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러시아:Всеобщая история, 11(세계사 11)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들어가는 말
  • I. 산업시대의 세계: 19세기 말 - 20세기 중반
    • 제1장. 과학기술 진전의 주요 방향
      • 1. 과학발전의 가속화와 자연과학의 혁명
      • 2. 과학기술 진전과 산업발전의 새로운 단계
    • 제2장. 세기 문턱에서의 세계. 제1차 세계대전
      • 3. 유럽 국가, 미국과 일본의 현대화
      • 4. 20세기 초 세계발전의 갈등고조
      • 5. 세계의 식민분배의 종결. 식민제국
      • 6. 아시아, 아프리카와 라틴아메리카 국가의 발전 방향
      • 7. 제국 간 경쟁과 제1차 세계대전
    • 제3장. 사회발전의 이론과 실습
      • 8. 사회관계와 노동운동
      • 9. 마르크시즘, 혁명주의와 사회민주주의. 사회정치적 발전의 개혁과 혁명
    • 제4장. 산업국가의 정치적 발전
      • 10. 자유 민주주의의 진화
      • 11-12. 이탈리아와 독일의 파시즘. 20세기 전체주의의 현상
    • 제5장. 1920-1940년대 세계발전과 국제관계
      • 13. 1920년대에 전쟁과 평화의 문제. 전쟁주의와 평화주의
      • 14. 전쟁 중 식민제국의 약화
      • 15. 제2차 세계대전을 향하여
      • 16. 유럽전쟁에서 세계전쟁으로
      • 17. 반히틀러 연맹과 제2차 세계대전에서의 승리
    • 제6장. 정신적 삶과 세계문화의 발전
      • 18. 20세기 초반에 정신적 삶
      • 19. 미술과 건축
      • 20. 문학, 음악, 연극, 영화
  • II. 새로운 시대 문턱에서의 인류
    • 제7장. 과학기술발전의 가속화와 그 결과
      • 21. 새로운 시대의 기술
      • 22. 정보사회의 주요 특징
      • 23. 세계경제의 세계화와 그 결과
    • 제8장. 정보사회와 사회적 민족적 변화
      • 24. 선진국의 사회적 변화
      • 25-26. 20세기 후반 - 21세기 초의 인구이동과 민족 간 관계
    • 제9장.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관계
      • 27. “냉전”의 시작과 양극 세계 형성
      • 28. 1940년대 말 - 1970년대 국제갈등
      • 29. 긴장완화에서 “냉전”의 종결까지
    • 제10장. 20세기 후반 - 21세기 초 유럽-대서양 문명
      • 30. 전후 초기 몇 십년동안의 서유럽국가와 미국
    • 31. “복지사회”의 위기
      • 32. 1980년대 신보수주의 혁명
      • 33. 20-21 세기 문턱에서의 서양 국가
      • 34. 유럽과 북아메리카의 통합
    • 제11장. 동유럽 국가와 CIS 국가
      • 35. 20세기 후반의 동유럽
      • 36. 동유럽의 민주주의 혁명
      • 37. 국제사회와 CIS 국가
    • 제12장. 아시아, 아프리카와 라틴아메리카 국가: 현대화 문제
      • 38. 식민주의 해방과 발전방향 선택
      • 39. 중국과 중국의 발전모델
      • 40. 일본과 신흥공업국
      • 41.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개발도상국
      • 42. 20세기 후반 - 21세기 초의 라틴아메리카
    • 제13장.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정신적인 삶
      • 43. 사회과학, 이념과 대중문화
      • 44. 20세기 후반 - 21세기 초 예술의 새로운 방향
    • 제14장. 세계문명: 천년의 문턱에서의 새로운 문제
      • 45. 인류의 글로벌 위험과 극복 방법 모색
      • 46. 국제관계의 새로운 체제 형성
  • 맺는 말
  • 19세기말-21세기 초 간략한 연표
  • 추천 도서
  • 추천 인터넷자료

2. 한국 관련 내용

  • p. 26

일본은 성공적으로 한국과 중국의 시장을 정복하였다.

  • p.44

중국과의 전쟁에서 (1894-1895) 승리한 일본은 대만을 차지하고 중국이 코리아(한국)에 대한 권리를 포기하게 만들었다. 1904-1905 러일전쟁 결과 일본은 코리아를 자신의 식민지로 만들고 만주 남부에서 권리 인정을 달성하였다.

  • p.111

제2차 세계대전 패배 이전의 일본, 마오쩌둥 시절의 중국, 사회주의적 발전 선택 이후 북한과 북부 베트남과 다른 동양 국가의 체제를 전체주의 체제로 볼 수 있는가는 토론의 주제로 남아 있다.

  • p.156

1945년 9월 2일에 소련군이 만주와 북한에서 일본군을 격퇴시킨 이후 일본은 항복하였다.

