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동티모르:História 12º ano de escolaridade :Manyel do Aluno (역사 12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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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7. 2차 세계대전 이후의 세계질서
    • 분할된 세계 속의 재건
      • 1.전쟁 직후의 세계지도: 국제기구 창설 : UN
      • 2. 이데올로기 블록과 영향 지역
      • 3. 냉전 시기의 경제정책
    • 제 3세계 등장과 세계 의식의 자각
      • 1. 해방 : 신생 독립국의 불확실성과 도전
      • 2. 비동맹 정책의 성공과 난관
      • 3. 동남아시아 정치경제 상황 : 인도네시아 사례
      • 4. 시민운동의 발발
    • 1945년 ∼ 1970년대 초의 동티모르
      • 1. 일본 지배의 종식과 포르투갈 행정의 복귀
      • 2. 경제 재건과 발전
      • 3.사회와 문화: 엘리트의 형성
      • 4. 동남아시아 정치변동에 대한 티모르의 반응; 비케크의 봉기
  • 8. 20세기 말 새로운 국제질서의 등장
    • 국제정세의 재조정
      • 1. 1970년대 세계 경제질서의 혼란
      • 2. 지정학적, 경제적 상황변화 – 힘의 중심 변화
      • 3. 주요 국제기구의 역할
    • 갈등지역과 새로운 균형축
      • 1. 갈등, 민족주의, 남북관계
      • 2. 중동과 아랍 민족주의: 이슬람 개혁
      • 3. 아프리카의 불안요소와 취약성
      • 4. 아시아 지역: 가변성과 역학 관계
      • 5. 유럽과 민족주의의 팽창 : EU 확대
      • 6. 미주 대륙: 라틴 아메리카 지역의 갈등요소 : 미국의 헤게모니
    • 20세기 문명
      • 1. 사회 문화적 역동성
      • 2. 세계화 속의 과학과 문화
    • 동티모르: 격변의 1974년; 1975∼1999
      • 1. 포르투갈 혁명의 영향
      • 2. 정치조직화의 문제들
      • 3. 1975년 11월 28일 독립선언
      • 4. 1970년대 티모르의 지정학적 문제
      • 5. 인도네시아의 탄압전략과 점령
      • 6. 저항과 전선; 디아스포라
      • 7. 1990년대: 티모르인의 활약과 국제적 변화
  • 9. 새천년의 동티모르
    • 국가의 형성. 법적 구성
      • 1. 1999년 국민투표의 결과
      • 2. UN의 관리, 독립으로의 이행
      • 3. 2002년 헌법의 법적 구성
    • 초민족적 통일과 도전
      • 1. 화합, 재건, 국가적 정체성의 추구
      • 2. 지역적 다양성


2. 한국 관련 내용

  • p. 8
  • 지도 (Doc. 1)

2차 세계대전 이후의 세계
대한민국과 일본을 미국, 영국, 프랑스 점령지로 표기
북한과 만주 지역을 소련 점령지로 표기

  • p. 8

일본은 동양에서 점령지 일부를 소련에게, 태평양 섬들은 미국에게 양도했으며, 대만과 한국에서 철수했다. 한국은 둘로 나뉘어져 북쪽은 소련, 남쪽은 미국에 의해 점령되었고 만주 지역은 중국에 반환되었다.(Doc. 1). 1951년에야 비로소 일본과 48개국 간의 평화조약이 샌프란시스코에서 체결되었다.(Doc. 2)

  • p. 13

세계는 양극화되었다. 독일은 1949년 두 나라로 분리됐다. 두 개의 이데올로기 진영은 세계의 도처에서 직접적인 형태는 아니더라도 서로 팽팽하게 대립했다. 이데올로기 대립은 결국 충돌로 이어졌는데 중요한 갈등 사건들은 다음과 같다. 중국 내전에서 승리한 마오쩌둥은 중국인민공화국을 창건하고 장제스의 국민당 군대는 대만으로 퇴각하게 되었다. 1950년에는 한국전쟁이 발발했고 팔레스타인 분쟁이 본격화되었다.

  • p. 13 우측 주석
  • 한국전쟁(1950-1953)

북한(공산주의 국가)이 남한(미국 지지 국가)을 침공하면서 시작되었다. 유엔의 개입에도 불구하고 중국이 북한을 도우면서 전쟁 이전의 국경을 재설정하면서 전선은 안정국면으로 들어서게 되었다.

  • p. 83
  • 지도(Doc. 4)남북 격차

(사회주의 국가들은 제외) 선진국(북반구 위치)과 후진국(남반구 위치)을 나누는 남북선을 점선으로 표시하고 1인당 GDP 규모별로 나라를 색깔로 구분하고 있다. 그런데 한국은 2500-5000달러로 표시되어 있다.

  • p. 94
  • 신흥산업국가들

경제성장을 통해 급속도로 부를 경험하게 된 아시아 국가들을 “호랑이들” 혹은 “용들”이라고 부른다. 이 국가들은 단기간에 산업화 과정을 마무리짓고 값싼 인건비에 힘입어 낮은 가격에 소비재를 수출함으로써 세계적인 무역국가로 전환하였다. 몇몇 경우에는 농지개혁과 자본주의를 채택하기도 했다.

  • p. 94 좌측 주석

호랑이들 혹은 용들
1970년대의 싱가포르, 한국, 홍콩, 대만
1980년대의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 p. 95
  • 사진(Doc. 25)
  • 한국의 대우자동차 공장
  • p. 95

20세기말 부동산과 금융분야를 중심으로 일본에서 시작된 경제위기는 “환태평양”(Doc. 27)에 위치한 신흥국 경제의 붕괴를 위협했다. 주가가 폭락하고 국가경제는 위축되었다. 석유와 원자재 가격의 폭락과 함께 경제위기는 전세계 여러 지역으로 확산되었다. 중국은 경제위기의 쇼크를 흡수하면서 경기후퇴를 겪지 않고 경제 안정을 유지함으로써 경제력을 견고하게 만들었다.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서로 다른 리듬으로 경제를 회복했다. 몇몇 국가들은 한국과 대만처럼 신속하게 회복했고 인도네시아 같은 몇몇 다른 나라들은 느린 속도로 위기를 벗어났다.

3. 간략 분석

1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역사교과서로서, 20세기 초부터 현대까지의 세계사를 다루고 있다. 한국에 대한 매우 간략하게 서술되고 있으며, 세계사적 흐름에서 한국과 관련한 서술은 주텍스트에서 서술되지 않고 주로 주석으로 기술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적이다. 또한 20세기의 세계 경제에 대한 서술에서 한국은 전혀 기술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도 아쉬운 점이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95 한국의 대우자동차 공장 사진 과거의 사진으로서 현재의 다른 사진으로 교체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현대자동차 등 B
- - 한국관련내용을 보다 정확히 제시할 필요가 있어 증설이 필요함 D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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