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미국:Unites States : History & Geography

CefiaWiki
Dahee924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5년 4월 9일 (목) 11:41 판 (새 문서: ==1. 목차== * 1장. 미국의 식민지화. 선사시대-1754년 1 * 핵심 질문 * 사람, 상품과 사상의 움직임은 어떠한 사회적 변화를 가져왔는가? 식민...)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1장. 미국의 식민지화. 선사시대-1754년 1
  • 핵심 질문
  • 사람, 상품과 사상의 움직임은 어떠한 사회적 변화를 가져왔는가? 식민지는 세계적 갈등으로부터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가? 식민지는 어떻게 영국으로부터 독자적인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었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의 식민지화 1492년-1707년 2
    • 1과. 콜럼버스 이전의 미국 4
    • 2과. 유럽, 탐험을 시작하다 10
      • 1차 사료 분석하기 히스파니올라에 대한 콜럼버스의 시각 13
      • 1차 사료 분석하기 아즈텍의 패배 14
    • 3과. 13개의 식민지 개척 16
      • 전기 스콴토(1580년?-1622년) 18
    • 4과. 인구와 경제 23
      • 1차 사료 분석하기 식민지 개척자의 어려움 28
    • 5과. 통치와 새로운 사상 29
      • 1차 사료 분석하기 존 피터 젱거의 재판 32
  • 2장. 미국 독립 혁명, 1754년-1783년 35
  • 핵심 질문
  • 사람들은 왜 반란을 일으키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748년-1783년 36
    • 1과. 자신의 권리를 위해 투쟁하는 식민지 38
    • 1차 사료 분석하기 세금을 부과할 권리 40
    • 전기 패트릭 헨리 (1736년-1799년) 42
    • 오늘날과의 연관성 시위할 수 있는 권리 43
    • 2과. 독립 혁명의 시작 44
      • 독립 선언문 52
    • 3과. 독립전쟁 57
      • 1차 사료 분석하기 토마스 페인: 독립전쟁 59
    • 4과. 독립 전쟁이 미국 사회를 변화시키다 63
  • 3장. 헌법 만들기, 1781년-1789년 69
  • 핵심 질문
  • 무엇이 정부에게 권한을 주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781년-1793년 70
    • 1과. 연합 72
      • 1차 사료 분석하기 토머스 제퍼슨: 쉐이즈의 반란 75
    • 2과. 새로운 헌법 76
      • 1차 사료 분석하기 제임스 매디슨의 버지니아 플랜 77
      • 전기 로저 셔먼 (1721년-1793년) 78
      • 1차 사료 분석하기 토머스 제퍼슨: 삼권 분립 79
    • 3과. 헌법 비준 81
      • 전기 제임스 매디슨 (1751년-1836년) 82
      • 헌법 책자 87
      • 오늘날과의 연관성 소니아 소토마요르 92
      • 미국 헌법 97
  • 4장. 연방주의자와 공화주의자 117
  • 핵심 질문
  • 사람들은 왜 정당을 결성하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789년-1815년 118
    • 1과. 워싱턴과 의회 120
    • 2과. 파벌 정치 124
      • 1차 사료 분석하기 워싱턴의 고별 연설 126
    • 3과. 제퍼슨의 재직 128
      • 대법원 판결 분석하기 마베리 대 매디슨 사건(1803년) 130
      • 1차 사료 분석하기 마베리 대 매디슨 사건 130
    • 4과. 1812년 전쟁 132
      • 1차 사료 분석하기 매파 133
      • 전기 테쿰세 (1768년-1813년) 134
  • 5장. 성장과 분열, 1816년-1832년 137
  • 핵심 질문
