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모로코:현대사(다르 나슈르 알-마으리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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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단원 1. 두 차례의 세계대전 중 세계 변화
    • 핵심1. 자본주의 세계의 위기와 제2차 세계대전
      • 1. 제1차 세계대전 발발 전야
    • 82. 러시아혁명과 자유민주주의의 위기
      • 3. 1929년 자본주의 세계의 위기
      • 4. 1939-1945 제2차 세계대전
    • 핵심 2. 식민지점령에 맞닥뜨린 이슬람세계
      • 5. 피보호국 모로코
      • 6. 모로코 : 보호조약과 식민 착취
      • 7. 오스만제국의 붕괴와 (프랑스, 영국의) 마슈리끄지역(동아랍지역) 식민 침탈
      • 8. 팔레스타인 문제
  • 단원 2. 제2차 세계대전부터 21세기 초까지 세계변화
    • 핵심 1. 제2차 세계대전 후의 국제관계 : 양극체제에서 단극체제로
      • 1. 양극체제와 냉전
      • 2. 탈식민과 제3세계 등장
      • 3. 새로운 세계 질서와 단극체제
    • 핵심 2. 대모로코와 마슈리끄 아랍지역의 독립 투쟁과 근대국가 건설
      • 4. 독립 투쟁과 영토통일
      • 5. 알제리, 튀니지, 리비아의 독립운동
      • 6. 마슈리끄 아랍의 독립운동
      • 7. 팔레스타인 문제와 아랍-이스라엘 분쟁


2. 한국 관련 내용

p. 51
◆지도:2차 세계대전 중 유럽과 아시아에서 일어난 전쟁 상황 아시아 전쟁 상황을 나타낸 지도에 범례로서 "일본과 예속국가"에 한국과 중국이 포함되어 있다.

p. 125
◆연대표: 냉전과정을 나타낸 연대표에 "1950년 한국전쟁 발발"이 명시되어 있다.

p.126
-양극체제 하 동맹 경쟁-



3. 한국의 경제발전 요소를 살펴본다.
3-1. 한국의 경제발전에서 인적자원 및 교육이 갖는 역할을 살펴본다.
◆자료: 통계자료

면적 인구수 인구밀도 연간인구 증가율 출산율 평균수명 도시인구 비율
99,260㎢ 48,800,000명 487명/㎢ 0.4% 1.16명 77세 80%

◆자료: 한국의 교육제도
한국 국민에게 유교문화 유산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며 활동가능 인구의 훌륭한 구조 덕분에 1950년대 이후 한국은 빠른 성장을 보여왔고 교육이 그 중심 역할을 했다. 모든 6세~11세 아동에게 초등교육이 의무적으로 실시된다. 중고등 교육은 각각 3년씩이며 특히 고등교육은 사립학교에서 큰 역할을 한다. 많은 대학과 고등교육기관, 전문기관이 있으며 GDP대비 교육비는 4.2%를 차지한다. 한국은 졸업장이 중요한 사회로 부모가 자식을 위해 큰 희생을 한다. 국가가 제공하는 교육 시스템에서 우위를 차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2005년 문맹률은 2%로 떨어졌다.


p. 207
◆사진자료: 한국 학생들의 모습을 나타낸 사진 2장이 제시되어 있다.

  • 본문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시오.
  • 개념 및 용어사전을 이용하여 유교를 알아보시오.
  • 한국에서 교육의 중요성을 본문의 내용을 이용해 추론하시오.
  • 두 장의 사진을 통해 학생 규율을 살펴보시오.

3-2. 한국 경제 부흥에서 정치 및 제도적 요소가 갖는 역할을 알아본다.
◆자료 1. 한국의 정치제도: 한국은 의회주의 공화국이며, 행정 수반은 직접투표로 선출된 5년 단임의 대통령이다. 대통령은 국군 통수권자이며 총리와 정부 구성원을 임명한다. 하지만 1987년 헌법으로 그 권한은 제한적이다. 국회해산이 불가하며 기본권을 침해할 수 없다. 입법부는 단원제 의회로 운영된다. 299명의 국회의원은 직접선거로 선출되며 임기는 4년이다. 한국의 헌법은 삼권분립 원칙을 명시하고 있으며 사법부는 행정부로부터 독립되어 있다.

  • 헌법이 대통령과 국회에 부여한 권한을 찾으시오.
  • 한국 헌법에 명시된 사법부 독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한국의 경제발전에 민주적 정치제도가 갖는 역할을 설명하시오.

