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네덜란드: Moving History 3 (변화하는 역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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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1장- 1차 세계 대전, 파시즘과 민주주의
    • 1. 양차 세계 대전의 시대
    • 2. 제 1차 세계 대전 (1914-1918)
    • 3. 민주주의가 파시즘의 길을 열다
    • 4. 독일 내의 저항
    • 5. 파시즘, 그리고 향후 공산주의가 민주주의의 길을 열다
  • 2장- 2차 세계 대전
    • 1. 2차 세계 대전의 원인
    • 2. 2차 세계 대전: 전쟁 방식의 변화
    • 3. 구식, 신식 각각 전쟁의 특징
    • 4. 독일 점령 하의 네덜란드
    • 5. 2차 세계 대전의 결과
  • 3장- 냉전 시대
    • 1. 국제연합의 설립과 성과
    • 2. 동유럽권과 서유럽권
    • 3. 충돌과 전쟁
    • 4. 냉전의 종결
    • 5. 유럽 내 증가하는 경제 협력
    • 6. 유럽 연합의 조직들
  • 4장- 네덜란드, 사회적으로 각 이념에 따른 블록 형성화(분리) 및 복지국가
    • 1. 네덜란드 내의 블록 형성화(정치적,교파적 분리)
    • 2. 탈 블록 형성과 더 많은 블록의 형성
    • 3. 1960년 정치적 고요함이 깨지다
    • 4. 고용주, 고용인과 정부
    • 5. 복지국가의 확장과 축소
    • 6. 이민
    • 7. 네덜란드 내의 정의
  • 5장- 식민지화와 탈식민지화
    • 1. 식민지화가 가지고 온 변화는?
    • 2. 어떤 요소들과 사건들이 탈식민화를 가속시키는가?
    • 3. 라틴 아메리카를 독립을 쟁취하다
    • 4. 중동에 민족 국가가 탄생하다
    • 5. 사하란 사막 이남 아프리카의 독립
    • 6. 인도, 중국 그리고 일본
  • 6장- 네덜란드와 네덜란드의 식민지들
    • 1. 인도네시아의 탄생
    • 2. 수리남의 탄생
    • 3. 앤틸리스 제도와 아루바
    • 4. 남아프리카공화국

2. 한국 관련 내용

3. 간략 분석

인문계 중‧고등학교 또는 상위 보통 중‧고등학교 3학년 대상의 세계사 교과서로서 주로 1차 세계대전과 2차 세계대전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총 6장으로 각각 ‘1차 세계대전, 파시즘과 민족주의’, ‘2차 세계대전’, ‘냉전시대’, ‘네덜란드: 사회적으로 각 이념에 따른 블록 형성화 및 복지국가', ‘식민지와 탈 식민지화’, ‘네덜란드와 네덜란드의 식민지들’이라는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관련 내용은 제 3장, ‘냉전시대’의 국제연합의 설립과 성과 부분에서 나타나며, 세계 평화와 안보와 관련해서 국제연합이 한국 전쟁이 발발했을 때 개입하였음을 예로 들고 있다. 또한 같은 장의 ‘충돌과 전쟁’부분에서 네덜란드의 파견 자원병들이 한국전쟁에 참전하기 위해 배에 오르는 사진과 더불어 한국전쟁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더불어 제 5장, ‘식민지와 탈 식민지화’ 의 ‘일본의 기적의 원인’부분에서 아시아의 경제성장과 관련하여 일본, 싱가포르, 홍콩, 타이완과 더불어 한국을 언급하고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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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네덜란드 네덜란드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네덜란드 2016년 네덜란드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