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대만: 選修應用地理(上)(선택 응용지리, 상) (han)
1. 목차
- 1. 지리주제탐구
- 제 1 장 지리주제탐구
- 제1절 지리관점
- 제2절 현재 중요한 지리주제
- 제3절 지리주제의 연구과정
- 제 1 장 지리주제탐구
- 2. 자원
- 제 2 장 자원(1): 물
- 제1절 수자원의 개발과 이용
- 제2절 수자원의 문제와 대책
- 제 3 장 자원(2): 식량
- 제1절 세계 식량문제의 형성
- 제2절 식량문제의 대응책
- 제 4 장 자원(3): 에너지개발
- 제1절 경제발전 및 에너지 사용
- 제2절 에너지 사용과 국제 정치경제 상황
- 제3절 대체에너지 개발
- 제 2 장 자원(1): 물
- 3. 재해방지
- 제 5 장 재해방지(1): 홍수해
- 제1절 홍수해 발생의 요인
- 제2절 대만 홍수해 예방과 조치
- 제3절 홍수해 예방의 개별 연구사례
- 제 6 장 재해방지(2): 산사태와 토석류
- 제1절 산사태, 토석류의 발생요인과 특징
- 제2절 산사태, 토석류의 예방
- 제3절 토석류의 감시와 예보
- 제 5 장 재해방지(1): 홍수해
- 4. 환경변화
- 제 7 장 환경변화(1): 지구 온난화
- 제1절 전세계 환경변화
- 제2절 지구 온난화 대응책
- 제 8 장 환경변화(2): 해안변화
- 제1절 해안환경의 변화
- 제2절 해안관리와 지속적 발전
- 제 7 장 환경변화(1): 지구 온난화
- 5. 보전과 예방
- 제 9 장 보전과 예방(1): 경관보전
- 제1절 경관감상과 보전
- 제2절 경관평가와 지역
- 제3절 생태여행과 지질공원
- 제 10 장 보전과 예방(2): 환경과 질병
- 제1절 환경과 질병의 관계
- 제2절 질병확산
- 제3절 GIS와 질병방지 및 관리 개별사례 —— 댕기열
- 제 9 장 보전과 예방(1): 경관보전
- 지리응용능력 평가
- 부록 1 도해설명
- 부록 2 사진설명
- 부록 3 중영 명사색인
- 별첨 1 세계행정구역도
- 별첨 2 세계지형도
2. 한국 관련 내용
p.44 지도 2-16 깨끗한 음용수 사용인구비율 (단위:%)
— 한국 90~100
p.50 지도 3-2 2005~2007년 기아지도(자료출처: 식량농업기구)
—한국 5%이하
p.52 지도 3-4 2010년 빈곤선 이하 인구비율(자료출처: 식량농업기구)
—한국 0~5%
p.56 전세계 식량부족국가 분포도(자료출처: 식량농업기구)
—한국 식량안전지역
p.62 지도 3-13 2007년 생태채무국과 채권국 분포도(자료출처: 식량농업기구
(단위:%) —한국 생태채무국 150
p.63 3-14 2010년 전세계 1인당 생태발자국(자료출처: Global Footprint Network) (단위: 핵타아르)
—한국 4~6
p.79 지도 4-9 2008년 전세계 태양에너지 이용분포도(자료출처: sunwise.com)
단위: 태양에너지 일조시수(시간) — 한국 4.0~4.9
p.82 동아시아 해류분포 설명도
— 일본해와 동해 병기
p.140 지도 7-6 각국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자료출처: 미국 에너지부 이산화탄소 정보분석 센터)
단위: 백만 톤 — 한국 85,000-200,000
p.147 교토 의정서 참여국 분포도
— 한국 참여국
p.182 세계문화유산
— 한국: 자연유산 1개소 문화유산 5개소
p.195 지도 9-7 세계지질공원 분포도(The Global Geoparks Network, 2010년)
— 한국: 제주도
p.213 지도 10-10 2010년 전세계 에이즈 분포도(자료출처: 세계보건기구, 2010년)
단위: 감염률(만 명당) — 한국: 0~30
3. 간략 분석
고등학교 3학년에서 사용하는 지리 교과서이다. 선택 과목 교과서로, 지리주제의 탐구, 자원, 재해방지, 환경변화 등의 주제에 대해 좀 더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한국관련 내용은 수자원, 기아, 식량, 에너지, 세계 문화유산 등의 지도에서 나타난다. 한국은 깨끗한 음용수를 사용하는 인구비율이 90-100%이며, 기아가 5% 이하이며, 식량안전지역으로 표시된다. 또한 교토 의정서 참여국이며 자연유산 1개와 문화유산 5개를 보유한 국가로 나타난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 한국 관련 기술 내용 | 검토의견 | 개선 과제 코드 |
---|---|---|---|
- | - | - | - |
개선 과제 유형 | ||||||||
---|---|---|---|---|---|---|---|---|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 B: 단순표기 | C: 내용 수정 필요 | D: 내용 증·신설 | E: 기타 | ||||
A1: 동해 표기 | A2: 독도 표기 | C1: 통계 | C2: 과거 사실 | C3: 객관적 기술 | D1: 증설 | D2: 신설 |
연계 정보
관계 | 대상 문서 | 설명 |
---|---|---|
isRelatedTo | 교육제도:대만 | 대만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
isReviewOf | 교과서 서지사항 |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
isPartOf | 종합분석:대만 | 2014년 대만 보고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