◆자료: 한국의 경제발전 과정

1953-1961 수입 대체 과정
1962-1973 수출 강화 과정
1973-1980 중공업 건설 과정


p. 208
◆자료: 한국 성장모델
한국의 성장 모델은 정부와 재계의 긴밀한 관계 위에 있다. 기업 대출정책과 수입 규제, 일부 산업 재정지원이 있고 좋은 노동력이 더해진다. 또한 정부는 소비재 대신 원자재와 기술 수입을 장려하고 소비 대신 저축과 투자를 장려한다. 일본과의 관계 정상화는 한국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었다. 또 미국은 반공 이데올로기를 지키기 위해 한국에 대규모 재정 및 기술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 주요 경제발전 과정을 설명하시오.
  • 경제발전을 위해 한국 정부가 취한 조치를 본문에서 찾으시오.
  • 해외의 한국 지원과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자료: 1996년 한국과 다른 국가의 GDP대비 연구개발비율
일본, 한국, 미국, 프랑스/독일, 대만,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순서로 그래프에 제시되어 있다.


◆사진자료: 한국의 전자제품 사진
컴퓨터와 모니터 사진이 제시되어 있다.

  • 그래프에서 GDP대비 연구개발비용 비율이 높은 국가를 찾으시오.
  • 경제 개발에 있어 연구개발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p. 209
◆자료: 한국의 개발지역 지도
-범례-

  • 서울-부산-구성 단계의 대도시
  • 주요 교통로
  • 대규모 항구
  • 국제공항
  • 기술도시
  • 자유무역

◆사진자료: 한국의 수도 서울의 모습

  • 한국의 주요 도시를 찾으시오.
  • 구성 단계에 있는 대도시를 찾으시오.
  • 주요 항구와 공항, 자유구역, 기술도시를 찾으시오.
  • 수도 서울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4. 한국이 겪고 있는 문제와 도전을 살펴본다.
4-1. 한국의 사회 및 경제적 문제를 알아본다.
◆자료: 이전에는 없었던 사회적 위기
한국의 노동자 파업은 수억 달러의 손실을 유발한다. 어려웠던 시절, 관리자들은 세계 경제에 더 깊숙이 참여하기 위해 노동자에게 이 어려움을 길들였다. 1987년 시작된 민주화로 독재체제하에 오랜 기간 억눌렸던 노동자의 요구가 증폭되었다. 연간 15% 이상 임금이 인상되었다. 이로 인해 대만과 싱가포르보다 수출산업 비용이 증가하여 경쟁력을 약화시켰다.

p. 210
◆사진자료: 비정규직에 반대하는 총파업
◆사진자료: 반복되는 사회 위기에 맞서는 현대차

  • 한국의 민주화가 던진 문제점을 본문에서 찾으시오.
  • 이 문제가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자료: 경제활동의 쇠퇴
한국 경제는 긴축상황을 경험하고 있고 2000년 11월 자동차산업의 자존심으로 불리던 대우의 파산은 긴축의 좋은 증거이다. 800억 달러의 횡령 혐의를 가진 창업자가 해외로 도피한 후 대우는 부도를 선언했고 170억 달러의 부채가 남았다. 2001년 가을 미국의 제너럴모터스는 대우 주식의 76%를 매입했다고 발표했다.

4-2. 한국이 겪고 있는 환경 문제를 알아본다.
◆자료: 한국의 각 에너지 사용률
원자력(38.2%), 연탄(37.6%), 천연가스(16.4%), 석유(4.8%), 수력(1.75), 기타(태양열, 1.3%)를 나타낸 원그래프가 제시되어 있다.

  • 그래프에서 오염을 일으키는 에너지의 비율을 찾으시오.
  • 클린에너지의 비율을 찾아보시오.
  • 에너지 분야에서 한국이 겪고 있는 환경문제를 설명하시오.

p. 211
◆자료: 환경 문제
한국인들은 20년 전엔 환경 문제를 인지하지 못했다. 오염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정부와 국가개발에 반하는 행동이라 여겨졌다. 오늘날 국민은 환경 문제를 인식하게 되었지만 정부는 환경의 질을 관리하기 보다 경제발전에 더 큰 무게를 싣는다. 원자력은 에너지생산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약38%). 원자력 발전소의 빈약한 안전시스템을 인정한 정부 입장에서 방사성물질을 감소시키는 것은 도전이다. 기존의 원자력 발전소 16기에서 방사선이 누출되는 기술적 문제가 일어나 원자력 산업이 사라질 뻔했다. 고효율 산업을 장려하고 태양열 및 풍력 에너지 소비를 높여 원자력 발전소를 점차 줄이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 원자력 에너지에 의존하는 한국이 처한 문제를 본문에서 찾으시오.
  • 에너지 문제에서 한국이 처한 문제를 설명하시오.
  • 에너지문제와 관련해 본문에 제시된 해결책을 찾으시오.


