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미국:The American Nation: Civil War to Present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5과 분열과 재통합>

  • 16장 노예제가 초래한 국가의 분열

1 준주(Territory)의 노예제
2 1850년의 타협
3 깊어지는 위기
4 공화당의 등장
5 국가의 분열

  • 17장 남북전쟁

1 모습을 드러내는 분쟁
2 쉬운 승리는 없다
3 자유의 약속
4 전쟁의 고난
5 전쟁의 끝

  • 18장 재건과 남부의 변화(1863-1896)

1 재통합을 향한 첫 발걸음
2 근본적 재건
3 재건 하의 남부
4 재건의 끝

<6과 국가의 변혁>

  • 19장 새로운 서부(1865-1914)

1 대평원의 인디언 부족
2 광산과 철도 부설
3 소의 왕국
4 물러나는 인디언 부족
5 농사짓기

  • 20장 공업의 성장(1865-1914)

1 공업 성장을 부추긴 철도
2 거대 기업(big business)의 부상
3 나라를 바꾼 발명들
4 노동조합(organized labor)의 부상

  • 21장 새로운 도시 문화(1865-1914)

1 약속의 땅에 나타난 새로운 이민자들
2 도시의 시대
3 변화하는 도시와 그 생활
4 공교육과 미국 문화

<7과 국가의 새로운 역할>

  • 22장 혁신의 시대(1876-1920)

1 도금시대(Gilded Age)의 개혁
2 혁신당
3 백악관에 입성한 혁신당
4 여성이 이뤄낸 개혁
5 정의를 좇은 다른 미국인들

  • 23장 강대국으로 발돋움하다(1865-1916)

1 태평양 제국
2 미국-스페인 전쟁
3 라틴아메리카에서의 미국

  • 24장 제1차 세계대전(1914-1919)

1 유럽에서 벌어진 전쟁
2 중립에서 전쟁으로
3 전쟁터의 미국인들
4 실패한 평화

<8과 번영, 공황, 전쟁>

  • 25장 광란의 20년대(Roaring Twenties)(1919-1929)

1 정치와 번영
2 새로운 생활방식
3 광란의 20년대
4 분열된 나라

  • 26장 대공황(1929-1941)

1 대폭락(Great Crash)
2 프랭클린 D. 루스벨트와 뉴딜
3 뉴딜정책에 대한 대응
4 불경기 중의 나라

  • 27장 제2차 세계대전 시대(1935-1945)

1 폭풍전야
2 제2차 세계대전 발발
3 전시의 미국인들
4 형세를 바꾼 연합국
5 종전

<9과 대담한 실험의 지속>

  • 28장 냉전시대(1945-1991)

1 냉전의 시작
2 한국전쟁 시기
3 지역 분쟁
4 베트남 전쟁
5 냉전의 종식

  • 29장 번영, 저항, 개혁(1945-1980)

1 전후 정책 및 번영
2 민권운동
3 저항, 개혁, 의혹
4 평등권 투쟁

  • 30장 새로운 세계와 미국(1970-현재)

1 보수의 반란
2 새로운 세계와 미국의 리더십
3 지역 분쟁의 확산
4 글로벌 경제
5 미국이 맞은 새로운 도전

<참고자료> - 독립선언문
- 미국 헌법
- 미국의 역대 대통령
- 50개 주
- 지리부도
- 지명사전
- 용어사전
- 스페인어 용어사전
- 찾아보기
- 크레디트

2. 한국 관련 내용

pp. 816-820
목표

  • 이 절에서는 미국이 한국에서 벌어진 분쟁에 뛰어들게 된 이유를 설명한다.
  • 한국전쟁이 어떻게 끝났는지 요약한다.
  • [미국] 국내 공산당 색출의 결과를 논의한다.

주요 용어
38선, 비무장지대, 위증, 견책

읽기 과정
종이 위에 아래와 같은 개념지도를 그리고, 각각의 타원형 빈칸에 1950년대의 냉전이 미국에 영향을 미친 방식에 대한 주요 사실들을 채워 넣는다.

냉전의 영향- 북한의 남침
주요 아이디어: 한국전쟁 중 미국과 UN은 북한과 중국의 침공에서 한국을 수호했다.

