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노르웨이:Historie 9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파트 1 1914 – 1920, 제 1차 세계대전과 이후의 사건들
  • 제1과 제 1차 세계대전
  • 제2과 러시아 혁명!
  • 파트2 1919 – 1939 축제와 세계위기, 독재, 민주주의, 식민지
  • 제3과 미국의 호황기, 유럽의 불황기
  • 제4과 세계 대공황
  • 제5과 생존한 민주주의
  • 제6과 독재의 그림자
  • 제7과 아프리카와 아시아: 더 큰 독립을 위한 투쟁
  • 파트3 1939 – 1945 제 2차 세계대전
  • 제8과 새로운 전쟁으로
  • 제9과 제2차 세계대전 – 인류 역사상 가장 끔찍한 전쟁
  • 제10과 점령당한 유럽에서의 삶


2. 한국 관련 내용

p. 126 일본은 의회가 있었고 모든 사람들에게 투표권이 있었다. 하지만 황제 주변의 군대와 가신들이 실질적 결정자들이었다. 일본은 큰 힘을 가졌던 유일한 <백인이 아닌> 국가였다. 일본은 크고 효율적인 산업을 발전시켰지만 석유 같은 자원이 부족했다. 일본의 권력자들은 국가가 더 크고 강력해져야 함에 몰두해있었고 석유의 획득과 다른 중요한 자원들을 보장하고자 했다. 이것이 일본이 중국을 공격한 배경이다. 동시에 일본은 히틀러의 독일과도 강한 연관이 있었다. 1936년 이 두 나라는 친선조약을 맺었다. 이 조약은 일본에게 대재앙의 영향을 줄 것이었다.

3. 간략 분석

이 책은 중등과정용 역사 교과서로 제1차 세계대전, 러시아 혁명, 세계대공황, 민주주의 그리고 제2차 세계대전과 유럽에서의 삶을 역사적 사건을 중심으로 기술된다. 이 책에서 한국 관련 내용은 발견되지 않는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이 책은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을 수록한 현대사 교과서로 한국 관련 내용은 없으며 동아시아 지역의 국가로 일본과 중국만 제시되는 특징이 있다. 현대사 교과서에서 냉전시대의 상징적인 사건으로 한국전쟁, 식민지배와 독립 등과 같은 내용 신설이 필요함 D2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노르웨이 노르웨이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노르웨이 2014년 노르웨이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