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미국:Traditions & encounters :A global perspective on the past. volume 1,From the beginning to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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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hee924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12월 19일 (월) 09:30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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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1부.초기 복합사회, 3500-500 B.C.E.
    • 1장.선사
    • 2장.서남 아시아의 초기 사회와 인도-유럽인의 이주
    • 3장.초기 아프리카 사회와 반투 족의 이주
    • 4장.남아시아의 초기 사회
    • 5장.동아시아 본토의 초기 사회
    • 6장.아메리카와 오세아니아의 초기 사회
  • 2부.고대 사회의 형성, 약 500 B.C.E. – 500 C.E.
    • 7장.페르시아 제국
    • 8장.중국의 통일
    • 9장.인도의 국가, 사회, 구원의 추구
    • 10장.지중해 사회: 그리스
    • 11장.지중해 사회: 로마
    • 12장.실크로드를 통한 상호 문화 교류: 후기 고대 시대
  • 3부.후기 고대 시대, 500-1000 C.E.
    • 13장.동아시아의 제국 부활
    • 14장.이슬람 권역의 팽창
    • 15장.인도와 인도양 분지
    • 16장.기독교의 두 세계
  • 4부.문화간 상호작용의 가속화, 1000-1500 C.E.
    • 17장.유목 제국과 유라시아의 통합
    • 18장.사하라 남부 아프리카의 국가와 사회
    • 19장.증대하는 유럽의 영향
    • 20장.먼 세계: 아메리카와 오세아니아
    • 21장.문화간 상호작용의 지평 확장

2. 한국 관련 내용

p.164
…그(한무제)는 베트남 북부와 한국을 침공하여 한의 통치에 복속시켰으며, 이들을 중국 사회의 영향권 안으로 끌어들였다. 그는 두 나라를 중국식 정부를 통해 다스렸으며, 유교적 가치가 한나라 군대를 따라 새 식민지로 들어갔다. 향후 수 세기에 걸쳐 북 베트남과 한국의 교육제도는 거의 전적으로 유교의 영향을 받았다.


pp.282-283

  • 한국 베트남 일본의 복합사회 발달

다르 알-이슬람(이슬람의 집)처럼 중국 사회도 후기고대에 이웃 나라들의 발달에 영향을 미쳤다. 중국군은 정기적으로 한국과 베트남을 침공하였고, 중국의 상인들은 한국과 베트남은 물론이고 일본과도 통상 관계를 가졌다. 중국의 정부와 행정 기술은 한국 베트남 일본의 공적 생활의 형성에 도움을 주었으며, 중국의 가치체계와 문화적 전통은 각 나라 전통과 나란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세 나라는 중국에 흡수되지 않았다. 세 나라 모두 뚜렷한 정체성과 문화적 전통을 유지했다. 그럼에도 이들은 중국의 문물로부터 깊은 영향을 받아 중국을 중심으로 한 광역 동아시아 사회에 참여하는 사회를 건설하였다.


  • 한국과 베트남

중국의 군사력은 일찍이 진과 한 왕조 때 제국의 판도를 넓히는 전쟁을 벌여 한국과 베트남으로 진출했다. 그러나 한 왕조가 약화되자 현지의 귀족들이 규합하여 두 나라로부터 중국 세력을 몰아냈다. 강력한 당 왕조 때 비로소 중국의 재력은 대규모 전역을 치를 수 있는 군사력을 갖추게 되었다. 두 나라는 중국의 제국 확장에 상이한 방식으로 대응하였지만, 중국의 정치적 문화적 전통을 차용하여 그들의 사회에 활용하였다.

신라 왕조 7세기 당의 군대는 토착 신라 왕조가 궐기하여 중국의 한반도 지배를 막기 전까지 한국의 큰 부분을 정복하였다. 당과 신라는 장기적이고 값비싼 무력 충돌을 피하고자 하였기 때문에 정치적 타협을 하였다. 당군은 한국에서 물러나고, 신라 왕은 당의 황제를 그들의 상전으로 인정한다는 것이었다. 이론적으로 한국은 방대한 중국 제국의 속국(vassal state)이었다. 한국의 지배 왕조는 조심스럽게 강력한 이웃 나라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했지만, 실질적으로 한국은 거의 모든 점에서 독립왕국이었다.

이렇게 한국은 중국과 조공관계에 들어갔다. 신라 왕의 사신은 정기적으로 중국 황제에게 공물을 보내고, 고두(叩頭)를 했지만, 이러한 양보는 한국에 상당한 혜택을 가져왔다. 신라의 왕들은 중국의 우위를 인정하는 대가로 중국에 바치는 공물 보다 더 값진 답례품을 받았다. 또한 조공관계는 한국의 상인과 학생들이 중국에서 교역을 하고 유학을 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았다.