배경설명
1950년 6월 25일, 커다란 폭발음이 조셉 다리고(Joseph Darrigo)의 잠을 깨웠다. 한국군에 파견된 미국 군사 고문이었던 다리고는 한국과 공산주의 북한 사이의 경계선인 38선 부근에 주둔하고 있었다.
다리고는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곧장 알아차렸다. 북한이 38선을 넘어 침공해 온 것이다. 그는 서둘러 인근 군사기지에 경고를 보냈지만 이미 늦었다. 북한군은 이미 당도해 있었다. 후에 다리고는 이렇게 회상했다.
“북한군이 나를 향해 너덧 발을 쐈지만, 나는 맞지 않았다. 그때 나는 신이 총알을 빗나가게 했다고 생각했다.”- 조셉 다리고, 인터뷰, 1995
다리고는 북한군의 공격에서 살아남았지만 많은 병사들이 그렇지 못했다.
그날 한국에서 벌어진 전투는 즉각 냉전과 연결되었다. 이는 곧 한국 뿐 아니라, UN, 미국, 중국과 다른 강대국들을 끌어들였다.

한국의 분쟁
한국은 동아시아의 반도국가이다. 북쪽과 서쪽으로 각각 러시아와 중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다. 동쪽으로 일본해를 건너면 일본이 있다. 과거에는 이들 강대국들이 한국을 지배하기 위해 종종 다툼을 벌였다. 1910년부터 1945년까지는 일본이 한국을 식민통치했다.

한국의 분단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났을 때, 미국과 소련은 북위 38도를 경계로 한국을 임시 분할하였다가, 곧 통일시키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냉전이 심화되자, 한국은 분단된 채로 남았다. 미국은 남한의 비공산주의 정부를 지지했고, 소련은 북한의 공산정부를 지지했다. [817]언제 그리고 어떻게 한국을 통일시킬 것인가에 대한 합의는 전혀 없었다.

침공
1950년 6월, 북한군이 38선을 넘어 남한을 침공했다. 남한군은 금세 제압당했다. 며칠 지나지 않아, 북한군은 남한의 수도인 서울(Seoul, Sole)을 점령했다.
트루먼 대통령은 북한의 남침에 강경하게 대응했다. 그는 UN이 한국에 군대를 파견할 것을 촉구했다. UN 안전보장이사회는 표결을 통해 연합군을 구성하여, 트루먼 대통령이 선택한 사령관의 지휘를 받기로 결의했다. 트루먼 대통령은 제2차 세계대전 중 태평양 전역에서 연합군을 지휘했던 더글러스 맥아더 장군을 선택했다. 16개국에서 UN군에 합류했지만, 병력의 약 80퍼센트가 미국군이었다.

인천상륙
전쟁 초반, UN군은 수적 열세에 놓였고, 보급도 부실했다. 소련의 신형 탱크로 무장한 북한군은 꾸준히 남쪽으로 밀고 내려왔다. 북한군은 곧 남한의 대부분을 점령했다.
하지만 맥아더 장군이 이내 바다를 통한 대담한 반격을 시도했다. 그는 UN 군을 북한군 전선 뒤쪽의 인천(Inchon)으로 상륙시켰다. 허를 찔린 북한은 38선을 넘어 후퇴했다.
본래 맥아더 장군이 받은 명령은 남한에서 침공군을 몰아내라는 것뿐이었다. 하지만 트루먼 대통령과 그의 고문들은 북한의 야욕을 징벌하고 싶어 했다. 또한 한국의 통일도 원했다. [818] 이를 의중에 둔 트루먼 대통령 등은 맥아더 장군의 북한 진격에 대한 UN의 승인을 얻어냈다.

중국의 참전
맥아더 장군이 북한으로 진격하자, 중국 정부는 UN군이 북한을 침공한다면 “뒷짐 지고 앉아있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UN 군이 중국 국경에 가까이 다가가자, 중국의 대군이 압록강을 넘어 북한으로 밀려왔다.
전쟁은 다시 일진일퇴를 거듭하게 됐다. 중국군은 UN군을 압도하여 남한 깊숙이까지 밀어붙였다. 그 후 UN군은 재정비를 마치고, 중국군을 북한으로 밀어붙였다. 1951년 3월, UN 군은 한반도 남부의 지배권을 대부분 회복했다. 전쟁은 이제 피비린내 나는 교착상태에 빠졌다.

전쟁의 종결
전쟁이 교착상태에 빠져있는 동안 맥아더 장군과 트루먼 대통령 사이에 심각한 불협화음이 발생했다. 맥아더 장군은 전쟁에 이기기 위해서는 UN 군이 중국을 공격해야만 한다고 생각했다. 트루먼 대통령은 중국 공격이 세계대전으로 이어질지 모른다는 두려움이 있었다. 그는 확전을 막고, 한국과 북한 사이에 38선을 국경선으로 회복시키기를 바랐다.

