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동티모르:História 10º ano de escolaridade :Manyel do Aluno (역사 10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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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1.유라시아 지역의 고대 제국들 (B.C. 4C ~ A.C. 4C)
    • 학습목표
    • 마우리아 왕조 시대의 고대 인도 (B.C. 4C ~ 2C)8
      • 1. 문화적 뿌리: 정치적으로 통일된 사회의 베다교와 불교
      • 사회 : 기능, 계층, 카스트 제도
      • 2. 보편적 군주제: 확장과 한계
      • 3. 예술과 문학의 세속성과 신성
    • 한 왕조 시대 고대 중국 (B.C. 3C ~ A.C. 3C)
      • 1. 제의적 성격의 관료적 군주제 하의 통일
      • 2. 경제와 사회 – 통합 전략
      • 3. 종교와 사상: 중국 사상과 인도의 영향
      • 예술과 문자
    • 쇠퇴기의 로마제국 (A.C. 2C – 4C)
      • 1. 로마 질서: 시민권과 접경지역에서의 제국의 힘
      • 동서양: 법의 성문화 : 도시화
      • 2. 예술과 문학
      • 3. 기독교 사상
      • 학습평가
  • 2. 13C 유라시아
    • 학습목표
    • 몽골의 확장
      • 1. 세계 제국, 태평양에서 지중해까지
      • 2. 대륙간 육로의 개척 및 해상 침입
      • 3. 동서양 과학과 문화의 교류
    • 몽골제국시기 이슬람 세계와 기독교 세계
      • 1. 이슬람 신앙의 통일성과 다양성
      • 2. 동방정교회의 확장과 기독교 사회의 지속
      • 학습평가
      • 3. 아시아-태평양, 세계화의 시작 (15~17C.)
    • 학습목표
    • 태평양 – 군도와 경계
      • 1. 일본: 대륙적 특징의 주체화; 통일과 중앙집권적 기구 : 정체성과 쇄국
      • 2. 동남아시아와 오세아니아의 소통망: 문명의 지속; 무문자사회의 지속
    • 대서양에서 태평양까지: 유럽의 확장
      • 1. 문화 개혁과 15, 16세기 유럽의 종교적 분열
      • 2. 이베리아 국가들의 개척정신과 북유럽의 경쟁 : 개척로와 정착 지역
    • 16, 17세기의 티모르
      • 1. 전사 왕국: 서양세력 도착 전의 사회, 신앙, 권력
      • 2. 카톨릭 선교: 솔로르, 플로르스, 티모르의 종교적 질서
      • 3. 포르투갈과 네덜란드의 경쟁; 포르투갈 정치권력의 침투; 와이위쿠-위할레 세력의 전멸
  • 학습평가
  • 용어 색인

2. 한국 관련 내용

  • p. 32

지도(Doc. 10)
전성기 한제국의 영토 확장 - 한반도 북부와 요동반도를 포함하는 지역을 낙랑국(‘Reino de Luolang’)으로 표기

한제국 황제들은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로 사신과 원정대를 파견했다. 원정대의 성공으로 인도차이나, 한국, 인도네시아제도, 일본 지역까지 영향력을 넓힐 수 있었다.(Doc. 10). 이렇게 한제국은 중국을 바깥 세상으로 열었다.

  • p. 60

지도(Doc. 1)
몽골제국 - 징기스칸의 후예들의 정복전쟁 지역을 나타내는 붉은 화살표로서 몽골제국의 영토를 표시하면서 한반도 전 지역을 고려(‘Coreia’)로 표기.

  • p. 61

징기스칸은 기마병과 궁병으로 조직된 원정대를 이끌고 중국(송) 북부, 캅카스, 볼가 강까지 진출하며 정복전쟁을 지휘했다. 1215년 베이징을 정복했고 1221-1222년에는 투르키스탄을 함락시켰다. 부하라, 사마르칸트, 메르브(Doc. 1) 등 도시들이 함락되었고 수 많은 주민들이 목숨을 잃었다. (Doc. 1)
징기스칸은 1227년 중국을 다시 공격하려고 준비하던 중 사망했다. 하지만 그의 제국은 이미 태평양 지역에서 카스피 해에 이르기까지 확장돼 있었다. 그의 후예들은 정복전쟁을 계속했다. 오코타이(1229-1241), 구유크(1246-1248), 몽케(1250-1259)는 고려, 페르시아, 조르지아, 아르메니아, 서아시아, 러시아를 굴복시키며 몽골제국의 영토를 늘려나갔다.

  • p. 86

지도(Doc. 1)
7-8세기의 일본 열도
빨강 화살표 14-16세기 일본의 해적활동
파랑색 화살표 16세기 조선(‘Coreia’) 침략
동해(‘Mar de Leste’*) / 일본해 병기

  • Mar do Leste 의 오기임.
  • p. 90

농민 출신으로 노부나가를 섬기던 히데요시는 그의 정책을 이어받아 쇼군의 지위를 원치 않고 황제에 독립적으로 맞섰다. 그는 토지를 재분배하고 다이묘들의 가족을 볼모 삼고 주거지역을 벗어나지 못하도록 통제했다. 사무라이들에게는 성 안에서 살도록 하고 토지를 소유하지 못하게 했다. 공동책임을 지게 하는 옛 원칙을 다시 도입했다. 1590년에는 호구조사를 실시했다. 기독교인들을 탄압하기 시작했고 종교적 탄압은 프란시스코 수도원 전도사들이 1593년 들어오면서 극심해졌다. 히데요시는 일본 열도에 머물지 않고 1592년과 1597년 조선을 침략하여 팽창주의적 야심을 드러냈다.(Doc. 1)

3. 간략 분석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1학년에 해당하는 10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역사교과서로서, 고대부터 17세기 중세까지의 세계사를 다루고 있다. 한국에 대한 기술은 독자적인 기술이 아니라 중국과 일본의 고대사와 관련하여 언급되는 정도이다. 한 가지 고무적인 것은 16세기의 일본의 해적활동에 대한 설명의 지도에서 동해와 일본해가 병기되고 있다는 것이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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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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