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모로코:현대사(다르 나슈르 알-마으리파, 고등1)"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2. 한국 관련 내용)
(2. 한국 관련 내용)
 
24번째 줄: 24번째 줄:
 
'''p. 51'''<br>
 
'''p. 51'''<br>
 
◆지도:2차 세계대전 중 유럽과 아시아에서 일어난 전쟁 상황
 
◆지도:2차 세계대전 중 유럽과 아시아에서 일어난 전쟁 상황
아시아 전쟁 상황을 나타낸 지도에 범례로서 "일본과 예속국가"에 한국과 중국이 포함되어 있다.
+
아시아 전쟁 상황을 나타낸 지도에 범례로서 "일본과 예속국가"에 한국과 중국이 포함되어 있다.<br>
 
'''p. 125'''<br>
 
'''p. 125'''<br>
◆연대표: 냉전과정을 나타낸 연대표에 "1950년 한국전쟁 발발"이 명시되어 있다.
+
◆연대표: 냉전과정을 나타낸 연대표에 "1950년 한국전쟁 발발"이 명시되어 있다.<br>
 
'''p.126'''<br>
 
'''p.126'''<br>
 
'''-양극체제 하 동맹 경쟁-'''
 
'''-양극체제 하 동맹 경쟁-'''

2016년 2월 20일 (토) 14:24 기준 최신판

1. 목차=

  • 단원 1. 두 차례의 세계대전 중 세계 변화
    • 핵심1. 자본주의 세계의 위기와 제2차 세계대전
      • 1. 제1차 세계대전 발발 전야
    • 82. 러시아혁명과 자유민주주의의 위기
      • 3. 1929년 자본주의 세계의 위기
      • 4. 1939-1945 제2차 세계대전
    • 핵심 2. 식민지점령에 맞닥뜨린 이슬람세계
      • 5. 피보호국 모로코
      • 6. 모로코 : 보호조약과 식민 착취
      • 7. 오스만제국의 붕괴와 (프랑스, 영국의) 마슈리끄지역(동아랍지역) 식민 침탈
      • 8. 팔레스타인 문제
  • 단원 2. 제2차 세계대전부터 21세기 초까지 세계변화
    • 핵심 1. 제2차 세계대전 후의 국제관계 : 양극체제에서 단극체제로
      • 1. 양극체제와 냉전
      • 2. 탈식민과 제3세계 등장
      • 3. 새로운 세계 질서와 단극체제
    • 핵심 2. 대모로코와 마슈리끄 아랍지역의 독립 투쟁과 근대국가 건설
      • 4. 독립 투쟁과 영토통일
      • 5. 알제리, 튀니지, 리비아의 독립운동
      • 6. 마슈리끄 아랍의 독립운동
      • 7. 팔레스타인 문제와 아랍-이스라엘 분쟁

2. 한국 관련 내용

p. 51
◆지도:2차 세계대전 중 유럽과 아시아에서 일어난 전쟁 상황 아시아 전쟁 상황을 나타낸 지도에 범례로서 "일본과 예속국가"에 한국과 중국이 포함되어 있다.
p. 125
◆연대표: 냉전과정을 나타낸 연대표에 "1950년 한국전쟁 발발"이 명시되어 있다.
p.126
-양극체제 하 동맹 경쟁-

미국의 동맹
1947
리우데자네이루 조약
20개 라틴국가
1949년
북대서양조약기구
캐나다-영국-프랑스-서독-이탈리아-네덜란드-벨기에-룩셈부르크-아이슬란드-노르웨이-덴마크-포르투갈-그리스-터키
1951년
앤저스조약
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
1951년
중앙조약기구
이라크-터키-이란-파키스탄
양자간 조약 일본과(1951) – 한국 (1953) 포르모사(중화민국) 1954

-한국전쟁(1950-1953)-
안전보장이사회는 대한민국(남쪽)이 북한군으로부터 당한 공격에 대해 평화는 끝났다고 인식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사회는 회원국들과 침략자에 대항하고 평화와 안보를 재건하기 위해 대한민국을 지원한다. 이사회는 한국 지원을 위한 회원국들의 빠른 결정에 감사를 표한다. 그리고 가능한 모든 지원을 제공함과 동시에 미국의 주도하에 군사결정을 해주기를 회원국에 바란다.

-한국전쟁 과정-

과정 주요사건
1단계
1950년 여름
북한군이 38도선을 넘어 한국 침략
2단계
1950년 가을
미국 주도의 유엔군이 개입해 38도선을 넘어 북한영토까지 진격
3단계
1951년 1월
중국의 지원을 받은 북한군이 유엔군을 38도선 밑으로 후퇴시킴
4단계
1953년 7월
38도선을 양측이 존중하는 화해협약에 서명

p.164
-미국과 한국전쟁-
우리는 3차 세계대전이 일어나는 것을 막으려 했고 제한된 지역에서 전투를 하고자 했다. 하지만 침략자는 전쟁이 확장되는 것을 원했다. 우리는 세계 전쟁이 일어나는 것을 원하지 않았기에 한국의 위기가 확산되는 것을 막고 싶었다. 우리는 왜 만주와 중국을 공격하지 않았는가? 왜 중화민국이 중국을 공격하도록 돕지 않았는가? 그렇게 했다면 전면적인 전쟁을 감수했어야 했다. 대신 우리는 그 상황을 피하기 위한 방법을 강구했다. 우리는 아시아 대륙에서 곤경에 빠진 스스로를 발견했을 것이고 전세계를 더 큰 어려움에 처하게 했을 것이다.
(출처 : 1951. 4. 11 트루먼 미 대통령의 서한 중)

3. 간략 분석

이 교과서는 고등학교 1학년용 현대 세계사 교과서로 전반부에서는 제1, 2차 세계대전과 세계 및 이슬람세계 정세변화에 관해 다루고 있고, 후반부에서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세계정세 변화 및 북아프리카 지역 이슬람 국가의 정세변화에 관한 내용이 중심을 이룬다. 한국에 관해서는 제2차 세계대전 중 일본의 침략전쟁과 관련하여 일본의 식민지로서 언급되고 있으며, 이후 냉전을 다루는 가운데 한국전쟁에 관해 서술되고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모로코 모로코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모로코 모로코 사회과 교과서 목록
isPartOf 종합분석:모로코 2015년 모로코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