  • 국가 경제는 정치 형성에 어떠한 도움을 주었는가? 북부와 남부의 경제 격차는 어떻게 긴장을 조성하였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817년-1831년 138
    • 1과. 미국 국가주의 140
      • 대법원 판결 분석하기 맥컬록 대 메릴랜드 주 사건(1819년) 142
      • 1차 사료 분석하기 먼로 선언 144
    • 2과. 초기 산업 145
      • 1차 사료 분석하기 북부의 농업 149
    • 3과. 목화 지역 150
      • 전기 프레더릭 더글러스 (1818년?-1895년) 153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사료 평가하기 154
    • 4과. 증가하는 지방적 파벌주의 155
      • 1차 사료 분석하기 헨리 클레이의 미국 체제 157
  • 6장. 개혁 정신, 1828년-1845년 159
  • 핵심 질문
  • 평범한 시민들이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가? 개혁은 북부와 남부의 긴장감을 어떻게 고조시켰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828년-1848년 160
    • 1과. 잭슨주의 미국 162
      • 전기 다니엘 웹스터 (1782년-1852년) 163
    • 2과. 변화하는 문화 167
      • 오늘날과의 연관성 유토피안 공동체 169
      • 1차 사료 분석하기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월든 170
    • 3과. 사회 개혁 171
    • 4과. 폐지론자 운동 176
      • 전기 사라 그림케 (1792년-1873년) 안젤리나 그림케 (1805년-1879년) 177
  • 7장. 명백한 사명, 1820년-1848년 181
  • 핵심 질문
  • 1800년대의 사람들은 왜 서부로 이주하고 싶어 하였는가? 서부로의 이민은 미국과 다른 국가 사람들 간의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821년-1848년 182
    • 1과. 서부 개척자들 184
    • 2과. 남서쪽의 히스패닉 사람들 187
      • 1차 사료 분석하기 캘리포니아 국경 지역에 대한 방문객의 코멘트 188
      • 1차 사료 분석하기 캘리포니아의 외국무역상 189
    • 3과. 텍사스의 독립 190
      • 오늘과의 연관성 알라모 요새 192
    • 4과. 멕시코와의 전쟁 195
      • 1차 사료 분석하기 미국은 멕시코와 전쟁을 해야만 하는가? 197
  • 8장. 분파적 분쟁이 심화되다, 1848년-1861년 201
  • 핵심 질문
  • 남북전쟁은 불가피했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848년-1861년 202
    • 1과 노예제도와 서부 개척 204
      • 1차 사료 분석하기 웹스터: 분리파 206
    • 2과. 위기의 악화 210
      • 1차 사료 분석하기 드레드 스콧 대 샌포드 사건(1857년) 212
      • 전기 스티븐 더글라스 (1813년-1861년) 213
    • 3과. 연합의 해산 216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관점 비교하기 218
  • 9장. 남부전쟁, 1861년-1865년 221
  • 핵심 질문
  • 국가 연합은 끝이 날 수 있는가? 전쟁은 군대와 시민 모두를 상대로 벌어져야 하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859년-1865년 222
    • 1과. 반대 세력 224
      • 전기 로버트 E. 리 (1807년-1870년) 226
    • 2과. 초기 단계 228
    • 3과. 전시의 삶 233
      • 1차 사료 분석하기 야전 병원의 환경 235
      • 전기 클라라 바튼 (1821년-1912년) 236
    • 4과. 전환점 237
      • 전기 율리시스 S. 그랜트 (1822년-1885년) 241
    • 5과. 종전 242
      • 1차 사료 분석하기 밀리간 단독 소송 244
  • 10장. 재건, 1865년-1877년 247
  • 핵심 질문
  • 국가들은 전쟁 후 어떻게 회복하는가? 재건은 성공이었나 아니면 실패였나?
