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대만: 地理 第1冊(지리 제1책)(n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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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머리말 지리학 알기
    • 제 1 장 지도 개설
      • 1-1 지도특성
      • 1-2 지도요소
      • 1-3 지도지표
      • 1-4 지도투영
    • 제 2 장 지도종류와 판독
      • 2-1 지도의 종류
      • 2-2 지도의 측량과 판독
    • 제 3 장 지리자료수집 및 처리
      • 3-1 지리자료의 수집
      • 3-2 지리자료의 처리
    • 제 4 장 지리정보시스템
      • 4-1 지리정보와 생활
      • 4-2 지리정보시스템과 응용
    • 제 5 장 지형작용
      • 5-1 내영력
      • 5-2 외영력
      • 5-3 화산활동과 지형
    • 제 6 장 하천지형
      • 6-1 하천작용
      • 6-2 하천지형
      • 6-3 하천지형의 개별사례 - 진유란(陣有蘭) 계천
    • 제 7 장 해안과 석회암 지형
      • 7-1 해안지형
      • 7-2 석회암 지형
      • 7-3 자메이카의 구릉과 잔구
    • 제 8 장 풍성지형과 빙하지형
      • 8-1 풍성지형
      • 8-2 빙하지형
      • 8-3 네팔의 빙적호
    • 제 9 장 기후개설
      • 9-1 기온
      • 9-2 강수
      • 9-3 기압과 풍계
      • 9-4 날씨 요소
    • 제 10 장 기후분류(1)
      • 10-1 열대습윤기후
      • 10-2 온대습윤기후
      • 10-3 한대기후
    • 제 11 장 기후분류(2)
      • 11-1 건조와 반 건조기후
      • 11-2 계절풍기후
      • 11-3 고지기후
    • 제 12 장 수문개설
      • 12-1 물 순환
      • 12-2 물 평형
      • 12-3 육지의 수자원
      • 12-4 수자원 문제
    • 제 13 장 토양
      • 13-1 토양의 구성
      • 13-2 토양생성 요소와 토양생성 작용
      • 13-3 토양의 유형과 지리적 분포
    • 제 14 장 생물과 환경
      • 14-1 생태계
      • 14-2 생물분포의 영향을 주는 환경요소
      • 14-3 생물분포의 규칙
    • 제 15 장 자연경관지구의 분포와 특징
      • 15-1 삼림경관지구
      • 15-2 초원과 툰드라 경관지구
      • 15-3 사막경관지구
        • 명사색인
        • 부도색인
        • 사진출처
        • 별첨 세계지형도, 세계행정구역도


2. 한국 관련 내용

p.9
2008년 중국의 독 분유 사건의 영향지역


p.58 [원 그래프] 대 남한 수출 약1500억 달러 수입 약3000억 달러p.
그림 3-19 중국무역구조 변화(2007)


p.82
화산 원추형 정상에는 항상 물이 고여 화구호를 만든다. 예를 들어 백두 산의 천지가 있다.


p.103 국적별 대만 방문자 비율(2011)
- 한국4%


p.166 제2절 계절풍기후
세계에서 가장 뚜렷한 계절풍 기후대는 동아시아부터 남아시아까지다. 즉 중국의 동북지방, 북한, 남한, 일본, 오키나와 열도를 거쳐 중국동남절반, 대만, 인도차이나 반도와 인도반도를 말한다.


p.208 지도 15-4 온대낙엽수림 경관지대 분포도
한반도 전역, 중국동북, 일본

3. 간략 분석

고등학교 1학년에서 사용하는 지리 교과서이다. 지리학과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들이 다뤄지고 있다. 지도의 특성과 지도 종류, 지리 자료수집 및 처리 등과 관련된 지리학 관련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관련 내용은 계절풍 기후와 온대낙엽수림 분포, 중국 무역구조의 변화 등과 관련되어 나타난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의견 개선 과제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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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D2: 신설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대만 대만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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