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노르웨이:Historie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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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제1과: 수렵과 채집에서 문명으로
  • 제2과: 고대
  • 제3과: 노르웨이의 바이킹시대와 중세시대
  • 제4과: 노르웨이의 성장 1500 – 1800
  • 제5과: 계몽기와 혁명
  • 제6과: 산업사회의 시작
  • 제7과: 민주화와 민족주의
  • 제8과: 식민주의와 제국주의
  • 제9과: 제 1차 세계 대전
  • 제10과: 전쟁기간동안
  • 제11과: 제 2차 세계 대전
  • 제12과: 동양 대 서양 – 냉전
  • 제13과: 유럽 - 분열에서 통합으로
  • 제14과: 노르웨이의 재건부터 석유대국까지

2. 한국 관련 내용

p. 357 2차 대전 당시 아시아를 설명하는 부분에서 동해가 아닌 일본해만 표기. 태평양전쟁에 대해 설명하지만 한국에 대한 언급은 없음.

p. 369 히로시마와 나가사키 원자폭탄 폭격 후 항복한 일본에 대한 설명. 당시 소련은 일본에게 전쟁을 선포하고 만주와 한국으로 진격했다는 내용이 언급.

p. 400 1950년 한국 전쟁 중 미군에게 공산주의자라는 의심을 받았던 한국 청년들이 정말 많았다.

pp. 309–401 냉전의 확산 아시아에서 공산주의의 확산에 대한 공포 때문에 미국은 먼저 한국에, 후에는 베트남으로 파괴적인 전쟁을 일으켰다. 1945년 한국은 2개로 나뉘어졌다. 소련과 미국이 한국에서 철수하기 전에 남한은 권위적이고 반공산주의인 체제를 설립했고 북한은 공산주의 체제를 설립했다. 1950년 6월 북한은 자신의 체제 하에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 남한을 공격했다. 중국과 소련이 이 전쟁 계획을 승인했고 물자와 무기를 지원하여 전쟁을 도왔다. 갈등은 UN에 상정되었지만 그 당시 소련은 대만이 UN에서 중국의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고 항의하며 안전보장이사회를 보이콧했다. 그리하여 소련은 북한이 침략국으로 낙인 찍는 상황에 거부권을 행사하지 못했다. 안전보장이사회는 남한에 군사적 지원을 할 것을 승인했다. 많은 국가들이 참전했지만 미국이 UN을 대표하여 전쟁을 이끄는 당사국이었다. 미국이 이끄는 UN 연합군이 중국과 북한 사이의 국경 강인 압록강까지 진격했을 때 중국은 북한을 지원했다. 트루먼은 당시 중국은 <소련의 위성국가>이며 만약 공산주의가 한국에서 승리한다면 <다음은 인도네시아, 홍콩, 말레이시아> 라고 말했다. 이는 후에 도미노독트린이라고 알려지게 되었다. 미국의 입장에서 한국은 세계적인 도미노의 말이었다. 만약 한 나라가 공산주의화가 되면 그 후의 연쇄반응은 막기가 불가능하다는 것이었다. 한국전쟁은 공산주의화가 모스크바의 지휘로 발생한 세계적인 갈등 환경의 일부분이라고 여겼던 미국의 정치인들에 의해 이행되었다. 1953년 한국은 휴전협정을 맺었다. 국가는 여전히 분단 상태다. 정치적으로도 영토의 변화도 없었던 이 전쟁 중 3백만 명의 사람이 사망했다. 하지만 한국전쟁은 미국과 소련의 외교정책 둘 다 에게 영향을 주었다. 재군비가 증가했다. 미국의 국방예산은 3배로 증가했다.

p. 402 사진설명 한국전쟁은 민간인들에게 힘든 시기를 주었다. 1950년 낙동강의 얕은 지역을 건너 피난을 가는 사람들의 사진.


3. 간략 분석

이 책은 중등과정용 역사 교과서로 고대에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전체 역사를 담고 있다. 인류의 역사적 과정 속에서 노르웨이의 역사를 소개하고 있으며 한국은 전세계가 불신으로 팽배했던 냉전시기에 발발했던 한국전쟁을 통하여 기술된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 357 <지도> 태평양 전쟁: 동해의 일본해 표기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수정해야 함 A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노르웨이 노르웨이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노르웨이 2014년 노르웨이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