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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2. 한국관련 내용)
210번째 줄: 210번째 줄:
  
 
==2. 한국관련 내용==
 
==2. 한국관련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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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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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5년 이후의 미술 연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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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 이후, 포토리얼리즘: 비디오 및 포토 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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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남준(492쪽), 게르하르트 리히터, 리처드 에스테스, 해너 윌키, 브루스 나우먼, 길버트와 조지, 칸디다 회퍼, 제프 월, 마리 조 라퐁텐, 제니 홀저, 빌 비올라, 모나 하툼, 낸 골딘, 신디 셔먼, 피필로티 리스트
  
'''p. 353'''<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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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470'''  
지도 [서구 열강의 동아시아에서의 영향권이 그려져 있다. 한국은 일본의 영향권으로 표시되어 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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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5년 이후의 미술 개관]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음<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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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 내용: 1945년 이후의 미술은 2단계로 나뉜다. 제1단계는 고전주의적 모더니즘과 충돌하는 형태로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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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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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발적인 목표와 반발에서 나온 분명한 미술 양상은 1970년대에 완전히 끝났다. 예술가들이 장르의 경계를 넘고 적대적인 듯했던 낯선 발상에 영향을 받을수록, 진리에 대한 새로운 개념이 새로운 예술 정신과 함께 더욱 많이 발생했다. 1960년대 이래 사진술과 비디오 기술을 통한 전자 미디어의 출현으로 예술적인 잠재력이 확장되면서, 미학이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모든 장르의 통합도 촉진되었다. 게르하르트 리히터가 제작한 거대한 정치적 회화, 루이즈 부르주아가 제기한 주관적인 의문, 마리아 라스니히의 나체를 통해 사회 충돌은 일종의 르네상스를 겪었다. 주술적인 방식으로 삶을 관조하고 설치, 행위, 오브제로 표현한 요제프 보이스는 백남준의 비디오 조각, 볼프 포스텔의 극적인 콘크리트 조각, 애그니스 마틴의 고요하고 명상적인 회화 등과 함께 분명한 위치를 고수했다.
  
심화학습: 세계사적 사건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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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 492~493'''
청일전쟁: 1868년의 메이지유신 이후 일본은 개혁과 근대화의 시기에 들어섰고 제국주의 세력의 하나로 성장했다. (아래 좌측의 지도 참조) 일분은 서구의 군사기술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선진적인 산업경제를 발전시켰으며 심지어 그들이 정치체제를 서구화하기 까지 하였다. 일본이 경제적, 사회적, 군사적으로 팽0창하면서 민족주의의 부상을 경험하게 되었다. 1894년 8월, 조선에 대한 청과 일본의 갈등은 청일전쟁으로 비화하였다. 일본의 더 현대적인 군대는 쉽게 청의 대규모 군사력을 격퇴시켰다. 그 결과로 청은 타이완과 다른 지역을 일본에 할양했고 이로인해 일본이 세계 주요 열강의 지위를 얻게 되는 신호가 되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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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남준 1932(서울)~2006(마이애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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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인 음악가. 1960년대 이후 국제 예술계에서 가장 다재다능한 예술가이자 개척자 축에 속함. * 전자 음악에 조예가 있음. * 플럭서스 운동에 참여함. * 비디오 아트를 개발, 결정적인 영향을 미침. * 로봇 조각과 비디오 설치 기념비 창작.
  
'''p. 362'''<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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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와 경력
미국의 해외 개입<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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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2 서울 출생.
[미국이 해외 문제에 개입한 내용 들이 연도와 함께 간단히 언급된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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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 일본으로 이주.
1950 북한이 남한을 침입하자 트루먼 대통령은 미군에게 남한을 방어하도록 명령한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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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3~56 도쿄에서 철학, 음악, 미술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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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7 프라이부르크에서 작곡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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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8~63 쾰른 거주, 존 케이지를 만나 실험 음악 작곡을 창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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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 플럭서스 운동에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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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3 슈야 아베와 공동으로 <로봇K 456>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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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4 뉴욕으로 다시 이주, 샬럿 무어만과 공동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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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5 비디오 아트 시작, 텔레비전 설치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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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9 뒤셀도르프 예술 아카데미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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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 마이애미에서 별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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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예술가, 음악가, 작곡가 백남준은 1960년대 비디오 아트의 개척자로 비디오 아트의 설립과 개발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그는 음악, 작곡, 미술 역사, 철학을 연구했다. 존 케이지와의 친분으로 플럭서스 운동에 참여했고 샬럿 무어만과 합작으로 수없는 행위 예술과 공연을 벌였다. 또한 TV 수상기와 음향 장치를 정교하게 조작해 설치했다. 1960년대 중반에 원격 조종 로봇의 원형과 같은 최초의 비디오 설치 예술이 등장했다. 백남준은 신기술을 도입해 실험을 거듭했고 미술과 영상, 음악을 통합하는 방법을 모색했다.
  
