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미국:Thinking like an anthropologist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서문
  • 작가 소개
  • 「인류학자처럼 생각하기」인류학적 질문
    • 1과. 문화란 무엇인가?
      • 개념적 질문
    • 2과. 문화를 배우는 방법은 무엇인가?
      • 자연주의적 질문
    • 3과. 이 관행 또는 사상의 맥락은 무엇인가?
      • 전체론적 질문
    • 4과. 다른 사회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가?
      • 비교적 질문
    • 5과. 이 관행 또는 사상은 과거에는 어떠한 모습이었는가?
      • 일시적 질문
    • 6과. 인간생물학, 문화, 환경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
      • 생물문화적 질문
    • 7과. 그룹과 관계는 무엇인가?
      • 사회구조적 질문
    • 8과. 무슨 의미인가?
      • 해석적 질문
    • 9과. 나의 관점은 무엇인가?
      • 재귀적 질문
    • 10과. 내가 판단하고 있는가?
      • 상대론적 질문
    • 11과. 사람들의 의견은 무엇인가?
      • 대화적 질문
  • 마무리 하나로 모으기

2. 한국 관련 내용

한국 관련 내용 없음.

3. 간략 분석

중등학생 대상의 문화인류학 실용 입문 과정의 사회과 교과서로서 문화란 무엇인가, 문화를 배우는 방법, 관행 또는 사상의 맥락, 다른 사회와의 비교, 인간생물학, 문화, 환경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 그룹과 관계, 나의 관점 등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인류학자처럼 생각하기라는 주제로 주로 문화 인류학적 질문을 하는 교과서로서 한국관련 내용은 나타나지 않는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미국 미국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미국 2014년 미국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