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러시아:История: Всеобщая история, 11 класс(세계사 11)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서론
  • 들어가는 말. 20세기 초의 세계
  • I. 세계대전과 혁명. 1914-1945. 20세기 초반의 역사적 문제
    • 제1장 제1차 세계대전
      • 1. 제1차 세계대전의 주요 전선에서의 군사작전
      • 2. 전쟁과 사회
    • 제2장 민족국가 형성과 전후 협정체계
      • 3. 유럽의 민족국가형성
      • 4. 전후 국제협정체계
    • 제3장 1920-1930 년대 세계 선진국의 정치 사회경제 발전
      • 5-6. 유럽국가와 미국의 사회경제과정
      • 7-8. 선진국의 사회정치 선택
      • 9. 세계대전 중 아시아, 아프리카와 라틴아메리카 국가의 발전특징
      • 10. 20세기 초반의 문화와 과학
    • 제4장 1920-1930 년대의 국제관계
      • 11. 1920년대 “평화주의의 시대”
      • 12. 1930년대 베르사유-워싱턴 체제의 위기
    • 제5장 제2차 세계대전
      • 13. 전쟁의 원인과 참여국의 계획
      • 14. 전선에 전투작전의 단계와 저항운동
      • 15. 전쟁 중에 국제외교. 제2차 세계대전의 결과
  • II. 20세기 후반-21세기 초에 세계. 20세기 후반-21세기 초 역사적 문제
    • 제6장 20세기 후반의 국제관계
      • 16.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평화적 해결과 “냉전”의 시작
      • 17. “냉전”의 주요 단계
    • 제7장 1940년대 말-2010년대 서유럽과 북아메리카 국가
      • 18. 사회정치와 경제발전의 주요 단계
      • 19-20. 1940년대 말-2010년대 선진국의 정치와 사회 경제 상황의 특징
    • 제8장 1940년대 중순-2010년대 말 동유럽 국가
      • 21. 1940년대 중순-1980년대 초반 동유럽 공산주의 체제의 형성과 진화
      • 22. 동유럽 공산주의체제의 위기와 붕괴. 민주사회 정치체제의 형성
    • 제9장 20세기 후반-21세기 초 아시아, 아프리카와 라틴아메리카 국가
      • 23-24. 민족 해방 운동과 탈식민화. 1950-2000년대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국가, 지역의 사회정치체제와 경제모델의 진화
    • 제10장 20세기 후반-21세기 초 과학과 문화
      • 25. 과학기술 혁명. 사회정치적 발전의 인도주의적 시점. 예술과 스포츠
  • 맺는 말
  • 종합 질문과 과제
  • 개념과 용어 사전
  • 연표
  • 20세기 역사 인물 사전
  • 추가 자료
  • 인터넷자료

2. 한국 관련 내용

  • 앞표지

20세기 초에 세계 지도 한국이 일본의 식민지로 표시

  • 뒷표지

일본해로 표시

  • p.89

이 국가(일본)는 극동에서(코리아에서 정치적, 중국 동북부에서 경제적) 지배를 유지했다.