'''pp. 368-369'''<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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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492'''
평화중재자 루즈벨트<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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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디 워홀 로봇> (1994) 비디오 조각, 볼프스부르크 미술관.
아시아에서 루즈벨트 대통령의 주요 관심은 중국의 무역개방을 지속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일본과 러시아간의 점증하는 갈등은 아시아의 안보에 위협이 되었다. 이런 분쟁은 1904년에 일어난 러일전쟁으로 최고조에 달했다.  전쟁이 진행되면서 일본의 군사력이 러시아를 능가한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마침내 결정적인 해전에서의 승리 후에 일본은 평화회담을 요청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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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남준은 작품을 통해 영향력 있는 예술가들에 대한 경의를 표했는데, 이 작품에서도 팝아트의 선도자 앤디 워홀의 ‘브릴로 박스’를 눈에 띄게 배치해 놓았다. 끝부분에 구형 TV와 필름 감개를 걸고, 모니터와 최신 컴퓨터 장비를 거대한 조각에 설치했다. 이런 유형의 첫 작품은 도쿠멘타 8에 전시되었으며, 1986년에 별세한 요제프 보이스를 추모했다.
그러는 동안 루즈벨트 대통령은 일본의 팽창하는 군사력에 대해 점점 더 염려하게 되었다. 일분은 청일전쟁에서 십 년 전에 중국을 물리쳤고, 그 후로 더 강력하게 성장했다. 그는 또한 캘리포니아에서 제안되고 있던 정책들의 결과가 빚어낼 잠재적인 문제들을 인식하고 있었는데 그 정책들은 일본의 이민자들을 차별하여 배제하려는 것이었다. 그의 친구인 상원의원 헨리 캐벗 롯지(Henry Cabot Lodge)에게 보낸 편지에서 루즈벨트는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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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우리가 우리 국민들을 한편으로는 관재한 정의와 진정한 예의를 가지고 일본을 대하도록,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해군력을 숫자에 있어서나 부대의 효율성에 있어서 상당한 수준으로 유지하도록 설득하기를 희망한다네. 만일 우리가 이렇게 할 수 있다면 우리는 일본인들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을 것일세.<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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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493'''
씨어도어 루즈벨트 대통령, 1905년 6월<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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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넵튠> (1993) 비디오 조각, 금속 틀, 형광 튜브, 모니터 16개, 동영상 재생기 2개, 픽처디스크 2개. 257x257x50cm. 함부르크 바이서라움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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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부터 모니터와 비디오테이프 여러 개를 설치한 거대한 설치 미술 작품이 수도 없이 등장했다. 편집 과정에서 희미한 색깔, 채널이 바뀌는 패턴, 만화경과 같은 추상적인 이미지, 바뀌는 이미지 등이 생겨났다. 텔레비전의 본성에 대한 적극적인 반응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유사한 발상으로 제작한 작품으로 <선(禪)을 위한 TV>, <TV 붓다>가 있다.
  
2개월 후, 1905년에 루즈벨트는 러일전쟁의 평화조약을 중재했다. 그는 두 나라의 사절단을 뉴햄프셔주의 포츠머스로 초청해서 막대한 금액의 지불보다 소규모 영토의 할양과 한국에 대한 통제권에 만족하도록 설득했다. 그는 또한 러시아로부터 만주에서 철수하도록 약속을 받아내었는데 당시 만주는 중국의 영토의 일부로 남아있었다. 루즈벨트는 중국의 무역이 모든 나라에 개방된 상태로 유지되도록 하는데 성공했다. 그의 중재자로서의 역할로 그는 노벨 평화상을 받았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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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4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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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촛불 하나> (1988~89) 카메라, 양초, 프로젝터 5개. 프랑크푸르트 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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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온하고 친밀한 이미지를 반복적으로 담아낸 작품이다. 단순한 매체를 사용해 색깔이 시시각각 변하는 촛불을 보여줌으로써 큰 효과를 이끌어냈다.
  