  • 장소와 시간 미국 1865년-1877년 248
    • 1과. 재건에 관한 논쟁 250
      • 1차 사료 분석하기 헨리 윌슨 상원의원: 인권 251
      • 오늘날과의 연관성 수정 조항 제 14조 253
      • 전기 앤드류 존슨 (1808년-1875년) 255
    • 2과. 공화당의 집권 256
    • 3과. 재건의 붕괴 260
      • 1차 사료 분석하기 단일을 위한 외침 262
  • 11장. 서부 정착, 1865년-1890년 265
  • 핵심 질문
  • 사람들은 왜 서부의 삶을 개척하려 했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860년-1900년 266
    • 1과. 광부와 목장주 268
    • 2과. 평야 개간하기 274
    • 3과. 아메리카 원주민 277
      • 전기 조지 커스터 (1839년-1876년) 280
  • 12장. 산업화, 1865년-1901년 283
  • 핵심 질문
  • 미국은 남북전쟁 후 어떻게 산업화된 사회가 되었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865년-1901년 284
    • 1과. 산업의 시작 286
      • 1차 사료 분석하기 전화기 발명 288
    • 2과. 철도 290
    • 3과. 대형 사업 294
    • 4과. 조합 298
  • 13장. 도시화된 미국, 1865년-1896년 305
  • 핵심 질문
  • 사람들은 왜 이주하는가? 도시 생활은 지방 생활과 어떻게 다른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865년-1896년 306
    • 1과. 이민 308
    • 2과. 도시화 312
    • 3과. 사회 진화론과 사회 개혁 316
      • 전기 허버트 스펜서 (1820년-1903년) 317
    • 4과. 도금 시대의 정치 322
    • 5과. 인종차별의 대두 327
      • 대법원 판결 분석하기 플레시 대 퍼거슨 사건(1896년) 329
      • 전기 아이다 B. 웰스 (1862년-1931년) 330
  • 14장. 세계의 주역이 되다, 1872년-1917년 333
  • 핵심 질문
  • 제국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872년-1917년 334
    • 1과. 제국주의자의 비전 336
      • 1차 사료 분석하기 머핸: 군기지 338
    • 2과. 미국-스페인 전쟁 340
      • 1차 사료 분석하기 합병 논쟁 344
    • 3과. 미국의 새로운 외교 346
      • 오늘날과의 연관성 파나마 운하 348
      • 1차 사료 분석하기 루즈벨트 계론 349
      • 전기 존 J. 퍼싱 장군 (1860년-1948년) 351
  • 15장. 진보 운동. 1890년-1920년 353
  • 핵심 질문
  • 정치는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890년-1920년 354
    • 1과. 진보주의의 근원 356
      • 1차 사료 분석하기 제인 애덤스: 불안전한 아동 노동 조건 360
      • 전기 플로렌스 켈리 (1859년-1932년) 361
    • 2과. 루즈벨트와 태프트 363
      • 1차 사료 분석하기 업튼 싱클레어: 정육업 365
      • 전기 기퍼드 핀쵸트 (1865년-1946년) 366
    • 3과. 윌슨 대통령의 시대 369
      • 1차 사료 분석하기 윌슨의 신 자유 371
  • 16장. 제1차 세계 대전과 여파, 1914년-1920년 375
  • 핵심 질문
  • 국가들은 왜 전쟁에 참여하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914년-1920년 376
    • 1과. 미국의 제1차 세계 대전 참전 378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인과관계 파악하기 380
      • 1차 사료 분석하기 미국은 제 1차 세계 대전에서 중립을 유지해야 하는 가? 381
    • 2과. 국내 전선 383
      • 오늘날과의 연관성 군대의 여성들 387
    • 3과. 유혈 분쟁 388
      • 전기 앨빈 요크 (1887년-1964년) 391
    • 4과. 전쟁의 영향 394
      • 1차 사료 분석하기 워런 하딩: 정상적 상태로의 회귀론 397
  • 17장. 재즈 시대, 1921년-1929년 399
  • 핵심 질문
  • 20세기 초의 사회, 경제생활은 19세기 말과 어떻게 달랐는가? 시간이 지나면서 미국의 문화적 정체성은 어떻게 변하였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920년-1930년 400
