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독일:Die reise in die vergangenheit, band 5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전후시대
  • 1949-1990년 독일
  • 냉전
  • 탈식민지화
  • 유럽
  • 꿰뚫어보기: 이민
  • 꿰뚫어보기: 교육

2. 한국 관련 내용

p. 102 [M1] 한국전쟁 1950-53년

영향력 싸움으로서의 대리전쟁

강대국들의 목표물이 된 한국 아시아는 처음으로 핵전쟁의 위기를 맞았다. 일본은 1905년 이래 한국을 지배하고 있었다. 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이 패망한 이후 한국은 소비에트와 미국의 군사 지배를 받게 되었다. 양측 모두 시민정부를 설치한 후 지배권을 넘겨줄 의향이었다. 38선을 따라 두 진영의 임시 경계가 설정되었다. 한국의 통일은 소비에트와 미국의 협상이 1947년 결렬되면서 현실에서 멀어 졌다. 미국은 UN에서 자유선거, 외국 군대의 철수, UN 한국 위원회 설치를 골자로 한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그러나 소비에트연방은 미국과 합의했던 경계선의 유지를 주장했다. 그래서 한국에 관한 UN의 권고를 거부하고 결의안 실천에 대해 자신은 의무가 없다고 선언했다.

분단된 나라에서의 분쟁 북쪽에서는 관청들이 무엇보다도 토지개혁을 통해 대지주들의 영토를 몰수하였다. 소농민과 조합들은 농업생산시설을 넘겨받았다. 산업의 대부분의 국유화되었다. 소비에트연방과 중국은 북측을 초기에는 정치적으로 지원하였고 후에는 북측에 무기를 제공하였다. 남한에서는 1948년 5월 의원내각제-공화국의 건설을 위한 선거가 실시되었다. 그러나 선거법에 대해서부터 불만이 일어났다. 문맹인구가 제외되고 그 결과 지방주민의 절반 정도가 제외되고, 다양한 분야에서 선거를 거부하였음에도 선거는 실시되었다. 대통령으로 선출된 이승만은 자신에게 주어진 권한을 충분히 활용하였다. 그는 독재적으로 나라를 통치하였고 헌법을 개정하고 반대세력을 박해하였다. 지방에서는 농민봉기가 일어났고 저항은 커졌다. 북쪽에서는 공산주의자들이 권력을 넘겨받았다. 한국은 이로써 최종적으로 분단되었고 두 개의 서로 마주보는 적대적인 국가가 생겨났다.

p. 103 내전에서 대리전쟁으로 두 부분-정부는 각기 한국에 대한 지배권을 주장하였고 폭력을 사용해서라도 지배권을 차지할 의향이 있었다. 소비에트 점령세력이 1949년 철수한 이후 북한의 군대는 1950년 6월 25일 38도선을 따라 확정된 국경을 넘어 전진하였다. 소비에트연방과 중국은 북한의 이 행위를 허용하고 지원하였다. UN 안전보장이사회는 이번에도 역시 소비에트연방이 불참한 가운데 북한을 침략자로 규정하고 남한에 대한 지원을 촉구하였다. 16개국으로 구성된 UN군이 결국 북한의 빠른 진격을 중단시켰다. 1950년 9월 14일에는 주로 미국군인으로 구성된 군대가 남한군과 함께 상당히 깊이 북진하였다. 미군이 주도한 군대는 영공권을 장악한 상태였기 때문에 아무런 제약 없이 북한을 포격할 수 있었다. 45만 톤의 폭탄이 투하되었고, 그 과정에서 3백만 리터 이상의 네이팜이 투하되었다. 그 결과 인프라가 파괴되고 수 많은 민간인이 희생되었다.

[M3] 북한을 위해 싸운 것으로 의심되는 젊은 남성들을 체포한 남한군인들. 1978년 7월 25일 사진.

중국 군 출신의 병력 2백만 명 이상이 약화된 북한군을 지원하였다. 중공군과 북한군은 함께 UN군을 남한으로 밀어 냈다. 39도선 이북의 전선이 강화되면서 진지전이 시작되었다. 1953년 6월 전쟁의 양측 당사자는 심각하게 파괴된 땅에서의 전쟁행위를 끝내기로 합의하였다. 휴전에 의해 국제전쟁으로 확대된 이 내전이 끝났다. 휴전과 각각 동서진영 지향적인 두 국가로의 분단은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네이팜: 네이팜은 젤 형태로서 화염무기에 사용되었고 소화가 잘 안 되고 연소온도가 매우 높아 심각한 피해를 입혔다.

p. 125 그러나 미국과 소련의 대립은 다시 두드러지기 시작했다. 철의 장막은 두 초강대국과 이들의 동맹국을 분리시키고, 군사동맹인 NATO와 바르샤바조약체제를 가진 두 개의 큰 권력-블록으로 세계를 나누었다. 정치적으로 차가운 전쟁은 수 십 년 동안 수 많은 민족의 운명을 결정했다. 한국에서와 같은 대리전쟁 또는 쿠바에서처럼 직접적인 충돌은 인류를 핵전쟁의 위기로 내몰았다.

p. 138 (지도) 1940년대 아시아의 상황을 설명한 지도에서 한국이 일본의 식민지 중 하나로 나타난다.

p. 198 개념설명 Kalter Krieg 냉전 미국과 소비에트연방 사이에서 2차 세계대전 이후 일어난 권력정치적 그리고 이데올로기적 대립을 말한다. 냉전은 ->NATO와 ->바르샤바 조약 중심으로 한 군사블록들이 대립하던 국제적 동서-갈등에 기반을 두고 있었다. 양대 초강대국은 자국이 보유한 핵무기의 파괴력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직접적인 군사충돌은 피했다. 대신 상대의 입지를 군사동맹, 스파이활동, 경제적 압박을 이용해 약화시키고자 했다. 무엇보다도 ->베를린 봉쇄(1948/49), 한국전쟁(1950-53) 그리고 쿠바사태(1962/63) 중에는 두 국가 간 군사적 충돌이 일어날 위험도 있었다. 1963년 이후 긴장완화를 위한 노력들은 냉전을 약화시켰지만, 그러나 1989/90년 동블록이 붕괴되면서 냉전이 최종적으로 종식되었다.

3. 간략 분석

이 책은 중등과정용 역사교과서로 세계대전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독일과 유럽의 역사를 소개한 교과서이다. 세계대전 이후 1945년부터 1949년까지의 독일 역사, 1949년부터 1990년까지의 독일 역사, 냉전, 탈식민지화를 비롯하여 전후 유럽의 모습을 기술하고 있다. 이 책에서 한국은 한국전쟁, 일본의 식민지, 좋은 생활조건을 가진 국가(높은 수준의 HDI)로 제시된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독일 독일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독일 독일 사회과 교과서 목록
isPartOf 종합분석:독일 2015년 독일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