-학습평가-
1. 다이어그램을 보고 설명하시오.
다이어그램은 1999년 동남아시아와 3대경제허브(미국-EU-일본)간의 교역과 역내무역을 나타내고 있다. 신흥아시아 국가(한국, 대만, 싱가포르, 홍콩, 중국)이 유럽연합, 일본, 미국과의 수출 및 수입률을 나타내고 있다.

  • 그래프를 통해 동남아의 신흥 국가를 분류하시오.
  • 한국과 신흥 동남아시아국가와의 수출 및 수입을 비교하시오.
  • 한국과 일본, 유럽연합, 미국 간의 무역을 비교하시오.

p. 212
2. 본문을 읽고 내용을 분석하시오.
-역동적인 변화와 교류-
가장 큰 용으로 불리는 중국을 제외하고, 작은 용으로 알려진 4개 국가(대만, 한국, 싱가포르, 홍콩)는 1960년대 이후로 빠른 산업화와 개방을 시작했다. 내수에 집중하고(인구밀도가 1㎢당 480~620명인) 인구통계학적 변화가 완성된, 많은 노동력을 제공한 국가는 한국과 타이완이었다. 초창기 좁은 지역으로 제한된 농업의 현대화를 성공시켰다. 산업 분야에서 근면하고 유연한 노동력과 비정상적으로 낮은 임금이 큰 역할을 했다. 일본과 미국으로부터 투자가 이루어졌다. 싱가포르와 홍콩은 대출과 자본을 다루는 금융시장을 형성했고 면세 자유무역항을 건설했다. 그리고 한국과 타이완은 계획경제를 실시했다.

  • 본문의 주요 내용을 정리하시오.
  • 한국과 대만의 성장 요인을 본문에서 찾으시오.
  • 두 국가의 산업 부흥을 도운 해외 지원을 본문에서 찾으시오.


3. 표를 보고 설명하시오.
한국의 농업
(동물 100만 두, 목재 100만 ㎥, 기타 농산물 100만톤)

2002 2003 2004 2005
농업생산지수 94.00 91.20 97.80 95.70
0.006 0.010 0.013 0.007
목재 4.063 4.134 4.552 -
옥수수 0.073 0.070 0.078 0.063
수수 0.002 0.002 0.002 0.002
보리 0.305 0.249 0.278 0.260
감자 0.666 0.498 0.640 0.670
6.687 6.015 6.945 6.418
6.687 1.999 2.163 2.302
돼지 8.974 9.231 8.908 9.000
수산물 1.575 1.652 1.675 -
  • 한국의 농산물을 분류하시오.
  • 생산량에 따른 주요 농산품을 살펴보시오.
  • 생산량이 적은 농산물의 종류를 찾으시오.

p. 213
-학습내용 심화-
1. 읽기 심화
달러대비 환율 강세와 임금 인상, 노동력 감소로 인해 다국적 기업들은 신흥 국가로 공장 이전을 추진했다. 작은 호랑이들로 불리는 이 국가들(필리핀,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은 낮은 임금을 강점으로 내세운다. 아시아의 용들은 첨단기술과 고부가가치 기술을 가진 산업국가로 변모했다. 경제구조를 재편해야 했고 한국의 대기업(현대, 삼성, 대우)은 해외 거대기업들과 협력을 시작했다. 항구와 공항 운송 및 통신 인프라를 개선하고 무역상선을 재개발한 것이 좋은 경제적 결과를 이끌었다. 오늘날 이 국가들은 해외 자원에 투자하고 있으며 유럽과 같은 넓은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전략은 대부분 관련 국가 간의 금융 위기 확산, 내수시장 하락, 실업, 불법 이민과 같은 부정적인 면을 동반한다.

  • 본문을 주의하여 읽고 기본 내용을 정리하시오.
  • 다국적기업들이 아시아의 용 국가에서 공장을 이전하게 된 이유를 본문에서 찾으시오.
  •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조치를 찾으시오.
  • 개선조치에 수반된 부정적인 면을 설명하시오.

2. 성과
한국의 인터넷 사용인구

2003 2004 2005 2006
25,600,000 29,120,000 30,220,000 33,900,000


  • 통계자료를 그래프로 그려보시오.
  • 인터넷 사용자수와 인구수를 비교하고 그 변화를 설명하시오.

-생각 확장-
이 단원에서 개발도상국이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한 노력을 평가할 수 있었다. 개발도상국의 성장모델로 알려진 한국의 경험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었다.

3. 간략 분석

이 교과서는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한 경제지리로 전반부에는 세계 경제의 동향 및 주요 경제블록에 관해 설명하고 있으며, 후반부에는 미국, 프랑스, 일본, 중국, 브라질, 한국을 각각의 독립된 장을 할애하여 각 국가별 경제성장의 특징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한국은 약14페이지를 할애하고 있으며 현대경제성장 국가의 모델로 제시하고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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