    • 1과. 1920년대의 정치 402
      • 1차 자료 분석하기 쿨리지와 번영 403
    • 2과. 경제 성장 406
    • 3과. 가치관의 충돌 411
      • 1차 사료 분석하기 쿠클럭스클랜의 벽보 412
    • 4과. 문화적 혁신 415
    • 5과.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문화와 정치 418
  • 18장. 대공황의 시작, 1929년-1932년 423
  • 핵심 질문
  • 무엇이 경제를 변화시키는가? 불황은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928년-1933년 424
    • 1과. 대공황의 원인 426
      • 1차 사료 분석하기 후버의 정부 개입 거부 430
    • 2과. 대공황 시기의 삶 431
      • 전기 마가렛 버크화이트 (1904년-1971년) 433
    • 3과. 불황에 대한 후버의 대응 434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2차 사료 분석하기 435
  • 19장. 루즈벨트와 뉴딜 정책, 1933년-1941년 439
  • 핵심 질문
  • 정부는 경제를 개선할 수 있는가? 정부는 시민의 경제 복지에 대한 책임이 있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931년-1941년 440
    • 1과. 제1차 뉴딜정책 442
      • 전기 앨리너 루즈벨트 (1884년-1941년) 445
      • 오늘날과의 연관성 긴급 경제 안정화 법안 448
    • 2과. 제2차 뉴딜정책 449
      • 1차 사료 분석하기 GM 파업 451
    • 3과. 뉴딜연합 453
  • 20장. 불타는 세계, 1931년-1941년 457
  • 핵심 질문
  • 제2차 세계 대전은 방지될 수 있었는가? 왜 일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불평등을 막기 위해 노력하는 동안 불평등에 대한 반응을 보이지 않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931년-1941년 458
    • 1과. 제2차 세계 대전의 원인 460
      • 전기 네빌 체임벌린 (1869년-1940년) 463
    • 2과. 중립국에서 참전국으로 465
      • 전기 윈스턴 처칠 (1874년-1965년) 467
    • 3과. 유대인 대학살 470
  • 21장. 미국과 제2차 세계 대전, 1941년-1945년 477
  • 핵심 질문
  • 전쟁에는 어떠한 희생이 요구되는가?
  • 장소와 시간 세계 1941년-1945년 478
    • 1과. 전시의 미국 480
      • 1차 사료 분석하기 관점의 확장 481
      • 1차 사료 분석하기 자동차의 가치 483
      • 대법원 판결 분석하기 코레마츠 대 미합중국 사건(1944년) 485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의견과 사실 구별하기 486
    • 2과. 태평양에서 발발한 전쟁 488
      • 전기 더글러스 맥아더 장군 (1880년-1964년) 489
      • 1차 사료 분석하기 쉐로드: 타라와 전투 492
    • 3과. 유럽에서 발발한 전쟁 495
      • 전기 버넌 베이커 (1919년-2010년) 499
      • 1차 사료 분석하기 오마하 비치에서의 전투 501
    • 4과. 종전 502
      • 1차 사료 분석하기 미국은 일본에 원폭을 투하해야만 했는가? 506
  • 22장. 냉전의 시작, 1945년-1960년 509
  • 핵심 질문
  • 냉전은 전후 국제 관계를 어떻게 형성하였는가? 냉전 시기의 긴장감은 미국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945년-1960년 510
    • 1과. 냉전의 원인 512
      • 1차 사료 분석하기 처칠 수상: 철의 장막 515
    • 2과. 냉전 초기 시대 517
    • 3과. 냉전과 미국 사회 524
      • 전기 조셉 매카시 (1908년-1957년) 526
      • 대법원 판결 분석하기 왓킨스 대 미합중국(1957년) 527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528
    • 4과. 아이젠하워의 냉전 정책 529
      • 1차 사료 분석하기 덜레스 국무장관: 벼랑 끝 전술 531
  • 23장. 전후의 미국, 1945년-1960년 535
  • 핵심 질문
  • 번영은 사람들의 삶의 방식을 어떻게 변화시켰는가?