'''p. 581'''<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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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남준의 다른 중요한 작품들
중국과 전쟁을 벌이고(1894-95) 러시아와도 싸워(1904-1905) 일본은 동아시아에서의 그 영향권을 확대했다. 일본은 조선(Korea)을 병합하고 중국 북부 만주지역에 군대를 주둔시켜 상당한 세력을 확보했다.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기 전에 일본은 동아시아의 최강국이었고 세계열강의 하나로 성장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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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붓다> (1974) 암스테르담 시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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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보이스> (1990) 함부르크 TW재단
'''p. 634'''<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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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 조각> (1993) 버펄로 알브레히트 녹스 미술관
미국의 사건/ 세계의 사건 연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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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IS 스테이션 타워> (1996) 워싱턴 DC 아메리카 미술관
1950 한국전쟁이 시작되다 상원의원 조셉 매카시가 반공 운동을 시작하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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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638'''<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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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할 만한 대통령들 – 해리 S. 트루먼<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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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통령이었던 트루먼이 FDR의 죽음으로 1945년 갑자기 대통령의 자리에 오르게 되었을 때 그는 충격을 감추지 못하고 기자들에게 자신을 위해 기도해달라고 부탁했다. 그는 그의 책상에 “모든 책임은 내가 진다.(The buck stops here)”라고 쓴 팻말을 책상위에 올려놓았고 제2차 세계대전을 끝낸 일본에 대한 원자폭탄 투하, 트루먼 독트린, 베를린 공수, 한국 파병, 군대 통합, 인권 개혁안 입법 등에 책임을 졌다. 그가 재선에 성공한 것은 당시 정치 전문가들을 놀라게 했고 공정정책(Fair Deal)를 통한 개혁은 양당 모두로부터 결국 지지를 받게 되었다. 오늘날 트루먼은 평범하지 않았던 도전에 상당히 성공적으로 맞섰던 평범한 사람이라고 불려진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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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652'''<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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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 한국전쟁<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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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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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시아에서 공산주의의 팽창이 어떻게 한국전쟁의 배경이 되었는가?<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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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전쟁의 참전국은 어디인가, 그리고 전쟁의 삼 단계는 어떻게 되는가?<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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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전쟁의 영향은 무엇인가?<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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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점<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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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한을 침공한 북한군을 물어내기 위해 미국과 유엔군은 3년간 공산주의 세력에 대항해 싸웠다. 그 결과로 전쟁 전의 남북한의 경계선이 회복되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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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용어<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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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도선, 한국전쟁, 군산복합체(military-industrial complex)<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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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주안점<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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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인과 결과를 찾아내기: 아래 표를 옮겨 그리고. 이번 과를 학습하면서 한국 전쟁의 원인과 결과를 채워 넣으시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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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인: 중국이 공산주의에 넘어가다; 북한이 남한을 침공하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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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과: 트루먼이 공산주의의 팽창을 끝내기로 결심하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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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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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쟁은 때때로 미국의 잊힌 전쟁이라고 불린다. 그러나 한국에서 싸운 군인들은 한국전쟁을 결코 잊지 못할 것이다. 1950년 6월 미군은 대규모로 침략한 공산군을 다시 밀어붙이기 위해 싸웠다. 하니 미군 해병대원은 치열했던 전투를 다음과 같이 회상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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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건너 편으로 북한군을 밀어내기 위해 우리는 능선 너머로 그들을 몰아붙여야 했다. 오르막길을 바로 올라가야 했다. 우리를 가려 주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기관총, 박격포, 수류탄이 쏟아지고 있었다. 뿜어져 나오는 화염은 너무나 끔찍했다. 적들은 그들이 가진 모든 것을 우리에게 쏟아 부었다. 전우들이 사방에서 욕을 하며 비명을 지르며 쓰려져 가고 있었다.” - 아놀드 윈터(Arnold Winter)<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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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 말에 양 진영은 밀리지 않기 위해 참호를 팠다. 보병이었던 톰 클로슨(Tom Clawson)은 훗날 이렇게 말했다. “그때는 잘 깨닫지 못했지만 내가 한국에 도착해보니 더 이상 전선은 움직이지 않았다. 사람들이 말하는 진지전이 벌어지고 있었다.” 그는 “진지전”이 어떤 것인지 설명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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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매일 여러 시간 당신의 진지를 강화하기 위해 개인호와 참호와 벙커를 만들어야 한다. 그러나 나는 너무 잘 만들려고 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조만간 다른 진지로 옮겨가게 되기 때문이다. 매번 순찰을 하고 나서 다시 처음 있던 곳으로 돌아온다. 그러나 그렇게 할 수 없는 날이 온다. 되돌아 와서 새로운 진지로 나아가야 한다. 그러나 모든 진지가 결국은 같은 능선 위에 있다.” - 톰 클로슨(Tom Clawson)<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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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의 전쟁은 제2차 세계대전과 같은 영광도 베트남 전쟁과 같은 시련도 없었지만 미국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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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군 병사들이 한국 전쟁 기간 중 참호를 파고 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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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653'''<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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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에서 공산주의의 팽창<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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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미국인들이 유럽에서의 공산주의 위협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을 때 냉전을 “뜨거운” 군사적인 대치로 타오르게 하는 중요한 사건들이 아시아에서 벌어지고 있었다. 이 무장 충돌의 기원은 중국 내전과 제2차 세계대전 이전부터 전개된 중국과 한국에 대한 일본의 침략에 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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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내전<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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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학습한바 있듯이 제1차 세계대전 이전에 해외 열강들은 중국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했고 중국 영토의 일부를 차지했다. 일본도 그러한 열강 중 하나였다. 또 다른 세력은 독일이었다. 제1차 세계대전에서 독일이 패배한 후 연합국은 이전에 독일의 영토였던 곳을 일본에게 넘겨주었다. 1919년 중국인들이 중국이 더 강력하고 더 독립적인 나라가 되기를 바라며 시위를 벌였다. 어떤 사람들은 민주주의와 민족주의를 요구했다. 다른 사람들은 1917년 러시아 혁명의 결과에 깊은 인상을 받고 공산주의가 강력한 나라를 만드는 길이라고 생각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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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중반에 장제스가 이끄는 국민당은 중국 북부에서 세력을 얻었고 베이징을 점령했다. 