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네덜란드: Moving History 3 (변화하는 역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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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1장- 1차 세계 대전, 파시즘과 민주주의
    • 1. 양차 세계 대전의 시대
    • 2. 제 1차 세계 대전 (1914-1918)
    • 3. 민주주의가 파시즘의 길을 열다
    • 4. 독일 내의 저항
    • 5. 파시즘, 그리고 향후 공산주의가 민주주의의 길을 열다
  • 2장- 2차 세계 대전
    • 1. 2차 세계 대전의 원인
    • 2. 2차 세계 대전: 전쟁 방식의 변화
    • 3. 구식, 신식 각각 전쟁의 특징
    • 4. 독일 점령 하의 네덜란드
    • 5. 2차 세계 대전의 결과
  • 3장- 냉전 시대
    • 1. 국제연합의 설립과 성과
    • 2. 동유럽권과 서유럽권
    • 3. 충돌과 전쟁
    • 4. 냉전의 종결
    • 5. 유럽 내 증가하는 경제 협력
    • 6. 유럽 연합의 조직들
  • 4장- 네덜란드, 사회적으로 각 이념에 따른 블록 형성화(분리) 및 복지국가
    • 1. 네덜란드 내의 블록 형성화(정치적,교파적 분리)
    • 2. 탈 블록 형성과 더 많은 블록의 형성
    • 3. 1960년 정치적 고요함이 깨지다
    • 4. 고용주, 고용인과 정부
    • 5. 복지국가의 확장과 축소
    • 6. 이민
    • 7. 네덜란드 내의 정의
  • 5장- 식민지화와 탈식민지화
    • 1. 식민지화가 가지고 온 변화는?
    • 2. 어떤 요소들과 사건들이 탈식민화를 가속시키는가?
    • 3. 라틴 아메리카를 독립을 쟁취하다
    • 4. 중동에 민족 국가가 탄생하다
    • 5. 사하란 사막 이남 아프리카의 독립
    • 6. 인도, 중국 그리고 일본
  • 6장- 네덜란드와 네덜란드의 식민지들
    • 1. 인도네시아의 탄생
    • 2. 수리남의 탄생
    • 3. 앤틸리스 제도와 아루바
    • 4. 남아프리카공화국

2. 한국 관련 내용

p. 69
국제 연합 목적의 달성? 세계의 평화와 안보와 관련해서 1945년 이후로는 세계 전쟁이 일어나지 않았다. 하지만 많은 전쟁들이 작은 규모로 일어났다. 국제 연합은 전쟁이 일어날 때마다 관여하기로 합의했었다. 사실, 그들은 한국 전쟁이 발발했을 때와 (74 페이지 참조) 걸프전(이라크가 1991년 쿠웨이트를 침공한 후, UN이 쿠웨이트를 지원했을 때, 79 페이지 참조)에만 개입했었다.
p. 74

  • 사진

네덜란드의 파견 자원병들이 한국으로 가는 배에 오르고 있다. 왜 그들은 한국전쟁에 참전하길 원했다고 생각하는가?

  • 한국 전쟁 (1950- 1953)

2차 세계 대전이 끝날 때, 미군이 남한을 해방시키는 동안에 북한은 소련군을 통해 일본으로부터 해방되었다. 38도선이 소련과 미국 영토 사이의 경계선으로 형성되었다. 독일과 마찬가지로, 한국은 둘로 분단되었다: 소련의 지원을 받는 북한, 미국의 지지를 받는 남한 1949년, 소련과 미국은 한국으로부터 군대를 철수했다. 1950년 6월, 북한군은 남한을 공격했다. 미국의 제안으로 국제 연합은 (68 페이지 참고) 한국을 돕기 위해 지상군을 보내기로 결정했다. 유엔 연합군은 15개의 국가에서 보낸 병력으로 구성되었다. 네덜란드 또한 파견 자원병들을 보냈다. 연합군 중에서 가장 많은 병력들이 미국으로부터 파병되었고 미군 군사령관인 더글라스 맥아더의 지휘 하에 작전이 수행되었다. 유엔 연합군은 북한군을 중국과의 국경까지 몰아냈다. 그 시점에 공산주의 중국이 전쟁에 개입했고, 25만 명의 군사들을 한국으로 보냈다. 유엔 연합군은 다시 38도선까지 밀려났고, 후에 그렇게 전선은 굳어졌다. 1953년에 휴전 협정을 맺었고, 한국은 전쟁 이전과 마찬가지로 여전히 분단되어있다. 서구에서는 전반적으로 스탈린이 한국 전쟁을 실질적으로 일으켰다고 비난하였다. 하지만 이것은 결코 확실하지 않다. 확실한 것은 한국 전쟁이 동과서의 불신에 기름을 끼얹었다는 것이다. 이 전쟁은 부분적으로 서유럽 국가 중 서독일 군대를 편성하자는 미국의 제안에 동의한 국가들에게 책임이 있다. 그들은 그것이 동유럽으로부터의 공격을 격퇴하는데 용이할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p. 143
아시아의 무엇이 달랐을까? 반면에 아시아에서는 꽤 많은 고대 제국들의 모습이 몇몇 모양과 형태로 보존되었다. 중국과 일본은 이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국가들에 속한다. 한국, 인도, 파키스탄과 베트남 또한 고대 국가로부터 시작되었다. (…) 일본, 한국, 싱가포르, 홍콩, 타이완과 같은 국가들의 발전은 특히 인상적이다. 경제적인 측면에서, 그들은 많은 분야에서 서구를 추월하였다. (…)

3. 간략 분석

인문계 중‧고등학교 또는 상위 보통 중‧고등학교 3학년 대상의 세계사 교과서로서 주로 1차 세계대전과 2차 세계대전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총 6장으로 각각 ‘1차 세계대전, 파시즘과 민족주의’, ‘2차 세계대전’, ‘냉전시대’, ‘네덜란드: 사회적으로 각 이념에 따른 블록 형성화 및 복지국가', ‘식민지와 탈 식민지화’, ‘네덜란드와 네덜란드의 식민지들’이라는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관련 내용은 제 3장, ‘냉전시대’의 국제연합의 설립과 성과 부분에서 나타나며, 세계 평화와 안보와 관련해서 국제연합이 한국 전쟁이 발발했을 때 개입하였음을 예로 들고 있다. 또한 같은 장의 ‘충돌과 전쟁’부분에서 네덜란드의 파견 자원병들이 한국전쟁에 참전하기 위해 배에 오르는 사진과 더불어 한국전쟁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더불어 제 5장, ‘식민지와 탈 식민지화’ 의 ‘일본의 기적의 원인’부분에서 아시아의 경제성장과 관련하여 일본, 싱가포르, 홍콩, 타이완과 더불어 한국을 언급하고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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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네덜란드 네덜란드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네덜란드 2016년 네덜란드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