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몬테네그로:지리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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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I. 교과서 소개
  • II. 아시아
    • 서남아시아 - 고대 세계의 서로 만나던 곳
    • 남아시아 - 인도와 여러 나라들
    • 동남아시아 - 아시아에서 가장 복잡한 지역
    • 중앙아시아
  • III. 아프리카 - 뜨거운 대륙
    • 북아프리카 - 사하라 사막 지역
    • 동아프리카 - 아프리카의 가장 많은 나라가 몰린 지역
    • 서아프리카
    • 중아프리카
    • 남아프리카
  • IV – 아메리카
  • V – 북아메리카
  • VI – 중앙아메리카
  • VII – 남아메리카
  • VIII - 호주와 오세아니아
  • VIII - 남극과 북극 - 극지방


2. 한국 관련 내용

  • p. 15

<아시아 지표면을 나타낸 지도>
동북아의 대한민국, 일본, 중국의 주요 평야 지역이 녹색으로 표시되어 있다.

  • p. 16

<아시아의 일반적 기후 구분을 나타낸 지도>
동북아의 한국, 중국, 일본의 해당 정보가 지역에 따라반 사막(Polupustinjska), 무더운 여름이 나타나는 온대기후(Umjereno topla sa žarkim ljetom), 습윤대륙성 기후(Umjereno kontinentala)등으로 바르게 표시되어 있다.

  • p. 17

<아시아의 식생을 분류한 지도>
동북아의 한국, 중국, 일본의 해당 정보들이 묘사돼 있으며 한국의 경우 낙엽수림(Listopadna šuma)과 경작 가능한 땅(Obradive površine)의 혼합으로 나타나 있다.

  • p. 20

<아시아의 경제상황을 나타낸 지도>
동북아의 한국, 중국, 일본의 해당 정보가 수록돼 있으며 대한민국의 경우 산업지대(Industrija), 농업지대(Zemljoradnja), 삼림업지대(Šumarstvo)가 고르게 분포돼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있고 주로 쌀 농사를 농작물로 키우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p. 20

<전 아시아의 지역구분을 나타낸 지도>
동북아의 한국, 중국, 일본이 동아시아(Istočna Azija)로 표시되어 있다.

  • p. 43

동아시아의 주요 국가를 표시한 지도에 몽골, 중국, 북한, 남한, 일본, 대만이 나타나고 있다.

동아시아 - 극동지역
동아시아는 아시아 전체 대륙 면적의 약 1/3을 차지하고 있으며 아시아에 거주하는 전체 인구의 약 40%(전세계 인구의 1/4)가 살고 있다. 동아시아는 서쪽의 태평양부터 파미르 고원 지대까지 이어지며 섬 지역으로는 일본 열도와 류큐열도, 타이완 섬이 있다. 동아시아에 속하는 나라들로 일본, 남한, 중국, 몽골과 북한이 있다. 한반도에는 북한과 남한 이렇게 두 개의 국가가 위치하고 있으며 두 나라는 38선을 중심으로 서로 대치중인 상황이다. 북한은 개발도상국인 반면 남한은 아시아의 4용에 속하는 나라로 엄청난 속도의 경제발전을 이루었다.

  • p. 45

<중국의 고원과 산맥과 주요 도시의 거주인구 등을 표시한 지도>
한국은 대륙 가장자리(Kontinentalni obod)를 뜻하는 옅은 청색으로, 서울이 인구 500만 이상을 뜻하는 큰 점으로 표시돼 있다.

  • p. 51

아시아의 4용 국가
아시아의 4용이라는 표현은 한국과 중국의 일부인 대만, 그리고 홍콩등을 일컫는 말이다. 아시아의 4용이란 말은 이들 국가가 20세기 후반에 걸쳐 이룩한 높은 수준의 경제성장과 빠른 산업화에서 비롯했다. 아시아의 4용 국가는 1960년대를 기준으로 했을 때에는 굉장히 가난한 나라들이었다. 이들은 저렴한 노동력과 교육개혁을 통해 생산력 있는 노동력을 확보하였다. 이들 나라의 경제발전의 공통점은 원자재를 수입하고 고도로 발달된 산업체계를 바탕으로 수입한 원자재를 통해 만든 제품들을 수출했단 것이다. 아시아의 4용 국가의 경제정책 중 가장 큰 문제는 수출지향적 산업에 의존한다는 것이며 이는 이들 국가의 제품을 수입하는 나라의 경제상황에 이들 나라가 크게 의존하고 있다는 뜻이다. 용이라는 뜻은 이들 국가의 경제발전상으로 인해 수출지향적 경제정책을 통해 고도의 경제발전을 이룬 국가들을 뜻하는 동의어로 쓰인다. 오늘날 동아시아의 이러한 국가들로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및 태국을 들 수 있으며 유럽에서는 아일랜드가 90년대부터 이룩한 경제성장으로 인해 켈트의 용이라고 불리며 에스토니아 역시 21세기부터 이룩한 빠른 경제성장으로 발트해의 용이라고 불리고 있다.


3. 간략 분석

초등학교 6학년에서 사용하는 지리 교과서이다. 지리학에 대한 기본 정보와 함께 물리 지리학, 기타 자역과학 분야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은 몬순기후대에 속하며, 아시아 4마리 용 중 한 국가로 기술된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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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몬테네그로 몬테네그로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몬테네그로 2016년 몬테네그로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