그러는 동안 공산당은 상해 인근 지역을 장악했다. 1927년 장제스는 공산당과 그들의 지지자들을 공격하기 위해 군대를 보냈다. 그 결과 많은 사람들이 학살을 당하고 중국 내전이 시작되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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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산당은 마오쩌둥이 이끌었다. 그는 동국 남동부지역에서 땅을 농민들에게 재분배하고 교육과 의료혜택을 제공해서 공산주의의 대의명분에 대한 지지를 얻었다. 1934년 마오쩌둥과 그의 지지자들은 장제스의 공격 때문에 후퇴하게 되었다. 대장정을 마치고 마오쩌둥은 중국 북부에서 그의 세력을 재구축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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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에서 학습했듯이 국민당과 공산당은 일본군의 침략에 맞서기 위해 협력해야 했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후에 중국 내전은 더 치열하게 전개되었다. 국민당은 강압적인 통치와 고율의 세금과 부패 때문에 지지를 잃었다. 마오쩌둥은 군사적인 승리 뿐 만 아니라 토지개혁과 평등한 사회에 대한 약속으로 지지를 얻어 1949년 중국을 장악했다. 국민당은 타이완으로 패주했고 거기서 그들이 여전히 중국의 유일한 합법적인 정부라고 주장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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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분단<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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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차 세계대전 이전에 일본은 중국에서 영토를 얻고 영향력을 확보하는 전략을 추진했고 또한 한반도를 병합했다. 한국에 대한 일본의 통치는 가혹했고 한국인들은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배한 후에 그들의 나라를 다시 회복하기를 희망했다. 그러나 한국의 독립을 위한 세부적인 계획이 수립되기 전에 전쟁이 끝났다. 1945년 연합국은 일시적인 해법에 동의했다. 소련군은 한반도의 대략 중간지점을 가로지르는 위도 38도선 이북에서 일본군의 항복을 받았고 미군은 38도선의 남쪽에서 항복을 받았다. 분할선은 결코 영속적인 것으로 의도된 것은 아니었고 한국은 일시적으로 소련의 점령지역과 미국의 점령지역으로 나뉘었다. 곧 친미정부가 남한에 세워졌고 북한에는 공산주의 체제가 수립되었다. 점령군은 양측에서 1948년과 1949년 철수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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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화학습: 세계적 사건<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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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장정: 1934년 가을 8만5천명의 공산군은 중국 남동부에서 국민당 군대에 포위되었다. 그들은 국민당의 포위선을 뚫고 소련과의 국경 가까이 북서부 중국으로 향해 일 년에 걸쳐 6천 마일에 달하는 고된 행군을 시작했다. 국민당 군에 의해 공중과 지상의 공격을 당하며 그들은 24개의 강을 건너고 18개의 산맥을 넘었다. 첫 3개월 동안 공산당은 절반이상의 병력을 잃었고 겨우 8천 명 정도가 살아남아 마침내 목적지에 도착했다. 이 대장정 기간 동안 마오쩌둥의 지도력이 확립되어 중국 공산당의 확고한 우두머리가 되었다. 절박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공산군은 농민들을 존중하고 그들이 필요로 한 물자들에 비용을 지불하고 농작물에 피해를 입히지 않았다. 이런 행동과 대장정에서 보여준  영웅적인 시련은 많은 젊은 중국인들이 공산주의의 이상에 동조하도록 영감을 불러일으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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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이해도 확인: 한국은 어떻게 분단국이 되었는가<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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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654'''<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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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의 충돌<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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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할선 양측의 한국인들은 모두 그들의 나라를 통일하기를 원했다. 1950년 6월 북한군이 무력으로 한국을 통일하기 위해 38도선을 넘어 밀려오면서 한국전쟁이 발발했다. 북한군의 침략은 미국을 놀라게 했다. 또한 미국인들은 소련이 뒤에서 조정하고 있는 행위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불안해했다. (그러나 그런 것은 아니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중국이 공산당에게 넘어간 것도 미국에 큰 충격을 안겼었는데 이제 공산주의는 다시 진격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트루먼 대통령은 이것이 그는 명백한 침략행위라고 보았기 때문에 분명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강자가 약자를 침략했던” 이전 사례들을 떠올렸다. 트루먼은 민주주의가 절적한 대응에 실패하면 결국 침략자들을 부추기게 되었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있었다. 트루먼은 “만일 남한에 대한 침략에 저항하지 않으면 제2차 세계대전에서 일어났던 유사한 상황들처럼 결국 제3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게 된다.”고 말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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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치안 유지를 위한 유엔의 행동<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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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9년 중국 국민당이 패배한 후에 미국은 중국 공산당이 유엔에 진출하지 못하도록 막았다. 트루먼 대통령이 북한의 침략 문제를 유엔에 상정했을 때 소련 대표는 항의의 표시로 퇴장했기 때문에 거부권을 행사하지 못했다. 미국은 북한을 침략자로 규정하는 결의안에 대한 만장일치의 승인을 얻었고 회원국들이 남한을 방어하고 평화를 회복하기 위해 도와줄 것을 요청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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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루먼 대통령은 시간을 허비하지 않았다. 그는 미국 제7함대에게 타이완을 방어하게 했고 남한에 대한 공군과 해군의 지원을 명령했다. 이어서 그는 지상군도 파견했다. 트루먼이 헌법에서 요구하는 대로 선전포고를 의회에 요청하지 않았지만 민주당과 공화당은 그의 단호한 조치를 환영했다. 하원의원들은 트루먼의 조치에 대해 듣게 되었을 때에 일어나 환호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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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엔은 유엔군사령부를 구성하고 미국에게 유엔군 사령관을 선택해 줄 것을 요청했다. 16개국이 군대와 무기를 보냈지만 미군이 한국에서 유엔의 국제 치안활동에 참여하는 군대의 대략 80퍼센트를 차지고 있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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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한국전쟁, 1950-1953><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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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50년 6월 북한이 남한의 수도를 점령하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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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50년 9월 유엔군이 부산 방어선을 지켜내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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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50년 9월 인천상륙작전으로 서울이 해방됨<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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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50년 11월 유엔군이 최대로 진격<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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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50년 11월 유엔군을 몰아내기 위해 중국이 참전함<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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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51년 1월 공산주의자들이 남한을 다시 침공하고자 함<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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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53년 7월 휴전선이 처음 남한과 북한의 분단선 가까이에 확정됨<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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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읽기: 이 지도들은 한국전쟁의 밀고 밀리는 특징을 보여준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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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직임 이해: 지도에서 유엔군의 움직임을 살펴보시오. 중국이 왜 참전했다고 생각하는가?<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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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됨]<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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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655'''<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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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을 수행하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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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루먼은 유엔군 사령관으로 두 번의 세계대전의 영웅이며 강력한 반공주의자인 더글러스 맥아더(Douglas MacArthur) 장군을 택했다. 맥아더는 일본에서 미군정을 이끌고 있었다. 그는 일본에 서구 민주주의제도를 수립하고 새로운 민주주의 헌법을 만드는 일에 책임을 맡고 있었다. 그는 남한에서도 미군정을 지휘했는데 남한에 민주주의를 이식하는 데는 성공적이지 못했다. 맥아더는 한국 대통령 이승만이 그의 정적들을 무자비하게 제거했지만 그를 지지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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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아더는 까다로운 성격의 소유자였지만 탁월한 군사 전략가였고 남한으로부터 침략자들을 몰아내기 위해 대담한 전략을 구상했다. 소련제 탱크와 전투기로 북한 국은 단 몇 주 만에 남한 전역을 휩쓸었다. 항구도시인 부산에 가까운 작은 지역만이 아직 점령되지 않은 상태였다.<br>
