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네덜란드:buiteNLand 2 (네덜란드 밖 2)

CefiaWiki
Dahee924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12월 22일 (목) 11:05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1장- 설명
    • 1. 여는 이야기: 에릭 도우, 나이저 삼각주의 기름 도둑
    • 2. 세계: 풍요와 복리의 측정
    • 3. 세계: 빈곤하고 부유한 나라의 불평등
    • 4. 세계: 세계화가 세계 시스템을 바꾼다
    • 5. 세계: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세계화
    • 6. 나라 비교: 나이지리아와 독일: 부의 차이
    • 7. 나라 비교: 나이지리아와 독일: 복지의 차이
    • 8. 네덜란드 작은 나라가 큰 (흥할 수 있는) 분야
    • 9. 네덜란드: 유럽 변두리에 있는 나라
  • 2장- 풍경
    • 1. 여는 이야기: 베르동에서의 모험적인 하루
    • 2. 세계: 광물의 변화
    • 3. 세계: 광물은 대체된다
    • 4. 세계: 모든 모레, 자갈 그리고 진흙토양은 어디에 있는가?
    • 5. 세계: 산맥은 닳고, 산맥은 생긴다
    • 6. 나라 비교: 프랑스와 모로코: 높은 산맥부터 낮은 지대까지
    • 7. 나라 비교: 프랑스와 모로코: 풍화, 침식, 침강
    • 8. 네덜란드: 높은 지대의 네덜란드
    • 9. 네덜란드: 낮은 지대의 네덜란드
    • 10. 네덜란드: 림부르크 남부의 풍경
  • 3장- 도시들
    • 1. 여는 이야기: 안젤라 카르발류, 리오의 삼바댄서
    • 2. 세계: 큰 도시의 세계
    • 3. 세계: 변화하는 도시들
    • 4. 세계: 대도시들, 큰문제들
    • 5. 세계: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세계화
    • 6. 도시 비교: 리우데자네이루와 뉴욕: 중심도시
    • 7. 나라 비교: 리우데자네이루와 뉴욕: 도시는 변한다
    • 8. 네덜란드: 발판 위에 있는 도시
    • 9. 네덜란드: 유럽의 도시 네트워크
  • 4장- 물
    • 1. 여는 이야기: 살기 위해 수영하라!
    • 2. 세계: 흐르는 물
    • 3. 세계: 균형적인 물
    • 4. 세계: 가끔 너무 많음
    • 5. 세계: 가끔 너무 적음
    • 6. 나라 비교: 방글라데시와 스페인: 흠뻑 젖음 혹은 완전 건조
    • 7. 나라 비교: 방글라데시와 스페인: 포기 혹은 생존?
    • 8. 네덜란드: 바닷물이 대문을 두들기다
    • 9. 네덜란드: 강물이 뒷문을 두드리다
  • 5장- 유럽 프로젝트
    • 1. 성장: 부유와 복리
    • 2. 풍경: 산맥과 평야
    • 3. 도시들: 도시, 경제의 원동력
    • 4. 습함과 건조
    • 5. 프로젝트: 유럽의 목소리

2. 한국 관련 내용

p. 58

  • <지도>
    • 자료 5. 2025년 대도시들 (UN 추정)

10개의 중요한 세계 도시들 (2012년 기준) 6위에 서울


3. 간략 분석

인문계 중‧고등학교 2학년 대상의 지리 교과서로서 주로 세계의 지리, 지형, 도시, 세계화 등을 다루고 있다. 총 5장으로 설명, 풍경, 도시들, 물, 유럽 프로젝트를 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가 비교의 예시로 나이지리아와 독일, 프랑스와 모로코, 리우데자네이루와 뉴욕, 방글라데시와 스페인을 보여주고 있음이 특징적이다. 한국관련 내용은 3장 도시들 부분의 ‘세계: 큰 도시의 세계’의 지도(UN 추정 2025 대도시들)에서 10개의 중요한 세계도시들의 6위에 서울이 포함되어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네덜란드 네덜란드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네덜란드 2016년 네덜란드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