한국에 미친 중국의 영향 한편 조공관계를 통해 중국의 정치적 문화적 영향력이 한국으로 쉽게 전파되었다. 중국에 공물을 바치는 사신단에는 궁중의 관리들이 포함되어 있었고, 이들은 중국 조정의 운용방식과 관료제도를 눈 여겨 보고 한국의 조정도 비슷한 방식으로 운용했다. 신라의 왕들은 당나라의 수도 장안을 모델로 삼아 그들의 고도 금성(현재의 경주)에 웅장한 규모로 새 수도를 건설하였다. 신라의 통치자들은 불과 수백 가구가 사는 성읍이었던 금성을 179,000호, 거의 1백만이 사는 큰 도시로 발전시켰다. 신라의 사신단에는 궁중의 관리뿐 아니라 중국의 사상과 문학을 공부한 학자들도 포함되어 있었으며, 이들은 중국의 전적들을 구해 한국으로 가져왔다. 이들의 노력으로 한국은 교육을 받은 귀족 계층을 중심으로 중국의 유교 전통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한국의 지배계층이 유교에 쏠리게 된 반면 중국의 불교는 민중들의 광범한 관심을 끌었다. 농민과 서민들은 개인의 구원을 약속하는 선불교를 신봉했다.

중국과 한국은 여러 점에서 다르다.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아마도 귀족과 왕실의 한국사회 지배가 중국에 비해 더 절대적이라는 점일 것이다. 한국의 왕실은 유학 교육과 과거제도를 후원했지만, 한국에서는 당과 송 왕조의 중국만큼 능력에 바탕을 둔 관료제도가 확립된 적이 없다. 지배계급은 정치적인 주도권을 손아귀에 단단히 쥐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이웃 중국과의 폭 넓은 교류를 통해 한국은 중국의 정치적 문화적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었다.

  • 중국과 베트남

중국과 베트남의 관계는 중국과 한국의 관계 보다 훨씬 더 팽팽했다. 중국이 남 비에트(南越)라 부르던 지역으로 당의 군대가 진공했을 때 홍하 일대에 거주하던 비에트 왕국은 맹렬하게 저항을 했다. 당의 군대는 곧 비에트의 도읍들을 장악하고 당 나라 보다 앞선 왕조가 양자강 일대 토착민들을 중국화 했듯이, 비에트 족을 중국 사회에 흡수하는 노력을 시작했다. 비에트 족은 중국의 농법과 관개제도, 중국의 학제와 행정기술을 기꺼이 받아들였다. 비에트의 엘리트들은 한국에서처럼 중국식 교육에 바탕을 두고 유교의 경전을 공부하고 시험을 치렀으며, 비에트의 상인들은 그들의 물건을 중국에 팔았다. 베트남 당국은 중국과 조공관계에 들어가기도 했다. 그러나 비에트 족은 중국이 남쪽의 땅까지 지배하려는 것에 저항하여 당의 통치자를 상대로 여러 차례 봉기를 했다. 10세기 초 당나라가 멸망하자 베트남은 독립을 얻고, 이후 중국의 제국 팽창을 노린 남진을 성공적으로 막아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베트남도 중국과 많이 다르다. 많은 베트남인들은 중국의 문화전통 보다는 그들의 토착 종교를 고수했다. 여성은 베트남 사회와 경제에서 중국의 여성 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동남아시아의 여성들은 여러 세기 동안 향리와 지역 시장을 지배해 왔으며, 중국처럼 보다 경직된 가부장 사회에서는 여성에게 허용되지 않았던 사업활동에도 활발하게 참여하였다.

... 한국과 마찬가지로 베트남도 중국의 정치적 문화적 영향을 흡수하여 중국을 중심으로 한 보다 큰 동아시아 사회의 발달을 반영했다.

  • 초기 일본

… 가장 일찍 일본에 정착한 거주민은 3만5천년 전 일본열도로 들어 온 동북아시아의 유목민이었다. 그들의 언어, 물질문화, 종교는 그들이 원래 속해 있던 동북아시아 사회에서 유래한다. 나중에 한반도에서 여러 차례에 걸쳐 도착한 이주민들에 의해 벼농사법, 청동기와 철기 야금술, 말(馬)이 전해졌다…


p.267 지도
지도에 Korea 등재, 동해는 Sea of Japan으로 표기. 범례에 Silla Kingdom 등재.


p.283 지도
지도에 Korea, Pyongyang, Kumsong(Gyeongju) 등재, 동해는 Sea of Japan(East Sea)으로 표기.

  • 지도의 신라와 당의 국경이 지나치게 한반도 남쪽으로 내려와 있음.


p.269 도판
당나라 왕자(prince)의 무덤에서 발견된 이 벽화에서 3명의 중국 관리(좌)가 중국의 대표단에게 경의를 표하는 외국 사절들을 접견하고 있다. 이 사절들은 아마도 비잔틴 제국, 한국과 시베리아에서 왔을 것이다. 이 사람들의 용모와 의복의 어떤 특징이 사절들의 출신지를 알아보는 단서를 주었는가?


3. 간략 분석

4. 검토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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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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