+
맥아더는 북한군의 급속한 진격 때문에 그들의 공급선이 길게 늘어져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부산을 방어하기 위해 군대를 파견한 후 1950년 9월 그는 남한의 북서부에 있는 인천에 군대를 상륙시켜서 적군의 공급선을 뒤에서부터 공격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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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아더의 작전은 적중했다. 남북에서 유엔군의 협공을 받고 공급선이 끊어지자 침략자들은 38도선 뒤로 물러갔다. 유엔군은 그들을 쫓아 북쪽으로 진격했다. 미국과 남한의 지도자들은 한국을 남한의 통제 아래 다시 통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하기 시작했다. 이런 이야기들이 중국 공산당을 불안하게 했다. 그들은 이제 권력을 잡은 지 일 년도 채 되지 않았고 친서방 국가가 바로 옆에 세워지기를 원치 않았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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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엔군에 북한과 중국의 국경으로 다가오자 중국은 더 이상 진격하지 말 것을 경고했다. 맥아더는 이 경고를 무시했다. 1950년 112월 24일 맥아더 장군은 북한군을 압록강 넘어 중국으로 몰아내고 전쟁을 끝내기 위한 크리스마스 공세를 선언했다. 그러나 중국 군대가 압록강을 넘어 밀려오며 공세를 시작했다. 중국과 북한군은 유엔군을 남한으로 다시 몰아내었다. 전선은 교착되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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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아더는 교착된 전선을 돌파하기 위해 제2의 전선을 형성하고자 했다. 그는 타이완 섬에 있는 장제스의 중국 저항군이 대륙으로 돌아와 중국 공산당을 공격하기를 원했다. 트루먼은 이 작전이 아시아에서 전쟁을 확산시킬 것을 염려하여 반대했다. 트루먼의 결심을 흔들 수 없게 되자 맥아더는 하원의 소수파 지도자인 조셉 마틴(Joseph Martin)에게 1951년 편지를 보내서 대통령의 정책을 비판했다. 마틴은 이 편지를 공개했다. 4월 11일 트루먼은 불복종의 이유로 맥아더를 해임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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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아더는 고국으로 돌아와 영웅으로 환영을 받았다. 양하원 합동회의에서 행한 4월 19일 연설에서 그는 감정이 섞인 작별인사를 고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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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웨스트 포인트에서 서약한 이래 가져왔던 젊은 날의 희망과 꿈은 이제 다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나는 여전히 당시 막사에서 가장 인기가 있었던 군가의 후렴구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 가사는 매우 자랑스럽게 ‘노병은 죽지 않는다. 그들은 다만 사라질 뿐’이라고 선언했습니다. 그 군가의 노병처럼 이제 나는 군생활을 마치고 사라지려 합니다. 신이 그에게 부여한 빛으로 깨닫게 된 의무를 다하기 위해 노력했던 노병으로서. 안녕히 계십시오.” - 더글라스 맥아더 장군, 1951년<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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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인의 일생<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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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글러스 맥아더 1880-1964: 육군 장교의 아들로 태어난 더글러스 맥아더는 동기들 중 수석으로 웨스트 포인트(West Point)를 졸업했다. 제1차 세계대전에서 보여준 용맹한 활약으로 그는 38세에 장성이 되었고 1930년에 육군참모총장이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시기에 맥아더는 아시아의 미군을 지휘했다. 그는 필리핀 방어선을 구축하고 태평양에서 일본군에 대한 섬건너뛰기 작전을 수행했다. 일본과 남한의 미 점령군을 지휘한 후 그는 한국 전쟁에서 유엔군을 이끌었다. 그는 트루먼 대통령과 갈등을 빚어 대통령은 불복종의 사유로 그를 해임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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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가 지휘한 사람들과 많은 미국인들에게는 영웅이었지만 지나치게 야심이 많은 사람이라고 생각해서 많은 정치지도자들은 맥아더를 싫어했다. 맥아더도 루즈벨트와 트루먼을 별로 존경하지 않았다. 그는 두 사람이 모두 공산주의에 대해 너무 유화적이라고 생각했다. 이런 태도는 맥아더를 반공주의자들의 영웅으로 만들었다. 그러나 그가 자신위에 권위를 갖는 사람들에 대해 경멸하는 태도를 가졌기 때문에 그의 탁월한 경력을 손상하는 조치가 취해지게 되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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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의 소리를 들어보기: 맥아더의 의회 연설과 그밖에 다른 냉전 시기의 소리를 들어보시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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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6]<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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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아더는 말 그대로 사람들의 눈에서 사라졌고 트루먼은 확전을 막을 수 있었다. 그러나 전쟁은 아이젠하워가 대통령이 될 때까지 2년을 끌었다. 평화회담이 교착되자 아이젠하워는 원자탄을 사용하겠다고 협박해서 다시 평화회담이 진행되도록 했다. 마침내 1953년 정전협정이 서명되어 한국은 전쟁 전의 분할선인 38도선과 거의 같은 상태에서 분단된 채 남게 되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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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쟁의 영향<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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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쟁은 미국을 크게 낙심시켰다. 미국인들은 왜 5만4천명의 군인이 전사하고 10만3천명이 부상하고도 그 정도의 결과 밖에 얻지 못했는지 의아해했다. 미국인들은 그들의 정부가 공산주의의 진격을 멈추는 것을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는지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나 다른 한편, 공산군을 38도선으로 다시 물리친 것이기도 하다. 게다가 이 봉쇄작전은 핵전쟁의 발발 없이 이루어졌다. 미국인들은 더 제한적인 전쟁과 더 제한적인 승리에 익숙해져야 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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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인들은 또 다른 변화들에도 익숙해져야 했다. 한 가지 변화는 군대 자체였다. 트루먼 대통령이 1948년 통합을 명령했지만 한국 전쟁은 백인 병사들과 아프리카계 미국인 병사들이 같은 부대에 소속되어 싸운 첫 번째 전쟁이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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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쟁은 또한 군비 지출의 큰 증가를 가져왔다. 1950년에 군비는 연방 예산의 3분의 1에 못 미쳤지만 십년 후에 군사 지출은 연방 지출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게 되었다. 동시에 미국은 상시 동원체제(permanent mobilization)의 요구를 받아들이게 되었다. 100만명이상의 미군이 전 세계에 주둔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군부세력은 기업과 과학계와의 연계를 발전시켜서 더 큰 영향력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연계는 강력한 군산복합체(military-industrial complex)를 만들어내어 1960년에는 350만명의 미국인들이 고용되었다.<br>
+
한국전쟁을 또한 아시아에서의 미국 정책의 미래를 형성하였다. 일본이 태평양지역의 힘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돕기를 희망하면서 미국은 1951년 일본과 평화조약을 맺었다. 게다가 한국전쟁은 공산주의 중국과 관계를 더 악화시켜서 이후 20년간 외교적인 대결이 이어지게 된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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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프를 이해하기: 세계의 지도력을 향한 경쟁 때문에 미국과 소련은 군비경쟁을 벌이게 되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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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인과 결과를 인식하기: 제2차 세계대전 후 시기에 미국의 국방비 지출이 다시 급격하게 증가한 이유는 무엇이었는가? 왜 증가한 지출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났을 때처럼 다시 크게 떨어지지 않았다고 생각하는가?<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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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 평가<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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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 이해도 평가<br>
+
1. 38도선의 중요성은 무엇이었는가?<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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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a) 한국전쟁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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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양측에 어떤 나라가 참전했는가?<br>
+
3. 왜 트루먼 대통령은 맥아더를 해임했는가?<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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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쟁의 영향 두 가지를 쓰시오.<br>
+
비판적인 사고와 글쓰기<br>
+
5. 결론을 작성하기: 봉쇄정책과 트루먼 독트린을 고려해 볼 때 한국전쟁은 성공이었는가 실패였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br>
+
6. 연표를 만들기: 한국전쟁의 중요한 사건들의 연표를 작성하시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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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657'''<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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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 냉전의 지속<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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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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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일어난 공산주의자들의 침공은 위스콘신 주 상원의원 조셉 매카시(Joseph McCarthy)의 발언으로 유발된 공산주의에 대한 두려움을 한층 더 고조시켰다. 매카시는 한 장의 종이를 들고 나와 이렇게 말했다.<br>
+
 