  • 장소와 시간 전후의 미국 1945년-1960년 536
    • 1과. 트루먼과 아이젠하워 538
      • 1차 사료 분석하기 트루먼 대통령의 공정 정책 541
    • 2과. 풍요한 사회 543
      • 전기 죠너스 설크 박사 (1914년-1995년) 545
    • 3과. 미국 사회의 이면 549
      • 오늘날과의 연관성 미성년자 범죄 551
  • 24장. 새로운 개척자와 위대한 사회, 1960년-1968년 553
  • 핵심 질문
  • 정부는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케네디 대통령과 존슨 대통령은 미국 사회를 어떻게 변화시켰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960년-1968년 554
    • 1과. 새로운 개척자 556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인과관계 파악하기 558
      • 대법원 판결 분석하기 베이커 대 카 사건(1962년) 레이놀즈 대 심스 사건 (1964년) 559
    • 2과. 케네디 대통령과 냉전 561
    • 3과. 위대한 사회 566
      • 1차 사료 분석하기 빈곤 문제 569
  • 25장. 시민권 운동, 1954년-1968년 571
  • 핵심 질문
  • 왜 시민권운동이 전후 미국 사회에 해택을 가져다주었다고 생각하는가? 사회로 하여금 변화하도록 하는 동기는 무엇인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954년-1968년 572
    • 1과. 시민권 운동의 시작 574
    • 대법원 판결 분석하기 브라운 대 교육위원회 소송 사건(1954년) 575
    • 2과. 인종차별에 저항하다 580
      • 1차 사료 분석하기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연설 583
    • 3과. 새로운 시민권 사안 586
  • 26장. 베트남 전쟁, 1954년-1975년 591
  • 핵심 질문
  • 군사적 충돌은 같은 문화권 사람들을 어떻게 분열시키는가? 시민은 전시 상황에 정부를 지원해야 하는가?
  • 장소와 시간 베트남 1954년-1957년 592
    • 1과. 베트남 전쟁 참전 594
      • 1차 사료 분석하기 미국은 베트남 전쟁에 참전해야만 했는가? 597
    • 2과. 베트남, 분열되다 600
      • 대법원 판결 분석하기 팅커 대 디모인 사건(1969년) 601
    • 3과. 마지막으로 향하는 전쟁 604
      • 대법원 판결 분석하기 뉴욕타임스 대 미합중국 사전(1971년) 606
  • 27장. 시위의 정치 1960년-1980년 609
  • 핵심 질문
  • 학생, 여성과 중남미사람들은 민권운동을 통해 무엇을 배웠고 시위 활동에 무엇을 적용했는가? 학생, 여성과 중남미사람들을 위해 사회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960년-1980년 610
    • 1과. 학생들과 반문화 612
    • 2과. 여성주의 운동 615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비교와 대조 617
    • 3과. 라틴아메리칸 조직 620
      • 1차 사료 분석하기 에르네스토 갈라자: 바리오의 중요성 621
      • 전기 세자르 차베스 (1927년-1993년) 623
  • 28장. 정치와 경제, 1968년-1980년 625
  • 핵심 질문
  • 닉슨 행정부는 정부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시간이 지나면서 사회는 어떻게 스스로의 모습을 바꾸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970년-1979년 626
    • 1과. 닉슨 행정부 628
      • 오늘날과의 연관성 미군, 이라크에서 철수 630
      • 전기 헨리 키신저 (1923년-) 632
    • 2과. 워터게이트 사건 633
      • 대법원 판결 분석하기 미합중국 대 닉슨 사건(1974년) 635
    • 3과. 포드와 카터 637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비교와 대조 638
      • 1차 사료 분석하기 이란 인질 구출 작전 실패 후의 카터 640
    • 4과. 시민권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 641
      • 전기 벤 나이트호스 캠벨 (1933년-) 643
      • 1차 사료 분석하기 호피 섬 채광을 반대하는 편지 644
    • 5과. 환경 결정론 646
  • 29장. 보수주의의 부활, 1980년-1992년 651
  • 핵심 질문
  • 보수주의 부활 사상은 어떻게 사회를 변화시켰는가?
