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룩셈부르크:100 fiches pour comprendre la sociolog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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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1부 – 사회학 : 사회적 학문
- 1. 사회적 학문 – 10
- 2. 과학과 사회학 – 12
- 3. 사회학적 전개의 과정 – 14
- 4. 양적 방식, 질적 방식 – 16
- 5. 사회적 행동의 사회학, 사회적 사건의 사회학 – 18
- 2부 – 사회학의 시조
- 6. 토크빌 : 조건의 평등 – 22
- 7. 콩트 : 실증주의 – 24
- 8. 마르크스 : 역사적 유물론 – 26
- 9. 마르크스 : 계급과 국가 – 28
- 10. 뒤르켐 : 사회학적 방법의 규칙들 – 30
- 11. 뒤르켐 : 사회 – 32
- 12. 베버 : 포괄적 사회학 – 34
- 13. 베버 : 합리화 – 36
- 14. 짐멜 : 개인과 사회의 형태 – 38
- 15. 파레토 : 비이성적 행동 – 40
- 3부 – 현대의 사회학자
- 16. 문화사회학 – 44
- 17. 시카고학파 – 46
- 18. 기능주의 – 48
- 19.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 – 50
- 20. 상호주의 – 52
- 21. 투렌의 사회학 – 54
- 22. 크로지에의 전략적 분석 – 56
- 23. 프랑크푸르트 학파 – 58
- 24. 방법론적 개인주의 – 60
- 25. 부르디외의 ‘아비투스’ 사회학 – 62
- 4부 – 통합
- 26. 개별화 – 66
- 27. 사회화 – 68
- 28. 사회화의 요소 – 70
- 29. 가치와 규범 – 72
- 30. 역할과 지위 – 74
- 31. 관습과 상징 – 76
- 32. 문화 – 78
- 33. 사회적 제어 – 80
- 34. 통합의 과정 – 82
- 35. 아노미와 일탈 – 84
- 5부 – 개인
- 36. 두 번째 현대성 – 88
- 37. 합리성 – 90
- 38. 사회화의 변동 – 92
- 39. 정체성의 확립 – 94
- 40. 정체성의 변화 – 96
- 41. 사회적 제어의 변동 – 98
- 42. 행동의 논리 – 100
- 43. 규범의 확립 – 102
- 44. 다문화주의 – 104
- 45. 부정적 개인주의 – 106
- 6부 – 사회적 계층
- 46. 사회적 구조 – 110
- 47. 사회적 계층 – 112
- 48. 사회 직능 범주 – 114
- 49. 경제적 불평등 – 116
- 50. 노동자 계급 – 118
- 51. 민중 계급 – 120
- 52. 중산층 – 122
- 53. 독자적 계급 – 124
- 54. 부르주아 – 126
- 55. 엘리트 – 128
- 7부 – 사회적 이동과 학교
- 56. 평등과 공정 – 132
- 57. 이동성과 사회적 정체 – 134
- 58. 동류혼 – 136
- 59. 사회적 이동성에서 학교의 역할 – 138
- 60. 교육의 민주화 – 140
- 61. 학교에 대한 불평등 – 142
- 62. 학교에 대한 불평등 분석 – 144
- 63. 교육 수준과 문맹 – 146
- 64. 교육/고용의 관계 – 148
- 65. 우선적 교육과 그 유효성 – 150
- 8부 – 노동, 고용, 직업적 관계
- 66. 노동의 지위와 사회적 지위 – 154
- 67. 임금 사회 – 156
- 68. 전형적 고용, 비정형적 고용 – 158
- 69. 노동 조직의 이성화 : 테일러주의 – 160
- 70. 인간적 요소의 적용 : 포스트테일러주의 – 162
- 71. 노동 시장의 유연성 – 164
- 72. 조합과 사회 운동 – 166
- 73. 프랑스 조합주의의 위기 – 168
- 74. 노동 사회학에서 노동자들의 사회학으로 – 170
- 75. 실업 사회학 – 172
- 9부 – 가족과 생활 방식
- 76. 가족의 형태 – 176
- 77. 가족의 기능 – 178
- 78. 결합과 분리 – 180
- 79. 부부의 삶 : 협력과 독립 – 182
- 80. 여성의 노동 – 184
- 82. 소비의 결정 요인 – 186
- 83. 소비의 동질화 또는 다양화 – 190
- 84. 나이와 생활 방식 – 192
- 85. 종교의 변화 – 194
- 10부 – 소외와 연대
- 86. 빈곤의 역사 – 198
- 87. 빈곤의 측정 – 200
- 88. 빈곤의 요인 – 202
- 89. 소외 – 204
- 90. 도시의 분리 – 206
- 91. 주거부정자 – 208
- 92. 가족의 연대 – 210
- 93. 사회 보호의 다양한 모델 – 212
- 94. 구호 단체 – 214
- 95. 실업 타개 정책 – 216
- 11부 – 시민성
- 96. 권력 – 220
- 97. 국가 – 222
- 98. 국가와 국민성 – 224
- 99. 투표의 결정 요인 – 226
- 100. 시민성 – 228
- 색인 – 230
2. 한국 관련 내용
없음.
3. 간략 분석
Breal 출판사의 고3 사회 부도. 사회학의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교재로 한국과 관련한 내용은 없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 한국 관련 기술 내용 | 검토 의견 | 개선 과제 코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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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과제 유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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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 B: 단순표기 | C: 내용 수정 필요 | D: 내용 증·신설 필요 | E: 기타 | ||||
A1: 동해 표기 | A2: 독도 표기 | C1: 통계 | C2: 과거 사실 | C3: 객관적 기술 | D1: 증설 필요 | D2: 신설 필요 |
연계 정보
관계 | 대상 문서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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