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독일:Geographie 7/8 (지리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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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jy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12월 16일 (금) 15:58 판 (3. 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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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동유럽, 북아시아 그리고 중앙아시아 - 이 지역의 잠재력과 잠재력의 활용
  • 아시아 - 자연의 극단성
  • 동아시아와 남아시아 - 인구의 역동성 그리고 경제력
  • 근동과 중동 - 긴장이 가득한 지역
  •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 큰 도전과제와 직면한 지역
  • 건조한 지역에서의 삶
  • 지정학적 공부 방법

2. 한국 관련 내용

p. 29 (지도) M3 일본에 영향을 미치는 자연의 위협

동해의 일본해 표기

p. 47 (지도) M4 인구가 두 배가 되는 데 걸리는 시간

한국 : 인구가 두 배가 되는 데 걸리는 시간이 41-80년으로 표시됨

p. 48 (지도) M4 5단계모델

한국: 한국은 5단계 발달 모델 중 한국은 4단계에 해당하는 국가로 표시됨

p. 60 (지도) M1 동아시아 그리고 동남아시아

한국 :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국가 지도에서 한국이 나타남

p. 60 발전의 전제 다수의 동남아시아 국가는 2차 세계대전 이후 국가분단으로 이어진 한국전쟁(1950-1953), 인도차이나전쟁(1946-1954) 그리고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를 황폐화시킨 베트남전쟁(1957/58-1975)과 같은 군사분쟁으로 고통을 받았다. 타이완(중화민국)은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으로부터 독립하였다. 오늘날에도 동아시아 그리고 동남아시아 지역 내 분쟁이 계속되는 경우도 있다. 최근 이 지역에서 일어난 가장 큰 변화는 중국이 개방을 하고 공산주의 국가에서 시장경제로 전환한 것이다. 그 결과 이 지역 전체를 위한 새로운 가능성들이 열렸다.

경제발전의 유사점 거의 모든 동아시아 그리고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시장경제적 요소들을 추구한 엄격한 정치적 지도력에 의해 경제성장을 경험하였다. 이들 나라에서는 정부가 경제, 사회 그리고 교육 정책을 위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한다. 이 지침들은 사기업에 의해, 예를 들어 현대 그리고 대우 같이 가족기업으로부터 출발한 남한의 대기업들을 통해 실현된다. 싱가포르에서는 그에 반해 여전히 많은 기업들이 국영기업이다. 이원화된 경제구조 즉, 대기업과 이들 대기업을 위해 일하는 소기업들로 구성된 구조도 종종 발견된다. 또 다른 특징은 교육체계가 엄격하다는 점인데 무엇보다도 일본과 남한의 경우 그렇다.

p. 61

서로 다르게 발전한 경제 발전을 주도한 것은 일본이었는데, 일본은 자원이 부족한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약 70년만에 농경국가에서 세계적으로 앞선 산업국가가 되었다. 싱가포르, 홍콩, 타이완 그리고 남한(대한민국)은 "네 마리의 작은 호랑이"라고 불린다. 이들 국가는 1970년대에서 1980년대에 이르기까지 급격한 경제성장을 이루고 아시아 국가라는 이유 때문에 그렇게 불리게 된 것이다(중국과 일본= 큰 호랑이). 호랑이-국가들은 비슷한 발전경험을 공유한다. 즉, 처음에는 내수시장을 위한 상품을, 그 다음에는 수출을 위한 상품을 생산한 저임금산업이 먼저 발전했다가, 고가치 수출품이 생산되고 서비스 분야가 발전한 경험을 공유한다. … … 남한과 타이완에서는 경제발전이 우선 소수의 중심지에서 일어났는데, 특히 해안가에 위치한 중심지에서 일어났다. 그러다가 인프라구조의 개선과 경제 전반의 발전을 통해 다른 지역들도 혜택을 입게 되었다. 기타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작은 호랑이"들의 뒤를 따랐다. 한 가지 예외적인 경우가 북한(조선인민민주주의공화국)이다. 북한의 정치지도자가 북한을 세계로부터 고립시키고 있다. 북한 언론은 북한의 경제발전을 선전하지만, 북한은 지구 상 가장 가난한 나라 중 하나로 기아문제가 계속해 일어나는 나라다.

p. 68 (표) M1 항구

한국 : 전세계 주요 항구를 제시한 표에서 한국은 부산항이 언급됨

p. 72 (지도) M3 지면의 모습과 인구

동해의 일본해 표기

p. 74 오늘날 일본과 중국은 세계 5대 무역국에 포함된다. 물론 다른 아시아 국가들도 그 뒤를 따라가고 있다. 그러한 국가로는 대한민국, 싱가포르, 타이완이 있는데, 이들 국가는 지난 몇 년 사이 자국 경제의 위상을 눈에 띄게 개선시킬 수 있었다.

3. 간략 분석

베를린에서 사용하는 7-8학년용 지리 교과서로 동유럽, 북아시아 그리고 중앙아시아, 동아시아와 남아시아, 근동과 중동,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 등의 자연지리와 인문지리를 담고 있다. 한국은 동아시아 부분에서 싱가포르, 홍콩, 타이완과 함께 급속한 경제발전을 이룩한 국가로 소개된다. 한국 관련 내용 중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된 부분이 있어, ‘동해’로 수정하거나 최소한 병기할 필요가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 29, p. 72 (지도)일본에 영향을 미치는 자연의 위협: 동해의 일본해 표기 (지도)M3 지면의 모습과 인구: 동해의 일본해 표기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수정해야 함 A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독일 독일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독일 독일 사회과 교과서 목록
isPartOf 종합분석:독일:2016 2016년 독일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