  • p.238-239

1950년 북한의 공산주의 체제가 무력을 통해 국가 통일을 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동맹국은 일본의 옛 식민지인 코리아(한국)를 38선으로 나누었다. 미군이 차지한 국가 남쪽에서 1948년 5월에 의회선거가 치러졌다. 서울을 수도로 하는 대한민국의 수립이 반포되었다. 소련군이 해방시킨 한국 북쪽에 1948년 8월에 평양을 수도로 하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DPRK)이 수립되었다.
북한군은 남쪽으로 진주하고 남한의 거의 전체 지역을 차지하였다. 공격은 소련과 중국의 동의하에 이루어졌다. 미국은 소련 대표가 UN안보리에 임의로 참여하지 않은 것을 이용하여 북한을 침략국으로 선포하는 결의안 채택을 성공하였다. 미군과 동맹 14개국은 (영국, 프랑스, 캐나다, 호주, 터키 등) 한국에 군대를 상륙시키고 북한군을 무력화시켰다. 북한을 돕기 위해 중국군이 참전하였다. 공중전에서 소련공군과 미국공군의 힘겨루기가 이루어졌다.
큰 피해를 대가로 중국부대와 북한군이 전선을 38선으로 회복시켰다. 1953년에 휴전협정이 체결되었다. 그러나 60년 이상이 지난 이후에도 참전국 간에 평화협정은 체결되지 않았다.

  • 사진

코리아에 미군 상륙

  • p.243

베트남에 호주, 뉴질랜드, 필리핀, 남한, 태국이 군대를 파병하였다.

  • p.328

남한, 대만, 싱가포르, 홍콩은 “호랑이”로 불리기 시작하였고 이는 신흥 산업 국가이다. 이 국가들은 선진 기술을 취득하고 그리고 그와 같은 기술의 중심지가 되었다. 1960년대 가나와 남한의 GNP는 비슷한 수준이었다(연230달러). 1990년대 남한은 가나의 10배 수준에 도달하였고 소득으로 중간 수준의 그룹에 속하였다.

  • p.341

한국전쟁(1950-1953)과 베트남전쟁(1964-1973) 기간 동안 일본은 미국의 동맹국 중 전선에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었다.

  • p.345-346

남한과 대만의 발전에 있어 특징은 전쟁 중에 이곳에 일본이 군사 후방 기지 체제를 만들었다는 것이다. 지배 권력은 산업의 기초와 교통 인프라 건설을 주도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남한과 대만에 일본군 대신 미군이 주둔하였다. 미군의 주둔이 정치적 안정의 보장 역할을 하였고 그 결과 외국 자본 유입이 이루어졌다. 남한은 1960년대만 해도 주 노동시간이 가장 긴 국가였고 (54시간) 노조활동과 시위가 전체적으로 금지 되었다. 미국의 지원, 값싼 노동력과 정치적 안정을 바탕으로 하는 미국과 일본 자본의 유입은 현대화에 도움이 되었다. 신중한 조세 정책, 특허와 기술 매입, 교육 제도의 빠른 발전은 국가적 대기업의 위치를 강화하였다. 이 대기업은 선진국 시장을 빠른 속도로 차지하게 되었다. 이들은 경공업과 방직 제품뿐만 아니라 자동차, 컴퓨터, 전자제품으로 진출하였다. 결국 남한은 산업수준과 생활수준, 인구의 사회적 구조 상 선진국 대열에 들어섰다. 이것은 민주화를 위한 길을 열었다. 1987년에 남한에서 자유로운 대통령 선거가 치러졌다.

  • p.347

4. 싱가포르, 대만, 남한과 홍콩의 정치와 경제 발전의 특징을 설명해보세요. 남한의 경제성공은 국가의 정치적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 p.376

비디오 예술 또는 비디오 아트의 창립자는 한국인 박남준(백남준 오기 - 번역자주)과 미국 작곡가이며 미학자인 존 케이지다. 박남준의 의견에 따르면 전자통신기기는 개인의 지성에 영향을 미친다. 그것은 정보 과잉을 일으키고 사람과 기계간에 갈등을 가져올 수 있다. 비디오아트는 방송통신에 미학적 원칙을 도입함으로서 갈등을 해소시키려 한다.

  • 사진

부처와 티비. 아티스트 박남준

  • p.401

1910 - 일본의 한국 합병

  • p.405

1950 - 한국전쟁 시작 (1950-1953)

3. 간략 분석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3학년에 해당하는 과정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사교과서로서, 20세기의 사건들을 위주로 다루고 있는 교과서이다. 한국관련 내용은 당시 이데올로기의 양극화와 관련한 서술과 한국의 경제발전의 원동력에 대하여 상세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또한 한국의 예술가인 백남준에 대해 서술되고 있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345 남한의... <중략>... 특징은 전쟁 중에 이곳에 일본이 군사 후방 기지 체제를 만들었다는 것이다. 지배 권력은 산업의 기초와 교통 인프라 건설을 주도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남한에 일본군 대신 미군이 주둔하였다. 미군의 주둔이 정치적 안정의 보장 역할을 하였고... <중략>...미국의 지원, 값싼 노동력과 정치적 안정을 바탕으로 하는 미국과 일본 자본의 유입은 현대화에 도움이 되었다....<후략> 한국의 경제발전의 주된 원인을 일본의 기간산업과 미국의 지원으로 이루어 진것이라고 서술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식민지근대론에 입각한 서술이다. 오히려 대한민국의 국민성 및 정부의 노력을 더 부각하는 것이 올바른 서술이라 할 수 있다. C3
p.376 비디오아트스트 '박남준' '백남준'으로 수정해야 함 B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러시아 러시아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러시아 2015년 러시아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