  • p.164-165

한반도의 위기와 군사 분쟁. 일본과의 전쟁 후 미국 동맹은 지리학적 원칙에 따라 일본군의 항복을 받아드릴 것을 제안하였다. 그 제안에 따라 38선 위의 북쪽은 소련군의 지배, 남쪽은 미군의 지배로 들어갔다. 스탈린은 이와 같은 제안을 받아들였다. 1945년 12월에 모스크바에서 미국, 소련과 영국 외무장관 회의에서 코리아의 임시통합정부 설립에 대한 결정이 내려졌다. 하지만 그 당시에도 정부 설립은 수호국 정부, 소련, 미국, 영국과 중국으로 조직된 위원회의 동의에 달려 있었다. 1946년 초에 소미 위원회는 단일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이유는 코리아 통일에 대해 상반된 입장의 차이가 있었기 때문이다. 미국과 소련 양측은 자신과 자신이 지지하는 세력이 이익을 얻기를 원하였다. 1947년 5월 또 하나의 문제가 생겼다. 미국과 소련 양측이 특정 정치적 세력에 의지하려고 한 것이다. 소련은 공산당과 일본 지배 당시 해방 투쟁에서 참여한 관련 기구, 미국은 비공산권에 의지하였다. 단일정부에 대한 문제는 해결되지 못했다.
각자가 자신의 길을 선택하였다. 이 갈등에 UN도 참여하게 되었다. UN위원회는 소련보다 서양 동맹국에 호혜적이었다. 미국 측의 지지 하에 1948년 5월에 의회 선거 이후 코리아 남쪽에 9월에 대한민국이 선언되고, 1948년 9월에 소련의 지지 하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수립되었다. UN위원회는 선거에 참여하지 못한 DPRK를 인정하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DPRK에 소비에트 사회정치적 모델을 지향한 체제가 형성되었다. 소비에트 지지 하에 공산당 지도자 김일성이 권력을 잡게 되었다.
한반도의 상황은 쉽지 않았다. 북쪽에 김일성의 체제, 남쪽인 대한민국에 연달아 정치적 위기가 이어졌다. 이것은 DPRK가 자신의 지배하에 힘으로 코리아를 통일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하였다. DPRK에서 “남쪽의 위협”에 대한 계속적인 선전이 있었다.
철저한 준비 후 1950년 6월 25일에 북한군이 38선을 넘었고 남쪽 공격을 시작하였다. 전쟁 초반 북한군은 남쪽의 대부분의 지역을 차지하였다. 한반도 전체가 군사 작전의 지역이 되었다. 하지만 UN군은 북한군을 축출하였다. DPRK 측에 중국 지원병이 참전하였고 소련 군사전문가도 도움을 주었다. 남한 측에 UN 깃발 아래 서방국가 군이 작전에 참여했다. 1953년 7월에 휴전협정이 체결되었다. 38선은 두 개의 국가 간에 국경이 되었다. 이 군사정치 분쟁은 “냉전” 초기에 가장 심각한 갈등이었다.
군사 정치적 갈등으로 인해 분열된 국가의 문제는 한반도에서 지속적으로 심각성을 띠고 있다. 양국 정부와 민족은 분열된 민족의 미래 운명을 결정해야 하는 문제가 남아 있다. 군사적 힘을 이용한 갈등 해결이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은 역사적 교훈이다.

  • p.182

20세기 후반 군사정치 블록 지도
남한은 아시아태평양이사회에 속하는 것으로 표시

  • p.205

1950년 일본은 먼저 한반도에서, 그 후 인도차이나에서 미군을 위한 공급지대가 되었다.

  • p.206

일본의 중국, 남북한과의 관계 정상화는 그보다 늦게 1970년대 초반에 이루어졌다. 일본 제품의 심각한 경쟁 상대는 유럽연합, 중국과 젊은 “아시아호랑이” 국가인 남한, 대만, 말레이시아, 태국의 제품이 되었다.

  • 지도부록1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 지도 한반도 일본의 식민지로 표시

  • 지도부록2

제2차 세계대전. 태평양과 아시아 군사 작전. 1941-1942. 한반도 일본의 식민지로 표시

  • 지도부록3

제2차 세계대전. 태평양과 아시아 군사 작전. 1943-1945. 한반도 일본의 식민지로 표시

  • p.232

아시아 탈식민화 한반도가 1945년에 독립된 옛 일본의 식민지로 표시 일본해로 표시

  • p.237

주요 지표인 영토 크기, 인구, 경제 특징, 일인당 소득을 이용하여 신흥공업국(아르헨티나, 브라질, 멕시코, 칠레, 싱가포르, 태국, 말레이시아, 타이완, 남한 등)을 구별한다.

  • p.275

1950-1953 한국전쟁

3. 간략 분석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3학년에 해당하는 과정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사교과서로서, 20세기의 사건들을 위주로 다루고 있는 교과서이다. 한국관련 내용은 당시 이데올로기의 양극화와 관련한 서술에서 상세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특히 여느 교과서에 비해 한국전쟁의 발발원인에 보다 더 깊이 집중하는 서술이 이루어지고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165 1948년 5월에 의회 선거 이후 코리아 남쪽에 9월에 대한민국이 선언되고... 남한의 대한민국정부 수립 선포는 1948년 8월 15일 이므로, "1948년 5월에 의회 선거 이후 코리아 남쪽은 8월에 대한민국이 선언되고..."로 수정해야 함 C2
뒷표지
p.232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 동해로 수정해야 한다. A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러시아 러시아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러시아 2015년 러시아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