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러시아:История : конец XIX - начало XXI века(19-21세기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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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들어가는 말
  • I. 20세기 초 러시아와 세계
    • 1. 과학기술혁명과 산업발전의 새로운 단계
    • 2. 유럽, 미국과 일본의 현대화
    • 3. 19-20세기 러시아
    • 4. 제국의 위기: 러일전쟁과 1905-1907 혁명
    • 5. 1905년 10월 17일 선언 이후 국가의 정치적 생활
    • 6. 6월 3일 제국과 스톨르핀의 개혁
    • 7. 19세기말-20세기 초 러시아 문화
    • 8. 20세기 초 식민주의와 세계발전의 대립 긴장
    • 9. 아시아, 이프리카, 라틴아메리카 국가 발전의 길
    • 10. 제1차 세계대전
  • II. 세계대전 사이 러시아와 세계
    • 11. 1917년 2월 러시아 혁명
    • 12. 볼셰비키 당이 정권 장악
    • 13. 내전과 개입
    • 14. 내전의 종결과 소련의 형성
    • 15. 군사 공산주의에서 신경제정책으로
    • 16. 1917-1922 소비에트 국가 문화
    • 17. 소비에트 경제의 현대화. 소비에트 문화 형성
    • 18. 스탈린의 개인 숭배, 소련의 대규모 탄압과 정치적 발전
    • 19. 전쟁 중에 소련의 문화와 예술
    • 20.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서유럽과 아메리카의 경제적, 정치적 발전
    • 21. 식민지 제국의 약화
    • 22. 세계 전쟁 중에 국제관계
    • 23. 20세기 초반 정신적 생활과 세계문화의 발전
  • III. 제2차 세계대전의 인류
    • 24. 유럽전쟁에서 세계대전으로
    • 25. 위대한 조국 전쟁의 초기 단계
    • 26. 반히틀러 동맹과 1942년 동부 지역의 운동
    • 27. 위대한 조국 전쟁에서의 급변
    • 28. 위대한 조국 전쟁의 마지막 단계 적군의 공격
    • 29. 위대한 승리의 원인, 대가와 의미
  • IV. 전후 몇십년 동안 세계 발전
    • 30. 스탈린 생애 마지막 시기 소련
    • 31. 개혁 시도와 소비에트 공산당의 제20차 회의
    • 32. 1950년대 말-1960년대 초 소비에트 사회
    • 33. 1940-1960년대 소련의 정신적 삶
    • 34. 전후 시기 서유럽국가와 미국
    • 35. 세계 식민체제 붕괴
    • 36. 1940-1970년대 “냉전”과 국제갈등
    • 37. 사회주의 체제 확대: 동유럽과 중국
  • V. 1960-1990년대 러시아와 세계
    • 38. 신세대 기술
    • 39. 정보사회의 형성
    • 40. “복지 사회”의 위기
    • 41. 1980년대 신보수주의 혁명
    • 42. 소련: 혁명에서 침체로
    • 43. 소련 위기 현상의 심화와 페레스트로이카 정책의 시작
    • 44. 소련 개방과 민주주의의 발전
    • 45. 소비에트 사회의 위기와 붕괴
    • 46. 과학, 문학, 예술, 스포츠. 1960-1980
    • 47. 일본, 신공업국과 중국: 발전의 새로운 단계
    • 48. 1950-1980년대 인도, 이슬람세계와 라틴아메리카의 사회, 경제적 발전
    • 49. 국제관계: 긴장완화에서 “냉전”의 종결로
  • VI. 현대 발전 단계 러시아와 세계
    • 50. 세계경제의 초국가 현상과 세계화, 그 결과
    • 51. 선진국의 통합과 그 결과
    • 52. 러시아: 1993년 개혁방향과 정치적 위기
    • 53. 1990년대 후반 러시아 사회 정치적 문제
    • 54. 신세기 초기: 안정화로의 길
    • 55. 21세기 초 러시아연방
    • 56. 현대 러시아의 정신적 삶
    • 57. 세계사회에 동유럽, 동남유럽, CIS 국가
    • 58. 현대 발전 단계 아시아, 아프리카와 라틴아메리카 국가
    • 59. 러시아와 새로운 국제관계 체계 형성
    • 60. 20세기 후반 세계 문화 발전의 주요 방향
    • 61. 인류의 세계 위험과 극복 방향의 모색

2. 한국 관련 내용

  • p.33

만주에 대한 통제를 기반으로 차르 관리들은 산림 이용권을 얻어 코리아에 대한 러시아 영향력을 확대하기 시작하였다. 이는 코리아를 자신의 영향권으로 여겼던 일본의 분노를 일으켰다.
동시에 제물포(코리아) 항 근처에서 “바랴그”호와 “코레예츠”호가 침몰되었다.
코리아와 랴오둥반도에 일본군이 상륙하고 아르투르항을 점령하는 한편 만주로 전진을 시작하였다.
평화협정에 따라 러시아는 아르투르항과 만주 남부에서 영향력을 상실하고 코리아에 대한 권리를 포기했으며 남 사할린을 잃었다.

  • p.271

일본과의 전쟁에서 소비에트 군은 만주와 북한 지역을 차지하였다.

