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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nelsen  출판사의 2012년 기술 중등과정 역사 교과서. 근현대사를 학습할 수 있는 교재로 한국은 일본 제국주의 시대의 식민지로 표시된다.
  
 
==4. 검토 의견==
 
==4. 검토 의견==

2016년 2월 22일 (월) 08:25 판

1. 목차

  • 발견하고 이해하기
    • 산업화
    • 기술이 세상을 바꾸다
    • 기술을 통한 진보
    • 변화하는 사회
    • 사회적 문제
    • 산업불모지
  • 유럽인들이 세계를 향해 손을 뻗다
    • 제국주의
    • 유럽인들이 도착하기 전
    • 식민지에서의 유럽인들
  • 죽음, 고통, 황폐화
    • 1차 세계대전
    • 전쟁의 얼굴
    • 전쟁의 전환 국면
    • 1차 세계대전 속 룩셈부르크
    • 전쟁의 종식
  • 극단의 시대
    • 민주주의와 독재 사이의 유럽
    • 위기에 처한 민주주의
    • 황금 같은 20년대?
    • 민주주의에서 독재로
    • 저항
    • 인종주의
    • 유럽을 뒤덮은 검은 구름
    • 오늘날의 극우주의
  • 전쟁과 민족학살
    • 2차 세계대전
    • 테러와 억압
    • 독일 점령 하에서의 삶
    • 전쟁의 전환점
    • 전쟁의 종식
    • 전쟁 이후
  • 오늘날의 세계 이해하기
    • 오늘날의 세계 이해하기
    • 평화 보장
    • 둘로 나뉜 세계
    • 1945년 이후 유럽
    • 1945년 이후 룩셈부르크
    • 평화 없는 세계
    • 세계화

2. 한국 관련 내용

p. 184 (본분 좌측 단 맨 아래 단락)
파트너에서 적이 되다
(...)이 전쟁[냉전]은 거의 반 세기 동안 세계정치를 좌우하였고 베를린봉쇄(1948.49년), 한국전쟁(1950-53년), 쿠바사태(1962년) 그리고 베트남전쟁(1964-75년)으로 절정에 달하면서 세계를 3차 세계대전 발발 직전 상태까지 몰아넣었다. 분단된 독일은 동서진영 간 분쟁의 중심에 있었다.

3. 간략 분석

Cornelsen 출판사의 2012년 기술 중등과정 역사 교과서. 근현대사를 학습할 수 있는 교재로 한국은 일본 제국주의 시대의 식민지로 표시된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룩셈부르크 룩셈부르크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룩셈부르크 2015년 룩셈부르크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