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모로코:역사와 지리(마나르)

CefiaWiki
Bibary2000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2월 20일 (토) 14:33 판 (4. 검토 의견)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역사]

  • 단원1. 유럽의 식민통치 열망과 제국주의에 대처하기 위한 개혁 시도
    • 1. 19세기 세계의 경제, 금융, 사회, 사상 변화
    • 2. 제국주의 경쟁과 제1차 세계대전 발발
    • 3. 동아랍지역의 각성
    • 4. 모로코에 가해진 식민 압박과 개혁 노력
  • 단원 2. 제국주의의 대립과 모로코의 독립 투쟁
    • 1. 제1차 세계대전 종전부터 1929년 대공황까지의 유럽
    • 2. 제2차 세계대전 : 이유와 결과
    • 3. 모로코 보호통치와 식민 착취
    • 4. 모로코의 독립실현과 영토 통일을 위한 노력

[지리]

  • 단원 1. 모로코 – 분야별 특징과 지역개발
    • 1. 모로코 : 천연자원과 인적 자원
    • 2. 국토개발을 위한 주요 계획
    • 3. 도시와 농촌의 구성 : 도시와 농촌의 위기, 개입 형태
    • 4. 아랍세계의 수자원 문제와 사막화 현상
  • 단원 2. 경제 성장 모델
    • 1. 미국 : 경제 세계최강국
    • 2. 유럽 연합 : 포괄적 통합 방식
    • 3. 중국 : 신흥경제강국

2. 한국 관련 내용

한국관련 내용 없음

3. 간략 분석

이 교과서는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한 역사와 지리내용이 통합된 교과서로 역사파트에서는 유럽의 제국주의 확장과 모로코의 투쟁에 관한 내용이 중심을 이루고 있으며, 지리파트에서는 모로코의 경제개발과 경제 성장 모델 국가로 미국, 유럽연합, 중국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와 같은 교과서 구성적 특징에 따라 한국관련 내용은 등하지 않는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과제 개선 코드
[지리]
단원2. 경제성장 모델
경제성장 모델국가로 미국, 유럽연합, 중국이 제시되어 있다. 경제성장 모델국가로 한국이 신설될 수 있는지에 관한 가능성을 타진할 필요가 있다. D2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모로코 모로코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모로코 모로코 사회과 교과서 목록
isPartOf 종합분석:모로코 2015년 모로코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