+
'''p. 659'''<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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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아시아<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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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3년 7월 아이젠하워는 한국전쟁을 종식시키겠다는 공약을 지켰다. 1953년 3월 스탈린의 급작스러운 사망과 더 온건한 소련 지도자들의 신속한 등장이 한국전쟁의 해결에 기여했다. 한편 미국은 프랑스가 식민지인 베트남에 대한 통제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지지하며 상당한 군사적 지원을 계속해서 제공했다. 국제회의를 통해 베트남이 한국처럼 공산주의자들이 지배하는 북부와 반공주의자들의 남부로 분단되자 미국은 남부를 지원했지만 당분간은 더 깊이 관여하는 것을 자제했다. (24장을 보라)<br>
+
 
+
'''p. 662'''<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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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장 복습과 평가<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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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점 복습<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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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한국전쟁이 전개된 세 가지 단계를 서술하시오.(3과)<br>
+
27. 문제를 분명하게 표현하기: 맥아더 장군은 한국 전쟁을 더 공격적으로 수행하기를 원했지만 트루먼 대통령은 더 조심스러웠다. 각 입장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의견을 설명하시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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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682'''<br>
+
남부출신들이 의회 각 위원회의 주요 자리를 장악하고 있었고 의사진행을 방해하겠다고 위협했기 때문에 의회는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1948년 7월 트루먼은 연방 공무원 임용에서 인종차별을 금지했다. 그는 또한 군대에서의 격리와 차별을 폐지하도록 명령했다. 그러나 진정한 변화는 느리게 이루어졌다. 1950년 한국전쟁이 발발하고서야 군대는 격리를 폐지하는데 중요한 진전을 이루었다.<br>
+
 