맥아더를 파면한 트루먼
불만을 품은 맥아더 장군은 워싱턴 정계가 자신의 손발을 묶어놓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불평을 털어놓았다.
“ 우리는 승리해야 합니다. 무엇도 승리를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맥아더 장군은 이렇게 주장했다. 맥아더가 명령을 따르지 않는 데 화가 난 트루먼 대통령은 이 인기 높은 장군을 파면해 버렸다.
트루먼 대통령의 행동은 많은 미국 국민의 분노를 샀다. 미국 국민들은 맥아더 장군이 귀국하자 영웅으로서 성대하게 환영해 주었다. 하지만 트루먼 대통령은 자신의 결정을 변호했다. 그는 헌법 상 대통령이 군의 최고통수권자이며, 전쟁과 평화에 관한 핵심 결정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트루먼 대통령은 맥아더 장군의 언사가 강화 시도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이야기했다.

정전
1951년 중엽, 평화회담이 시작됐다. 처음에는 거의 진전이 없었다. 그동안 치열한 전투는 계속됐다.
공화당은 1952년 대통령 선거 후보로 제2차 세계대전의 영웅 드와이트 아이젠하워를 지명했다. 아이젠하워는 유세기간 중 자신이 당선된다면 직접 한국에 가겠다는 공약을 했다. 동시에 지지부진한 평화협상을 재개시키겠다는 공약도 내놓았다.
아이젠하워는 대선에서 승리를 거두었고, 그 후 채 몇 주도 지나지 않아 한국을 방문했다. 양측은 그때 정전을 간절히 바라고 있었다. 남아 있는 단 하나의 문제는 전쟁 포로의 송환문제였다. 오랜 협상 끝에 양측은 결국 이 문제를 국제위원회에 넘기기로 합의했다.
1953년 6월, 마침내 양측은 전투를 끝내는 정전협정을 체결했다. 협정에 따라 전쟁 전의 국경선이었던 38선 인근에 북한과 한국을 가르는 새로운 국경선이 그어졌다. 국경선을 따라 군사력이 허락되지 않는 지역인 비무장지대(DMZ)가 설정되었다. 하지만 DMZ의 양쪽 편에는 중무장한 군대가 주둔했다. 그리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그곳을 지키고 있다.
[819] 어떤 면에서 한국 전쟁은 아무 것도 바꾸지 못했다. 한국은 분단된 채로 남아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UN 군은 북한군을 몰아냈다. 이를 통해, 미국과 그 연합국들은 공산주의의 확산을 막기 위한 싸움에 대비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대가
한국전쟁이 야기한 인명손실은 엄청났다. 3만 명을 족히 넘는 미군 병사가 전장에서 목숨을 잃었다. 200만 명에 가까운 한국인과 중국인들도 죽음을 당했다. 하지만, 국경선 측면에서 보자면 한국전쟁으로 변한 것은 거의 없다. 휴전협정으로 38선 근처에 한국과 북한을 가르는 경계선이 생겼다. 이는 전쟁 전과 비교해 별다른 차이가 없다.

국내 공산주의자 색출
한국전쟁으로, 많은 미국인들이 미국 국내의 공산주의자들에 대해 갖고 있던 우려가 더욱 커졌다. 공산주의 동조자들과 간첩들이 정부 전복을 위해 암약하고 있을지 모른다고 두려워했다. 이러한 우려는 미국 사회 내의 공산주의자 색출에 방아쇠를 당겼다.
대공황 중, 일부 미국인들은 민주주의와 자유기업제도에 반감을 갖게 되었다. 이들은 뉴딜정책을 쓸모없다고 여겼다. 공산주의는 이들에게 미국의 깊은 경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해주었다. 하지만, 이윽고 미국의 많은 공산주의자들이 소련의 지도자인 이오시프 스탈린이 잔인무도한 독재자라는 것을 알아차리고, 공산당을 떠났다.

간첩 색출
일부는 여전히 공산당원으로 남았다. 1946년과 1950년 사이에 미국, 캐나다, 영국에서 몇몇 사람이 소련의 간첩이라는 혐의로 체포되었다. 미국에서는 로젠버그 부부(남편 줄리어스 로젠버그와 부인 에설 로젠버그)가 소련에 원자폭탄 기밀을 넘겼다는 죄목으로 사형을 언도받았다. 빗발치는 항의 속에서도, 1953년 사형이 집행되었다. 로젠버그 사건은 많은 미국 국민들에게 다른 소련 간첩들이 평범한 시민처럼 그들 사이에 섞여 살고 있을지 모른다는 의혹을 갖게 했다.
[820] 미국인들은 또한 정부 고위직에도 공산주의자가 있을지 모른다는 우려를 하게 되었다. 1950년 국무부 관료 앨저 히스(Alger Hiss)가 위증(증인서약을 어기고 거짓 증언을 하는 것) 혐의로 투옥됐다. 히스는 소련 간첩망에 소속되어있다는 혐의를 부인했다. 뒤에 드러난 증거는 히스와 다른 몇몇 정부 고위관료가 소련에 기밀을 넘기고 있었음을 시사한다. 이는 또한 줄리어스 로젠버그가 실제로 소련에 원자폭탄 기밀을 넘겼다는 사실을 명백하게 보여준다.
1947년, 트루먼 대통령은 정부 직원들이 미국에 충성을 다하고 있는지 파악하라는 조사 지시를 내렸다. 수천 명의 정부 직원들이 심문을 받았다. 일부는 강제로 사임했다. 그중 다수는 미국에 대한 배신행위를 일절 저지르지 않았다.

