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네덜란드:Praktische economie(실용적인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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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목차>

  • 1장.우리는 매일 소비한다
  • 2장.화폐와 보증
  • 3장.일하다
  • 4장.경제적 성장
  • 5장.정부
  • 6장.노동 시장
  • 7장.세계 무역
  • 8장.가난하고 부유한 나라들
  • 전반적인(경제학)기법

2. 한국 관련 내용

p.111
전 세계의 상품들 다국적 기업 기업은 자사의 제품들을 팔 목적으로 다른 나라에 수출할 수 있다. 하지만 가끔은 제품을 생산하고 팔기 위해 그 나라에 직접 회사를 세우고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더 매력적이기도 하다. 다른 나라에서 직접 생산에 참여하는 일의 장점은 인건비 절감, 세금 절감, 더 저렴한 용지비용 및 조금 더 느슨한 환경보호법 등을 들 수 있다. 여러 나라에 지사를 가지고 있는 기업을 다국적 기업(MNO) 혹은 다국적 회사라고 부른다. 이런 방법으로 필립스도 한국에서 텔레비전의 LCD 스크린을 생산하다. 그렇게 생산된 LCD 액정화면들은 그 뒤에 완성된 형태의 LCD 텔레비전을 만드는 중국으로 수출된다. 필립스는 완성된 텔레비전을 중국으로부터 예를 들어 네덜란드나 미국으로 수출한다.
p.131
어떻게 가난한 나라가 있는 것일까?

  • 자료 4. 수출 비율에 따른 채무 원리금 상환
  • (출처: 2008, 세계 은행) 한국은 68%를 기록했다.


3. 간략 분석

인문계 중‧고등학교 또는 상위 보통 중‧고등학교 2학년 대상의 경제 교과서로서 경제의 기초를 다루고 있다. 총 8장으로 각각 소비, 화폐와 보증, 생산, 경제적 성장, 정부, 노동시장, 세계무역, 가난하고 부유한 나라들을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이 가운데 한국관련 내용은 ‘7장: 세계 무역’의 전 세계의 상품들(다국적 기업)을 설명하면서 한국을 언급하고 있다. 여러 나라에 기사를 가지고 있는 기업을 다국적 기업 혹은 다국적 회사로 부른다는 설명과 함께 이러한 방식으로 필립스도 한국에서 텔레비전의 LCD스크린을 생산한다고 나타난다. 더불어 ‘제8장: 가난하고 부유한 나라들’의 어떻게 가난한 나라가 있는 것일까?의 주제의 ‘수출 비율에 따른 채무 원리금 상환’ 도표에서 한국이 68%로 표기되어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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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네덜란드 네덜란드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네덜란드 2015년 네덜란드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