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루마니아:Istoria :Manual pentru clasa a IX-a(Corint-2008-2)
CefiaWiki
1. 목차
- 고대세계
- 제1장 – 고대 시기의 민족과 영역
- 제2장 – 고대 세계의 정치적 조직 형태
- 제3장 – 고대 시기의 문화적 유산
- 제4장 –주요 종교
- 중세 시기
- 제5장 – 중세 국가
- 제6장 – 중세세계
- 제7장 – 중세국가의 진화
- 제8장 – 이슬람과 유럽
- 제9장 – 루마니아 영토에 존재했던 중세국가
- 제10장 – 중세문화
- 현대 시기의 시작
- 제11장 – 인본주의, 르네상스
- 제12장 – 종교개혁과 그 결과
- 제13장 – 절대주의
- 제14장 – 유럽의 팽창
2. 한국 관련 내용
p.9 첫 번 째 역사의 발을 내딛어 동쪽에 자리잡은 동양의 사람들은 중국인이거나 더 정확하게 말하면 한족이었다. 그들은 창조적인 글자시스템을 만든 사람들이었고 그 지역의 가장 오래된 국가를 형성했다. 중국의 문명은 그 주변국들(한국, 일본, 베트남 그리고 티벳)에 영향을 끼쳤다. 이 영향력은 물질적인 부분에서 기술수준의 확대에 기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중국의 종교와 철학(특히 유교와 도교)의 확산에 영향을 미쳤다. 문자체계 역시 확산되었다. 그들의 영향력은 정치적인 측면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중국의 국가 제도는 이웃 국가들에 게 자극이 되었다.
3. 간략 분석
루마니아 역사교과서로 중국 문명이 영향을 미친 국가 중 하나로 한국이 언급된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 한국 관련 기술 내용 | 검토 의견 | 개선 과제 코드 |
---|---|---|---|
- | - | - | - |
개선 과제 유형 | ||||||||
---|---|---|---|---|---|---|---|---|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 B: 단순표기 | C: 내용 수정 필요 | D: 내용 증·신설 필요 | E: 기타 | ||||
A1: 동해 표기 | A2: 독도 표기 | C1: 통계 | C2: 과거 사실 | C3: 객관적 기술 | D1: 증설 필요 | D2: 신설 필요 |
연계 정보
관계 | 대상 문서 | 설명 |
---|---|---|
isRelatedTo | 교육제도:루마니아 | 루마니아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
isReviewOf | 교과서 서지사항 |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
isPartOf | 종합분석:루마니아 | 2015년 루마니아 보고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