매카시 시대
1950년 위스콘신 주 상원의원 조셉 매카시는 충격적인 발표를 했다. 그는 공산당원인 국무부 직원 205명의 목록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매카시는 자신의 주장을 절대 증명할 수 없었다. 하지만 매카시의 충격적인 고발은 그에게 전국적인 주목을 안겨주었다.
이후 4년간 매카시의 활동은 미국 전역에 의혹을 키워나갔다. 재계와 학계는 직원들을 심문했다. 많은 사람들이 해고됐다.
1954년 상원은 방송 청문회를 열어 매카시의 새로운 고발을 조사했다. 그는 미국 군대에 공산주의자들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었다. 매카시는 이때 너무 멀리 갔다. 전국 방송에 나타난 그의 모습은 영웅이 아니라 무뢰한이었다. 매카시의 인기는 폭락했다.
1954년 12월 상원은 매카시에 대한 견책(공개적인 규탄)을 결의했다. “의원으로서 부적절한 행위”를 했다는 이유였다. 결과적으로 매카시는 지지를 크게 일었다. 그가 3년 뒤 숨을 거두자 공산당에 대한 두려움은 거의 가라앉았다.

2절 평가
떠올리기
1. 파악하기
(a) 38선 (b) 더글러스 맥아더 © 로젠버그 부부 (d) 조셉 매카시의 의의를 설명해 보라.
2. 정의하기
(a) 비무장지대 (b) 위증 © 견책

이해하기
3. 미국이 어떻게 한국에서 벌어진 분쟁에 관련되게 됐는지 설명하라.
4. 한국전쟁의 성과는 무엇인가?
5. 매카시 시대는 어떻게 국내 공산주의자 색출로 뻗어가게 됐는가?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쓰기
6. 핵심 아이디어 탐구하기
본 절 처음에 있는 주요 아이디어를 다시 찾아보자. 그리고 한국전쟁의 시작부터 종결까지의 과정을 5개의 표제로 써 보자.
7. 과거와 현재의 연결
TV는 조셉 매카시 상원의원의 몰락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오늘날 TV가 여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세 가지 사례를 들어보자.

p. 817 지도[한국전쟁]
(위에서부터)
중국, 압록강, 평양, 북한, 38선, 판문점, 서울, 인천, 한국, 부산, 황해, 일본해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음.

p. 817 지리 살펴보기(Geography Skill)
북한군이 한국 깊숙이 진격하자, UN군이 한국을 돕기 위해 참전했다.

1. 위치
지도에서 (a) 북한, (b) 한국, (c) 38선, (d) 인천, (e) 서울, (f) 압록강의 위치를 찾아보자.

2. 이동
(a) 1950년 9월, (b) 1950년 11월, (c) 종전 시점에 어느 측이 서울을 차지하고 있었는가?

3. 비판적으로 생각하기
예상해 보기
이 지도를 보고, 만약 UN 이 파병하지 않았다면 공산군이 한국 전역을 차지했을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보자

p. 818 미국인의 초상(An American Profile)
더글러스 맥아더(1880-1964)
더글러스 맥아더는 군 기지에서 성장하였고, 웨스트포인트 미군사관학교를 졸업했다. 맥아더는 그곳에서 학교 역사상 손꼽히는 성적을 남겼다. 제1차 세계대전 중 맥아더는 프랑스에서 복무했고, 용맹과 리더십을 보이며 수많은 훈장을 받았다.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맥아더는 서남태평양 전역에서 연합군을 지휘해 일본에 맞서 싸웠다. 전쟁 후에는 일본을 점령한 연합군을 지휘했다. 맥아더는 일본군을 해체했고, 가난한 농부들에게 토지를 분배했으며, 일본 여성에게 새로운 권리를 선사했다.
맥아더의 최대 업적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3. 간략 분석

미국의 현대사 교과서로, 두 권으로 된 『미국: 남북전쟁부터 현재까지』의 두 번째 권이다. 한국 관련 주요 내용은 한국전쟁이다. 전쟁의 배경부터 정전까지 한국전쟁에서 미국과 관련된 부분을 상세히 다룬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 817 <지도: 한국전쟁>
-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됨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수정해야 함 A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미국 미국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미국 2014년 미국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