 강대국이 되다’라는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주로 서양의 근세와 근대를 다루고 있으며, 당시의 역사적 사건 및 이념 등을 서술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 관련 내용은 나타나지 않는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네덜란드 네덜란드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네덜란드 2016년 네덜란드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