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대만: 地理 1(지리 1) (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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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머리말 생활의 지리
    • 제1절 연구범주와 연구방법
    • 제2절 지리의 임무와 역할
  • 1. 지도
    • 제 1장 지도의 인식
      • 제1절 지도의 본질과 요소
        • 통합도전과제1. 지도측량과 읽기
      • 제2절 지도유형
    • 제 2장 지도격자와 투영
      • 제1절 경위도 좌표
      • 제2절 지도투영 .
    • 제 3장 지형표시와 지형읽기
      • 제1절 지형표시방법
      • 제2절 등고선 지형도 읽기
  • 2. 지리정보
    • 제 4장 지리정보수집과 처리
      • 제1절 자료수집과 처리
      • 제2절 지리정보
    • 제 5장 지리정보 시스템
      • 제1절 지리정보 시스템의 내용과 구조
      • 제2절 GIS의 기능과 응용
        • 통합도전과제2. 노선계획, 중첩도와 원형구역분석
  • 3. 지형
    • 제 6장 지형작용력
      • 제1절 내인적 작용과 지형의 형성
      • 제2절 외인적 작용과 지형의 형성
    • 제 7장 하천과 해안지형
      • 제1절 하천의 작용과 지형
      • 제2절 해수의 작용과 해안지형
    • 제 8장 석회암, 빙하, 바람으로 형성된 지형
      • 제1절 용식작용과 석회암지형
      • 제2절 빙하의 작용과 지형
      • 제3절 바람의 작용과 지형
    • 제 9장 지형과 인류활동
      • 제1절 지형과 생활
      • 제2절 개별지형1 대북분지
      • 제3절 개별지형2 가남연해
  • 4. 기후와 물의 순환
    • 제 10장 기후와 날씨
      • 제1절 기후요소
      • 제2절 날씨
        • 통합도전과제3 해양과 육지의 등온선 판별
    • 제 11장 지표상의 풍계와 기후분류
      • 제1절 지표풍계
      • 제2절 기후분류
    • 제 12장 수문개술
      • 제1절 물 순환과 물 평형
      • 제2절 수자원
        • 통합도전과제4 집수구역의 경계
  • 5. 자연경관지구
    • 제 13장 토양
      • 제1절 토양의 자양
      • 제2절 토양유형의 분포 및 토지퇴화
    • 제 14장 생물의 분포와 구성
      • 제1절 식물의 분포와 구성
      • 제2절 동물의 분포와 구성
      • 제3절 생태불균형
    • 제 15장 자연경관지구
      • 제1절 생태계 및 자연경관지구
      • 제2절 자연경관지구의 분포와 특징
  • 부록 1 도해 설명
  • 부록 2 사진 설명
  • 부록 3 중영 색인
  • 별첨 1 세계행정구역도
  • 별첨 2 세계지형도
  • 별첨 3 스트랄러의 세계기후 분류도
  • 별첨 4 쾨펜의 세계기후 분류도
  • 별첨 5 세계각국 수자원현황

2. 한국 관련 내용

p.170 계절풍 기후
계절풍 기후대의 풍향과 강우량은 명확한 계절변화에 의해 나타난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계절풍 기후는 일본으로부터 한국, 중국동부에서 인도차이나 반도와 인도 반도에 이르는 아시아에서 볼 수 있다.


p.214 14-12 사진
농민들은 배 품종을 개량하기 위해 중국과 한국 등의 국가에서 품종을 수입했다. 과거 배나무들은 배나무잎 검은점병으로 인해 큰 피해를 입었으며 이러한 병충해는 대만 중저해발 배나무 밭까지 영향을 미쳤다.


p.242 별첨 1 세계행정구역도
—— 일본해와 동해를 병기


p.243 별첨 2 세계지형도
—— 일본해와 동해를 병기


p.247 별첨 5 세계각국의 수자원 상황
—— 일본해로 단독표기

3. 간략 분석

고등학교 1학년에서 사용하는 지리 교과서이다. 지리학과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들을 다루고 있다. 지도, 지리정보, 지형, 자연경관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은 계절풍 기후에 속한 지역으로 기술된다.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의견 개선 과제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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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D2: 신설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대만 대만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대만 2014년 대만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