+
'''p. 684'''<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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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젠하워와 공화당의 정책<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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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2년에 전국의 미국인들은 “나는 아이크를 좋아해요.(I like Ike)”라고 노래했다. 공화당은 승리를 위한 공식으로 K1C2를 고안했다. 이 공식은 세 가지 문제에 초점을 맞춘 것인데 바로 한국(Korea), 공산주의(communism)와 부패(corruption)였다. 아이젠하워는 한국전쟁을 끝내겠다고 약속했고 공화당은 공산주의의 도전에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는 것을 보장했다. 아이젠하워의 부통령 러닝메이트는 캘리포니아 출신인 리처드 닉슨(Richard Nixon)이었는데 그는 공직자로 재직 시에 부패에 연루되었다고 두들겨 맞았다.<br>
+
  
 
==3. 간략분석==
 
==3. 간략분석==

2015년 4월 30일 (목) 18:20 판

1. 목차

  • 선사시대와 선사 초기

연대표
개관
석기시대 조각
석기시대 회화
메소포타미아: 수메르, 아카드, 바빌론, 아시리아
초기 이집트 고급문화
네페르티티
중국: 제국 초기의 미술
키클라데스 제도와 미노아 조각
미노아 자기와 벽화
중부 유럽의 청동기와 철기

  • 고대

연대표
개관
그리스 미케네 문명에서 기하학 양식으로
상고기: 조각과 건축용 조각
흑색 도기와 적색 도기
고전기
창을 든 사람
헬레니즘 미술
에트루리아인
로마 흉상
아우구스투스 시대
로마 제국
로마 회화

  • 고대 후기와 중세

연대표
개관
초기 기독교 미술
중세 비잔틴
아일랜드와 앵글로색슨 삽화
카롤링거 왕조의 그림 성경
900~1500년대 회화
로마네스크 삽화
로마네스크 벽화
로마네스크 스테인드글라스
바이외 태피스트리
고딕 스테인드글라스
고딕 삽화와 패널화
르네상스 전기 회화
조토: 그리스도에 대한 애도
국제적인 고딕
이슬람 미술

  • 르네상스

연대표
개관
마사초
도나텔로
파올로 우첼로
프라 안젤리코
산드로 보티첼리
보티첼리: 비너스의 탄생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
안드레아 만테냐
조반니 벨리니
레오나르도 다 빈치
다 빈치: 모나리자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미켈란젤로: 아담의 창조
라파엘로
라파엘로: 시스티나 성모
조르조네
티치아노
코레조
파올로 베로네세
아그놀로 브론치노
파르미자니노
틴토레토
잠볼로냐
주세페 아르침볼도
엘 그레코
로히르 반 데르 베이던
얀 반 에이크
히로니뮈스 보스
대 피테르 브뤼헬
알브레히트 뒤러
틸만 리멘슈나이더
마티아스 그륀델발트
알브레히트 알트도르퍼
대 루카스 크라나흐
소 한스 홀바인

  • 바로크

연대표
개관
카라바조
조반니 로렌초 베르니니
안드레아 포초
조르주 드 라 투르
니콜라 푸생
클로드 로랭
페테르 파울 루벤스
루벤스: 레우킵포스 딸들의 약탈
안토니 반 다이크
프란스 할스
램브란트 판 레인
램브란트: 야경
얀 스테인
야코프 판 로이스달
얀 다비츠존 더 헤임
요하네스 페르메이르
디에고 벨라스케스
벨라스케스: 라스 메니나스
프란치스코 드 수르바란
바르톨로메 에스테반 무리요

  • 18세기

연대표
개관
장 시메옹 샤르댕
조반니 바티스타 티에폴로
장 오노레 프라고나르
앙트완 와토
프랑수아 부셰
윌리엄 호가스
토마스 게인즈버러
조슈아 레이놀즈
조셉 라이트 오브 더비
자크 루이 다비드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
프란시스코 고야
일본 판화

  • 19세기

연대표
개관
카스파르 다비드 프리드리히
테오도르 제리코
외젠 들라크루아
존 컨스터블
윌리엄 터너
아놀드 뵈클린
단테 가브리엘 로제티
제임스 맥닐 휘슬러
장 밥티스트 카미유 코로
장 프랑수아 밀레
구스타브 쿠르베
일리야 레핀
아돌프 폰 멘첼
에두아르 마네
카미유 피사로
에드가 드가
오귀스트 로댕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클로드 모네
모네: 수련
조르주 쇠라
메리 커셋
앙리 드 툴루즈 로트렉
폴 세잔
빈센트 반 고흐
폴 고갱
에드바르트 뭉크
제임스 앙소르
피에르 퓌비스 드 샤반느
페르디낭 호들러
구스타브 클림트
에곤 쉴레
아메데오 모딜리아니
앙드레 드랭
앙리 마티스

  • 20세기 (1945년까지)

연대표
개관
에른스트 루드비히 키르히너
바실리 칸딘스키
막스 베크만
파블로 피카소
피카소: 아비뇽의 처녀들
마르크 샤갈
움베르토 보초니
파울 클레
피에트 몬드리안
류보프 파포바
쿠르트 슈비터스
마르셀 뒤샹
게오르게 그로스
프리다 칼로
막스 에른스트
살바도르 달리
후안 미로
맨 레이

  • 1945년 이후의 미술

연대표
개관
알베르토 자코메티
잭슨 폴락
마르크 로스코
마리아 헬레나 비에이라 다 실바
이브 클랭
로버트 라우셴버그
앤디 워홀
워홀: 마릴린 먼로
리처드 세라
브리짓 라일리
백남준
프랜시스 베이컨
루이스 부르조아
요제프 보이스
현대 예술가들