  • 장소와 시간 동유럽 1979년-1991년 652
    • 1과. 신보수주의 654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대조하기 655
    • 2과. 레이건 대통령 정권 658
      • 1차 사료 분석하기 레이건의 1기 취임연설 659
      • 1차 사료 분석하기 감세에 관한 논쟁 660
      • 전기 로널드 레이건 (1911년-2004년) 661
    • 3과. 1980년대의 삶 663
      • 전기 오프라 윈프리 (1954년-) 665
    • 4과. 냉전 체제의 종식 667
  • 30장. 변화의 시기, 1980년-2000년 673
  • 핵심 질문
  • 과학과 기술의 발달은 어떻게 사회를 변화시키는가? 이민, 기술과 세계무역은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켰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981년-1999년 674
    • 1과. 클린턴 대통령 정권 676
      • 1차 사료 분석하기 균형재정 조항은 좋은 제안인가? 678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비교와 대조 679
    • 2과. 이민의 새로운 흐름 682
    • 3과. 기술과 세계화 686
  • 31장. 새로운 세기에 대한 미국의 난제, 2001년-현재 691
  • 핵심 질문
  • 미국 문화는 왜 공동 가치와 관해들로 형성되는가? 사상, 가치와 정치에 대한 논쟁은 어떠한 변화를 야기했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2000년-2010년 692
    • 1과. 부시의 국제적 난제 694
      • 대법원 판결 분석하기 부시 대 고어 사건(2000년)
    • 2과.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에 초점 699
      • 전기 하미드 카르자이 (1957년-) 700
    • 3과. 국내 문제 704
      • 대법원 판결 분석하기 함단 대 럼스펠드 사건(2006년) 705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정보 평가하기 707
    • 4과. 오바마 대통령 임기 708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중요성 분석하기 711

2. 한국관련 내용

p. 153

불교와 불교 서적은 이미 서기 372년에 중앙아시아와 중국을 통해 한국에 전달되었다. 불교는 그 당시 한반도를 지배했던 세 왕국을 보호하는 힘을 가졌다고 여겨져 널리 보급되었다. 수도원은 수도승의 기도를 위대한 부처와 보살에게 전달하고 그들로부터 하늘의 보살핌을 받는 곳이라고 여겨졌다. 신라 왕국은 한국을 통일하고 통일신라 왕국(서기 668-918년)을 건국했으며 한반도의 통일은 도교, 유교, 샤머니즘, 불교의 종교적 특징을 한데로 모으는 역할을 했다. 불교는 국교가 되었고 공식 의식의 주요 요소가 되었다. 한국의 불교는 고려 시대(서기 918-1392년)에 절정에 이르렀다. 이 기간 동안 당대 한국과 중국 불교경전은 인쇄를 위해 80,000개의 목판에 새겨졌다. 첫 번째 대장경이 몽고군의 방화로 소실되자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하는 두 번째 대장경이 1251년에 완성되었다. 이 시기의 한국 불교의 가장 위대한 주창자 중 한 명은 보조국사 지눌(1158-1210년)이었다. 동자로 절에서 자란 보조국사 지눌은 어린 시절부터 명상과 불경 공부를 시작했으며 대승 불교 서적을 읽으면서 세 가지 커다란 깨달음을 얻었다. 지눌은 불경 공부와 규칙적인 명상으로 하나로 묶은 조계종을 창시하였다. 조계종은 오늘날에도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유교는 조선 시대(1392-1910년)에 불교를 대체하여 새로운 국교가 되었다. 귀족들은 유교를 따랐지만 평민들은 계속해서 불교 신앙을 믿었다.

3. 간략분석

중등학생 대상의 세계 종교 관련 사회과 교과서로서 ‘왜 세계의 주요 공부를 공부해야하는가?’를 주요 이슈로 토착신앙, 힌두교, 불교, 자이나교와 시크교, 도교와 유교 등과 같이 다양한 세계의 종교를 설명하고 있다. 한국관련 내용은 ‘4과 불교’ 부분의 대승불교의 동아시아 전파에서 나타난다. 한국의 불교는 고려시대에 절정에 이르렀으며, 한국 불교의 가장 위대한 주창자 중 보조국사 지눌에 대한 내용을 서술하고 있다.

4. 검토의견

페이지 한국관련 기술 내용 검토의견 오류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미국 미국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미국 2014년 미국 보고서