  • p.272

동맹국은 일본의 옛 식민지인 코리아(한국)를 38선으로 나누었다. 미군이 차지한 국가 남쪽에서 1948년 5월에 의회선거가 치러졌다. 서울을 수도로 하는 대한민국의 수립이 반포되었다. 소련군이 해방시킨 한국 북쪽에서는 1948년 8월에 평양을 수도로 하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DPRK)이 수립되었다. 북한과 남한의 정부는 자신의 정부가 국민의 유일한 합법적인 대표라고 주장하였다.
1950년 북한군은 남쪽으로 이동하고 남한의 거의 전체 지역을 차지하였다. 이 작전은 소련과 중국의 동의하에 이루어졌다. 미국은 임시적으로 소련 대표가 UN안보리에 임의로 참여하지 않은 것을 이용하여 북한을 침략국으로 선포하는 결의안 채택을 성공하였다. 미군과 동맹 14개국은 코리아에 군대를 상륙시켰다. 그리고 이들은 빠르게 중국과 소련 국경까지 이동하였다. 공산주의자들을 돕기 위해 중국군이 참전하였다. 공중전에서 소련공군과 미국공군의 힘겨루기가 이루어졌다. 큰 피해를 대가로 중국부대와 북한군이 전선을 38선으로 회복시켰다. 1953년에 한반도 휴전협정이 체결되었다.

  • p.339

전후 일본과 아시아 4마리 “호랑이”인 남한, 대만, 싱가포르와 홍콩의 가속화된 발전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 p.342-343

신흥공업국. 신흥공업국은 1960-1970년대 경제적 성공을 거둔 동남아시아 국가이다. 이와 같은 국가는 홍콩, 싱가포르, 대만, 남한이다.
남한과 대만의 발전의 특징은 일본이 전쟁 중에 이곳에 군사 후방 기지 체제를 만들었다는 것이다. 지배 권력은 산업의 기초와 교통인프라 형성을 주도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남한과 대만에 일본군 대신 미군이 주둔하였다. 미군의 주둔이 정치적 안정의 보장 역할을 하였고 그 결과 외국자본 유입이 이루어졌다. 남한에 1960년대만 해도 주 노동시간이 가장 긴 국가였고 (54시간) 노조활동과 시위는 전체적으로 금지 대상이었다. 미국의 지원, 값싼 노동력과 정치적 안정을 바탕으로 하는 미국과 일본 자본의 유입은 현대화에 도움이 되었다. 신중한 조세정책, 특허와 기술 매입, 교육제도의 빠른 발전은 국가적 대기업의 위치를 강화하였다. 이 대기업은 선진국 시장을 빠른 속도로 차지하게 되었다. 이들은 경공업과 방직 제품뿐만 아니라 자동차, 컴퓨터, 전자제품으로 진출하였다. 결국 남한은 산업수준과 생활수준, 인구의 사회적 구조 상 선진국 대열에 들어섰다. 이것은 민주화를 위한 길을 열었다. 1993년에 남한에서 자유로운 대통령 선거가 치러졌다.

  • p.345

3. 싱가포르, 대만, 남한과 홍콩의 정치와 경제 발전의 특징을 설명해보세요. 남한의 경제성공은 국가의 정치적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 p.422

미국 외교 정책은 인도, 이란, 중국, 북한과 같은 국가에 대한 무기(러시아 수출의 주요한 부분) 수출과 이란 원자력 발전소 건설을 강하게 반대하였다.

  • p.424

2009년 7월 오바마 미 대통령 방러 중 러시아와 합의한 내용:... 이란과 북한 핵프로그램과 같은 가장 위험한 국제분쟁에서 심각성 조정을 위한 협력.

  • p.435-436

비디오 예술 또는 비디오 아트의 창립자는 한국인 박남준(백남준 오기 - 번역자주)과 미국 작곡가이며 미학자인 존 케이지다. 박남준의 의견에 따르면 전자통신기기는 개인의 지성에 영향을 미친다. 그것은 정보 과잉을 일으키고 사람과 기계간에 갈등을 가져올 수 있다. 비디오아트는 방송통신에 미학적 원칙을 도입함으로서 갈등을 해소시키려 한다.

  • 사진

박남준. 부처와 티비

3. 간략 분석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3학년에 해당하는 과정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사교과서로서, 19세기에서 20세기 초까지의 사건들을 위주로 다루고 있는 교과서이다. 한국관련 내용은 당시 이데올로기의 양극화로 인한 한국전쟁과 한국의 경제발전의 원동력에 대하여 다루어지고 있다. 또한 한국의 예술가인 백남준에 대해 서술되고 있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342 남한의... <중략>... 특징은 전쟁 중에 이곳에 일본이 군사 후방 기지 체제를 만들었다는 것이다. 지배 권력은 산업의 기초와 교통 인프라 건설을 주도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남한에 일본군 대신 미군이 주둔하였다. 미군의 주둔이 정치적 안정의 보장 역할을 하였고... <중략>...미국의 지원, 값싼 노동력과 정치적 안정을 바탕으로 하는 미국과 일본 자본의 유입은 현대화에 도움이 되었다....<후략> 한국의 경제발전의 주된 원인을 일본의 기간산업과 미국의 지원으로 이루어 진것이라고 서술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식민지근대론에 입각한 서술이다. 오히려 대한민국의 국민성 및 정부의 노력을 더 부각하는 것이 올바른 서술이라 할 수 있다. C3
p.435 비디오 아티스트 ‘박남준’ “백남준”으로 수정해야 함 B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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