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노르웨이:Historie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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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파트1 냉전
  • 제1과 평화의 기쁨에서 전쟁의 공포로
  • 제2과 세계를 위협하는 갈등
  • 제3과 동유럽의 발전과 냉전의 종결
  • 제4과 냉전 이후 초기의 공산국가들
  • 파트 2, 서양
  • 제5과 파괴된 도시에서 복지국가로
  • 제6과 유럽의 민주주의 국가
  • 제7과 EU의 협업과 유럽 통합
  • 제8과 미국–세계의 초강대국
  • 파트 3,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 제9과
  • 아시아–진보하는 세계의 일부분
  • 제10과 중동, 이란, 아프가니스탄 – 세계의 갈등 지역
  • 제11과 아프리카–식민지에서 독립국으로
  • 제12과 라틴아메리카–군인과 대지주가 지배하는 정치
  • 파트 4, 새로운 기회와 새로운 위기들
  • 제13과
  • 열린 세계–세계화
  • 제14과 기후변화-인류의 큰 위협?


2. 한국 관련 내용

p.35 한국의 전쟁과 장기적 분단 일본은 한국을 지배했지만 1945년 일본의 패망 이후 한국은 독립국이 되었다. 소련의 군대는 한국의 북쪽 지역을 담당했고 미국은 남쪽 지역을 담당했다. 당시에는 이후 공동선거를 치르자는 합의였다. 그러나 이는 실행되지 않았다. 북에서 소련은 공산주의를 시작했고 남에는 미국의 지지를 받는 독재자가 있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한국은 남과 북으로 나뉘게 되었다. 1950년 북한은 남한을 공격했다. 미국과 다른 나라들은 남한을 지키기 위해 군대를 보냈다. 막 공산주의를 시작한 중국도 북한을 지원하기 위해 파병했다. 미국은 중국에 핵폭탄을 떨어뜨리겠다고 위협했다. 전 세계가 제 3차 세계대전의 공포에 휩싸였다. 하지만 전쟁은 3년 만에 끝났다. 남과 북의 국경선은 전쟁이 시작되기 전과 마찬가지였다. 완전히 아무 이유도 없이 백만여 명의 사람이 죽었다. 오늘날 남과 북의 경계선은 세계에서 가장 경비가 삼엄한 지역이고 여전히 전쟁의 위험에 놓여있다. 두 나라 사이에는 어마어마한 생활수준의 차이가 존재한다. 남한이 부유해지고 성공의 길을 걸을 동안 북한은 기아에 시달리고 있다.

사진설명. 한국전쟁 시기: 남한 병사 2명이 북에서 온 포로를 잡고 있다.

p.45 원인 훑어보기 왜 한국전쟁이 발발했을까? -북한이 남한을 공격했다. -미국과 서양은 남한을 지원했고 소련과 중국은 북한을 지원했다.

pp. 150-151 하얀 정장을 입은 북한의 첫 번째 독재자 김일성(1912 – 1994)의 초상화. 왼쪽 갈색 옷을 입은 사람은 현재 지배자인 아들 김정일이다.

아시아의 다른 성공한 국가들 1950년대 전쟁과 파괴의 심장에 놓였던 남한은 세계에서 조선업과 컴퓨터나 DVD플레이어, TV등의 전자산업의 선도 국가가 되었다. 남한은 1945년 독립한 이후 독재의 군부통치를 지나 1980년 후반 민주주의 체제를 갖추었다. 군부 중 몇몇은 재판에 부쳐졌고 권력 남용과 부패로 인해 긴 형을 선고 받았다.

p. 150 북한: 억압과 가난 한국전쟁 후 공산주의 체제가 북한에 들어왔다. 리더 또는 이른바 <위대한 수령> 김일성은 신처럼 추앙 받고 있다. 다른 나라와의 교류는 극히 적다. <위대한 수령>에 대항하는 비판적인 표현을 하거나 남한으로 탈출을 시도하는 일은 목숨을 위협받는 일이다. 1994년 김일성이 죽고 아들 김정일이 후계자가 되었다. 지금 김정일이 <위대한 수령>이다. 남한이 아시아의 경제대국으로 성장하는 동안 북한은 증가하는 가난으로 허덕이고 있다. 1996년 대홍수는 기아로 이어졌다. 만 명 혹은 백만 명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은 국민들에게 충분한 식량을 공급해오지 못했지만 핵폭탄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이는 남한뿐 아니라 전 세계를 충격에 빠뜨렸다. 2007년 북한은 식량원조와 다른 경제적 도움을 얻기 위해 핵 포기 협상을 진행했었다.

p.151 질문 16번. 북한의 상황에 대해 말해보세요

p.153 4번 과제문항 150쪽의 사진을 보고 다음의 질문에 답하세요 -사진 속 거론된 2명은 누구입니까? 각자의 이름을 대답하세요. -김일성이 가장 중요한 사람인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그가 무엇을 보고 있다고 생각하세요? -그와 국민들의 관계는 어떨까요? -아들이 두 번째로 중요한 사람인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사실 아들은 배가 나왔습니다. 왜 그림에서는 그렇지 않을까요? -왜 모든 사람이 행복해 보일까요? -이 그림이 어느 면에서 현실에 대한 잘못된 관점을 주는 걸까요? -왜 옌스 스톨텐베르그, 시브 옌슨, 하랄드 왕의 이런 그림은 만들어지지 않을까요? -김일성은 신처럼 추앙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추앙을 받는 다른 정치적 인물을 아나요?

p.183 원조는 도움이 될까? 1950년대 중반까지 아프리카의 가나와 한국은 같은 수준으로 가난했다. 오늘날 한국은 부유한 나라이지만 가나는 여전히 가난하다. 가나는 많은 원조를 받았고 한국을 그렇지 않았다. 이는 원조가 사실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증거일까? 많은 사람들은 의문을 제기한다. 그들은 원조가 해롭다고 생각한다. 세계은행은 20%에서 40% 정도의 원조자금이 부정부패로 은닉되고 있다고 추정한다.

3. 간략 분석

이 책은 중등과정용 역사 교과서로 냉전을 시작으로 동서갈등 상황을 지나 유럽의 민주국가들, EU의 협업과 유럽 통합, 세계 초강대국으로 성장한 미국, 세계의 일부분으로 진보하는 아시아, 세계의 갈등지역으로 부상한 중동, 이란, 아프카니스탄, 식민지국가로부터 독립한 아프리카, 군인과 대지주가 지배하는 지역인 라틴 아메리카로 나누어 전세계 다양한 역사를 살펴본다. 한국은 장기적인 분단지역이자 경제적‧정치적으로 성공한 국가로 간략히 언급된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의견 개선 과제 코드
- 한국 관련 내용으로는 한국전쟁이 유일함 오늘날 한국은 한국전쟁을 슬기롭게 극복하였으며 통일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음. 한국전쟁이 냉전의 대표적인 사건이지만 냉전이 종결된 후 오늘날 한국의 발전된 경제모습과 세계화된 서울에 대한 내용 증설 및 시각자료 등 추가적인 서술이 필요함 증설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노르웨이 노르웨이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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