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룩셈부르크:Entdecken und Verstehen 3 :Geschichte, Luxembu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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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발견하고 이해하기
    • 산업화
    • 기술이 세상을 바꾸다
    • 기술을 통한 진보
    • 변화하는 사회
    • 사회적 문제
    • 산업불모지
  • 유럽인들이 세계를 향해 손을 뻗다
    • 제국주의
    • 유럽인들이 도착하기 전
    • 식민지에서의 유럽인들
  • 죽음, 고통, 황폐화
    • 1차 세계대전
    • 전쟁의 얼굴
    • 전쟁의 전환 국면
    • 1차 세계대전 속 룩셈부르크
    • 전쟁의 종식
  • 극단의 시대
    • 민주주의와 독재 사이의 유럽
    • 위기에 처한 민주주의
    • 황금 같은 20년대?
    • 민주주의에서 독재로
    • 저항
    • 인종주의
    • 유럽을 뒤덮은 검은 구름
    • 오늘날의 극우주의
  • 전쟁과 민족학살
    • 2차 세계대전
    • 테러와 억압
    • 독일 점령 하에서의 삶
    • 전쟁의 전환점
    • 전쟁의 종식
    • 전쟁 이후
  • 오늘날의 세계 이해하기
    • 오늘날의 세계 이해하기
    • 평화 보장
    • 둘로 나뉜 세계
    • 1945년 이후 유럽
    • 1945년 이후 룩셈부르크
    • 평화 없는 세계
    • 세계화

2. 한국 관련 내용

46p.(지도)제국주의-1830년까지 식민지배
한국이 표기됨

(지도)1차 세계대전(19140이전 식민지배
한국은 일본의 지배를 받았다고 표시됨

70p.(지도)1차 세계대전-1차 세계대전 중 적국
한국은 독일에 맞선 국가들과 그들의 식민지 및 1917년 미국의 개입 이전까지 독립지역으로 표시됨.

p. 150 (하단지도)2차 세계대전-시간과 공간 속 위치 파악
한국은 일본과 같은 색깔로 '독일과 독일의 동맹국가들' 중 '1941년 12월 이전부터 전쟁에 가담'한 지역으로 표시됨.

p. 180 (지도)2000년 1인당 소득, 달러
한국은 중상위 수준 (2996-9265$)에 해당하는 지역으로 표시됨.

p. 184 (본분 좌측 단 맨 아래 단락)
파트너에서 적이 되다
(...)이 전쟁[냉전]은 거의 반 세기 동안 세계정치를 좌우하였고 베를린봉쇄(1948.49년), 한국전쟁(1950-53년), 쿠바사태(1962년) 그리고 베트남전쟁(1964-75년)으로 절정에 달하면서 세계를 3차 세계대전 발발 직전 상태까지 몰아넣었다. 분단된 독일은 동서진영 간 분쟁의 중심에 있었다.

3. 간략 분석

Cornelsen 출판사의 2012년 기술 중등과정 역사 교과서. 근현대사를 학습할 수 있는 교재로 한국은 일본 제국주의 시대의 식민지로 표시된다. 한국전쟁 이외의 서술은 나타나지 않는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 150 한국은 일본과 같은 색깔로 '독일과 독일의 동맹국가들' 중 '1941년 12월 이전부터 전쟁에 가담'한 지역으로 표시됨 한반도에 표시된 색깔을 삭제하거나 ‘일본의 식민지배를 받은 지역’의 범례로 표시해야 함 C3
p. 180 한국은 2000년 1인당 소득이 ‘중상위 수준 (2996-9265$)’에 해당하는 지역으로 표시됨 한국의 1인당 국민 소득은 2만불 이상이므로 정보를 갱신해야 함 C2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룩셈부르크 룩셈부르크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룩셈부르크 2015년 룩셈부르크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