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노르웨이:Alle tiders historie, Fra de eldste tider til våre da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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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제1과 고대국가
  • 제2과 노르웨이의 중세시대
  • 제3과 덴마크 점령 하의 노르웨이
  • 제4과 계몽주의와 혁명
  • 제5과 산업혁명
  • 제6과 1800년대 정치와 이데올로기
  • 제7과 식민주의와 신 제국주의
  • 제8과 독립의 길
  • 제9과 근대 노르웨이의 시작
  • 제10과 1차 세계대전
  • 제11과 전쟁기간동안
  • 제12과 전쟁기간동안의
  • 제13과 제2차 세계 대전
  • 제14과 제2차 대전 하의 노르웨이
  • 제15과 공산화된 폴란드
  • 제16과 복지국가의 재건
  • 제17과 유럽: 냉전에서 통합으로
  • 제18과 탈식민지화부터 새로운 도전까지

2. 한국 관련 내용

p. 382 한국전쟁 한국전쟁에서 미군은 북한의 군대에 싸웠다. 북한은 중국과 소련으로부터 무기를 얻었다. 1945까지 한국은 일본의 식민지였다. 일본의 항복 이후 한반도는 38선을 기준으로 2개로 나뉘어졌다. 이 두 나라간의 관계는 강력한 국가들 사이의 긴장 때문에 악화되었다. 1950년 6월 북한은 남한을 공격했고 빠르게 남으로 진격했다. UN 안전보장이사회는 북한이 38선 이북으로 퇴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안전보장이사회의 구성원들은 남한을 돕기로 합의하였다. 이는 UN이 중국을 인정해주지 않는다는 사실에 반대하며 회의 참석을 거부한 소련 때문에 가능한 결정이었다. 만약 소련 대표단이 회의에 참석했다면 의심의 여지 없이 거부권을 행사했을 것이었다. 미국에서는 참전을 주장하는 정치인들이 점점 증가했다. 특히 공화당은 미국이 중국을 공산주의에게 뺏겼고 한국은 곧 무너질 도미노의 블록이라고 여겼다. 만일 한국이 무너진다면 홍콩, 태국, 대만도 위험하다고 주장했다. 그 해 6월 미군이 참전했고 순식간에 북한군은 중국의 국경까지 퇴각했다. 미국의 장군 더글라스 맥아더는 베이징의 공산당 정부를 무너뜨리기 위해 중국까지 진격하고 싶어했다. 미국 내에서는 이 계획에 대한 반대가 높았다. 전쟁은 더 이상 지지를 받지 못했다. 이는 후에 미국의 언론들이 <고기 분쇄기> 라고 부를 정도로 높은 사상자의 숫자의 영향이 컸다. 워싱턴의 리더는 맥아더를 임박한 전쟁의 종결을 가로막는 장애물로 여겼고 그를 퇴임시켰다. 새로운 사령관은 북한과 휴전협정을 체결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1953년 양측의 군대는 예전의 국경으로 돌아가기로 합의했다. 휴전협정은 맺어졌지만 아직도 종전협정은 성사되지 않았다.

p. 383 사진설명 한국전쟁은 민간인에게 끔찍한 전쟁이었다. 피난을 떠나는 여성들과 아이들이 미군을 만나는 사진.

3. 간략 분석

이 책은 중등과정용 역사 교과서로 고대에서부터 1990년대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전체 역사를 담고 있다. 인류의 역사적 과정 속에서 노르웨이의 역사를 소개하고 있으며 한국은 전세계가 불신으로 팽배했던 냉전시기에 발발했던 한국전쟁을 통하여 기술된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의견 개선 과제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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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노르웨이 노르웨이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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