  • 색인

2. 한국관련 내용

p. 465 [1945년 이후의 미술 연대표] 1960년 이후, 포토리얼리즘: 비디오 및 포토 아트 백남준(492쪽), 게르하르트 리히터, 리처드 에스테스, 해너 윌키, 브루스 나우먼, 길버트와 조지, 칸디다 회퍼, 제프 월, 마리 조 라퐁텐, 제니 홀저, 빌 비올라, 모나 하툼, 낸 골딘, 신디 셔먼, 피필로티 리스트

p. 470 [1945년 이후의 미술 개관] (앞 내용: 1945년 이후의 미술은 2단계로 나뉜다. 제1단계는 고전주의적 모더니즘과 충돌하는 형태로 발생했다.) 제2단계 자발적인 목표와 반발에서 나온 분명한 미술 양상은 1970년대에 완전히 끝났다. 예술가들이 장르의 경계를 넘고 적대적인 듯했던 낯선 발상에 영향을 받을수록, 진리에 대한 새로운 개념이 새로운 예술 정신과 함께 더욱 많이 발생했다. 1960년대 이래 사진술과 비디오 기술을 통한 전자 미디어의 출현으로 예술적인 잠재력이 확장되면서, 미학이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모든 장르의 통합도 촉진되었다. 게르하르트 리히터가 제작한 거대한 정치적 회화, 루이즈 부르주아가 제기한 주관적인 의문, 마리아 라스니히의 나체를 통해 사회 충돌은 일종의 르네상스를 겪었다. 주술적인 방식으로 삶을 관조하고 설치, 행위, 오브제로 표현한 요제프 보이스는 백남준의 비디오 조각, 볼프 포스텔의 극적인 콘크리트 조각, 애그니스 마틴의 고요하고 명상적인 회화 등과 함께 분명한 위치를 고수했다.

pp. 492~493 백남준 1932(서울)~2006(마이애미)

  • 한국인 음악가. 1960년대 이후 국제 예술계에서 가장 다재다능한 예술가이자 개척자 축에 속함. * 전자 음악에 조예가 있음. * 플럭서스 운동에 참여함. * 비디오 아트를 개발, 결정적인 영향을 미침. * 로봇 조각과 비디오 설치 기념비 창작.

생애와 경력 1932 서울 출생. 1950 일본으로 이주. 1953~56 도쿄에서 철학, 음악, 미술 전공. 1957 프라이부르크에서 작곡 전공. 1958~63 쾰른 거주, 존 케이지를 만나 실험 음악 작곡을 창안. 1960 플럭서스 운동에 참여. 1963 슈야 아베와 공동으로 <로봇K 456> 제작. 1964 뉴욕으로 다시 이주, 샬럿 무어만과 공동 작업. 1965 비디오 아트 시작, 텔레비전 설치 미술. 1979 뒤셀도르프 예술 아카데미 교수. 2006 마이애미에서 별세. 한국인 예술가, 음악가, 작곡가 백남준은 1960년대 비디오 아트의 개척자로 비디오 아트의 설립과 개발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그는 음악, 작곡, 미술 역사, 철학을 연구했다. 존 케이지와의 친분으로 플럭서스 운동에 참여했고 샬럿 무어만과 합작으로 수없는 행위 예술과 공연을 벌였다. 또한 TV 수상기와 음향 장치를 정교하게 조작해 설치했다. 1960년대 중반에 원격 조종 로봇의 원형과 같은 최초의 비디오 설치 예술이 등장했다. 백남준은 신기술을 도입해 실험을 거듭했고 미술과 영상, 음악을 통합하는 방법을 모색했다.

p. 492 <앤디 워홀 로봇> (1994) 비디오 조각, 볼프스부르크 미술관. 백남준은 작품을 통해 영향력 있는 예술가들에 대한 경의를 표했는데, 이 작품에서도 팝아트의 선도자 앤디 워홀의 ‘브릴로 박스’를 눈에 띄게 배치해 놓았다. 끝부분에 구형 TV와 필름 감개를 걸고, 모니터와 최신 컴퓨터 장비를 거대한 조각에 설치했다. 이런 유형의 첫 작품은 도쿠멘타 8에 전시되었으며, 1986년에 별세한 요제프 보이스를 추모했다.

p. 493 <넵튠> (1993) 비디오 조각, 금속 틀, 형광 튜브, 모니터 16개, 동영상 재생기 2개, 픽처디스크 2개. 257x257x50cm. 함부르크 바이서라움 갤러리. 1980년대부터 모니터와 비디오테이프 여러 개를 설치한 거대한 설치 미술 작품이 수도 없이 등장했다. 편집 과정에서 희미한 색깔, 채널이 바뀌는 패턴, 만화경과 같은 추상적인 이미지, 바뀌는 이미지 등이 생겨났다. 텔레비전의 본성에 대한 적극적인 반응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유사한 발상으로 제작한 작품으로 <선(禪)을 위한 TV>, <TV 붓다>가 있다.

p. 493 <촛불 하나> (1988~89) 카메라, 양초, 프로젝터 5개. 프랑크푸르트 현대미술관. 평온하고 친밀한 이미지를 반복적으로 담아낸 작품이다. 단순한 매체를 사용해 색깔이 시시각각 변하는 촛불을 보여줌으로써 큰 효과를 이끌어냈다.

백남준의 다른 중요한 작품들 <TV 붓다> (1974) 암스테르담 시립미술관 <보이스/보이스> (1990) 함부르크 TW재단 <피아노 조각> (1993) 버펄로 알브레히트 녹스 미술관 <WAIS 스테이션 타워> (1996) 워싱턴 DC 아메리카 미술관

3. 간략분석

작가와 작품을 위주로 미술사를 다룬다. 아시아 부분은 소략하게 다루어진다. 아시아 부분에 해당하는 소제목 명칭을 보면, ‘중국: 제국 초기의 미술’, ‘이슬람 미술’, ‘일본 판화’, ‘백남준’이다. ‘백남준’이 한 소제목을 차지하며 세계의 저명한 예술가들과 함께 다루어진다.

4. 검토의견

페이지 한국관련 기술 내용 검토의견 오류코드
p. 353 <지도: 열강의 중국 분할>
-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됨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수정해야 함 A1
p. 353 <지도: 한국전쟁. 1950-1953>
-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됨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수정해야 함 A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미국 미국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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